요약 | 본 발명은 선박의 프로펠러의 전방(상류측)에서 프로펠러로 진행하는 유체의 흐름을 정류하는 과정에서 덕트 내측에서의 유체 흐름은 물론 덕트 외측에서의 유체 흐름도 함께 가속 정류할 수 있도록 하여 선박의 추진 효율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선박의 추진력 향상 장치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선박의 추진력 향상 장치는, 선박의 선미에서 프로펠러의 전방에 프로펠러의 축에 대해 방사상으로 연장되게 설치되는 적어도 한 개 이상의 전류고정날개와; 전방부 및 후방부가 개방된 원통형으로 형성되며, 상기 전류고정날개에 고정되게 설치된 덕트를 포함하며; 상기 전류고정날개는 상기 덕트의 측면부 외측으로 돌출되게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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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 CL | B63H 5/16 (2006.01) |
CPC | |
출원번호/일자 | 1020130088789 (2013.07.26) |
출원인 | 에스티엑스마린서비스(주),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등록번호/일자 | 10-1534284-0000 (2015.06.30) |
공개번호/일자 | 10-2015-0012786 (2015.02.04) 문서열기 |
공고번호/일자 | (20150707) 문서열기 |
국제출원번호/일자 | |
국제공개번호/일자 | |
우선권정보 | |
법적상태 | 소멸 |
심사진행상태 | 수리 |
심판사항 | |
구분 | 신규 |
원출원번호/일자 | |
관련 출원번호 | |
심사청구여부/일자 | Y (2013.07.26) |
심사청구항수 | 7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에스티엑스마린서비스(주)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중구 |
2 |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금정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김문찬 | 대한민국 | 부산 금정구 |
2 | 정용기 | 대한민국 | 부산 부산진구 |
3 | 박현찬 | 대한민국 | 부산 동래구 |
4 | 김세일 | 대한민국 | 부산 부산진구 |
5 | 김동진 | 대한민국 | 부산 금정구 |
6 | 이원준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남구 |
7 | 문원준 | 대한민국 | 부산 금정구 |
8 | 신용진 | 대한민국 | 인천 남구 |
9 | 이준형 | 대한민국 | 대전 유성구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정기택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
2 | 오위환 | 대한민국 |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
번호 | 이름 | 국적 | 주소 |
---|---|---|---|
1 | 에스티엑스마린서비스(주)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중구 |
2 |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대한민국 | 부산광역시 금정구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
2013.07.26 | 수리 (Accepted) | 1-1-2013-0679081-65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4.01.02 | 수리 (Accepted) | 4-1-2014-0000027-56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
2014.02.06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
2014.03.10 | 수리 (Accepted) | 9-1-2014-0017455-87 |
5 |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
2014.08.2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590801-15 |
6 |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
2014.10.28 | 수리 (Accepted) | 1-1-2014-1034615-10 |
7 |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
2014.11.27 | 수리 (Accepted) | 1-1-2014-1151694-62 |
8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
2014.12.29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4-1270497-87 |
9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
2014.12.29 | 수리 (Accepted) | 1-1-2014-1270472-46 |
10 |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
2015.03.31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5-0213723-99 |
11 | [대표자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Representative]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
2015.06.22 | 수리 (Accepted) | 1-1-2015-0603896-13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6.01.13 | 수리 (Accepted) | 4-1-2016-5004891-78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7.01.09 | 수리 (Accepted) | 4-1-2017-5004005-98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
