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끼어들기 차량을 고려한 차량용 충돌방지방법 및 장치

  • 기술번호 : KST2015228070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끼어들기 차량을 고려한 차량용 충돌방지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으로, 근거리에서 가장 빈번하게 접촉사고를 야기하는 주행차량과 전방차량 사이에 측방차량이 끼어드는 경우와, 주행차량과 측방차량 사이에 전방차량이 끼어드는 경우를 대비하여 충돌을