2017.01.10 | 수리 (Accepted) | 4-1-2017-5004797-18 |
번호 | 청구항 |
---|---|
1 |
1 선박의 선미에서 프로펠러의 전방에 프로펠러의 축에 대해 방사상으로 연장되게 설치되는 적어도 한 개 이상의 전류고정날개(10)와;전방부 및 후방부가 개방된 원통형으로 형성되며, 상기 전류고정날개(10)에 고정되게 설치된 덕트(20)를 포함하며;상기 전류고정날개(10)는 상기 덕트(20)의 측면부 외측으로 돌출되게 형성되고, 상기 덕트(20)의 후단부(22)는 상기 전류고정날개(10)의 앞단(leading edge)(11)에 고정되어 전류고정날개(10)의 뒷단(trailing edge)(12) 부분이 덕트(20)의 후단부 외측으로 돌출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추진력 향상 장치 |
2 |
2 삭제 |
3 |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류고정날개(10)의 앞단(11)에 덕트(20)의 후단부(22)가 삽입되는 슬릿이 절개되게 형성되어, 상기 덕트(20)의 후단부가 상기 슬릿에 삽입된 후 용접되어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추진력 향상 장치 |
4 |
4 제1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 상기 덕트(20)의 중심(OD)은 프로펠러(2)의 중심(OP)으로부터 상측으로 일정 거리 편심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추진력 향상 장치 |
5 |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전류고정날개(10)는 복수개가 설치되되, 각각의 전류고정날개(10)는 덕트(20) 외측으로 돌출된 길이가 서로 다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추진력 향상 장치 |
6 |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덕트(20)의 일부분은 선박의 선미 부분에 고정되게 결합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추진력 향상 장치 |
7 |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덕트(20)의 직경은 전단부(21)에서 후단부(22)로 갈수록 작아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추진력 향상 장치 |
8 |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전류고정날개(10)는 좌측과 우측이 비대칭형으로 배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의 추진력 향상 장치 |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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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WO2015012490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FAMILY |
순번 | 패밀리번호 | 국가코드 | 국가명 | 종류 |
---|---|---|---|---|
1 | WO2015012490 | WO |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 DOCDBFAMILY |
순번 | 연구부처 | 주관기관 | 연구사업 | 연구과제 |
---|---|---|---|---|
1 | 교육부 |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 선도연구센터지원사업(글로벌핵심연구센터) | 에너지 절약형 신개념 추진 시스템 기술 |
특허 등록번호 | 10-1534284-0000 |
---|
표시번호 | 사항 |
---|---|
1 |
출원 연월일 : 20130726 출원 번호 : 1020130088789 공고 연월일 : 20150707 공고 번호 : 특허결정(심결)연월일 : 20150331 청구범위의 항수 : 7 유별 : B63H 5/16 발명의 명칭 : 선박의 추진력 향상 장치 존속기간(예정)만료일 : 20180701 |
순위번호 | 사항 |
---|---|
1 |
(권리자)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금정구... |
1 |
(권리자) 에스티엑스마린서비스(주) 부산광역시 중구... |
제 1 - 3 년분 | 금 액 | 318,000 원 | 2015년 07월 01일 | 납입 |
번호 | 서류명 | 접수/발송일자 | 처리상태 | 접수/발송번호 |
---|---|---|---|---|
1 | [특허출원]특허출원서 | 2013.07.26 | 수리 (Accepted) | 1-1-2013-0679081-65 |
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4.01.02 | 수리 (Accepted) | 4-1-2014-0000027-56 |
3 | 선행기술조사의뢰서 | 2014.02.06 | 수리 (Accepted) | 9-1-9999-9999999-89 |
4 | 선행기술조사보고서 | 2014.03.10 | 수리 (Accepted) | 9-1-2014-0017455-87 |
5 | 의견제출통지서 | 2014.08.28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4-0590801-15 |
6 |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 2014.10.28 | 수리 (Accepted) | 1-1-2014-1034615-10 |
7 |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 2014.11.27 | 수리 (Accepted) | 1-1-2014-1151694-62 |
8 |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 2014.12.29 |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 1-1-2014-1270497-87 |
9 |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 2014.12.29 | 수리 (Accepted) | 1-1-2014-1270472-46 |
10 | 등록결정서 | 2015.03.31 |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 9-5-2015-0213723-99 |
11 | [대표자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 2015.06.22 | 수리 (Accepted) | 1-1-2015-0603896-13 |
12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6.01.13 | 수리 (Accepted) | 4-1-2016-5004891-78 |
13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7.01.09 | 수리 (Accepted) | 4-1-2017-5004005-98 |
14 |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 2017.01.10 | 수리 (Accepted) | 4-1-2017-5004797-18 |
기술번호 | KST2015227767 |
---|---|
자료제공기관 | 기관 |
기술공급기관 | |
기술명 | 선박의 추진력 향상 장치 |
기술개요 |
본 발명은 선박의 프로펠러의 전방(상류측)에서 프로펠러로 진행하는 유체의 흐름을 정류하는 과정에서 덕트 내측에서의 유체 흐름은 물론 덕트 외측에서의 유체 흐름도 함께 가속 정류할 수 있도록 하여 선박의 추진 효율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선박의 추진력 향상 장치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선박의 추진력 향상 장치는, 선박의 선미에서 프로펠러의 전방에 프로펠러의 축에 대해 방사상으로 연장되게 설치되는 적어도 한 개 이상의 전류고정날개와; 전방부 및 후방부가 개방된 원통형으로 형성되며, 상기 전류고정날개에 고정되게 설치된 덕트를 포함하며; 상기 전류고정날개는 상기 덕트의 측면부 외측으로 돌출되게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
개발상태 | 개발 |
기술의 우수성 | |
응용분야 | 35.기타운송장비제조업?/?선박및보트건조업?/?선박구성부분품제조업?/?선박건조업 ? |
시장규모 및 동향 | |
희망거래유형 | |
사업화적용실적 | |
도입시고려사항 |
과제고유번호 | 1345166368 |
---|---|
세부과제번호 | 2011-0030660 |
연구과제명 | 에너지 절약형 신개념 추진 시스템 기술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교육과학기술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한국연구재단 |
연구주관기관명 | 부산대학교 |
성과제출연도 | 2012 |
연구기간 | 201109~202102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기타 |
과제고유번호 | 1345199789 |
---|---|
세부과제번호 | 2011-0030013 |
연구과제명 | 조선해양플랜트 글로벌핵심연구센터 |
성과구분 | 출원 |
부처명 | 미래창조과학부 |
연구관리전문기관명 | |
연구주관기관명 | |
성과제출연도 | 2013 |
연구기간 | 201109~202102 |
기여율 | 0.5 |
연구개발단계명 | 기초연구 |
6T분류명 | 기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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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ST2015196424][한국해양과학기술원] | 프로펠러의 날개 끝 곡판이 덕트 내부면 홈에 삽입된 선박용 추진장치 | 새창보기 |
[KST2015196688][한국해양과학기술원] | 익형 단면을 가지며 전류효과를 포함하는 에너지 절감형 선미 부착 핀 | 새창보기 |
[KST2015181132][충남대학교] | 전류고정날개를 적용한 선박용 덕트-프로펠러 | 새창보기 |
[KST2015172334][부산대학교] | 선박용 전류고정날개 | 새창보기 |
[KST2015229456][] | 선박용 추진 장치 | 새창보기 |
[KST2015229469][] | 선박용 덕트 구조체 | 새창보기 |
[KST2016013814][경상국립대학교] | 선박의 빌지 볼텍스 억제용 날개장치(Wing device for reducing bilge vortex of ship) | 새창보기 |
[KST2015196909][한국해양과학기술원] | 프로펠러의 날개 끝 곡판이 덕트 내부면 홈에 삽입된 선박용 추진장치의 제작방법 | 새창보기 |
[KST2015196476][한국해양과학기술원] | 전류효과를 포함하는 에너지 절감형 선미 부착 핀 | 새창보기 |
[KST2015191559][조선대학교] | 스테이터의 추진 효율향상을 위한 비대칭 유도휜 | 새창보기 |
[KST2015229426][] | 선속 향상 및 선미부의 유동 개선을 위한 선미 부가물 | 새창보기 |
[KST2015229471][] | 선박용 덕트 구조체 | 새창보기 |
[KST2016017775][한국해양과학기술원] | 추진기 소음 및 진동 저감을 위한 비대칭 반류 생성 와류 발생기(vortex generator makes asymmetric wake for reducing propeller induced noise and vibration) | 새창보기 |
[KST2015196901][한국해양과학기술원] | 익형 단면을 가지는 에너지 절감을 위한 선미 부착 핀 | 새창보기 |
[KST2015229468][] | 선박용 덕트 구조체 | 새창보기 |
[KST2015229460][] | 선박용 추진 장치 | 새창보기 |
[KST2015196340][한국해양과학기술원] | 유빙 방어용 스턴핀이 부착된 선체구조 | 새창보기 |
[KST2015229459][] | 선박용 추진 장치 | 새창보기 |
[KST2019010662][한국해양대학교] | 쌍동선 형태의 무선 조종 해양쓰레기 수거 드론 | 새창보기 |
[KST2017005091][부산대학교] | 비대칭 파형 프로파일을 구비한 선박용 전류고정날개 | 새창보기 |
[KST2015171609][부산대학교] | 캐비테이션 성능 향상용 비대칭 전류고정날개 | 새창보기 |
[KST2015196557][한국해양과학기술원] | 에너지 절감을 위한 선미 부착형 덕트 | 새창보기 |
[KST2015229463][] | 선박용 추진 장치 | 새창보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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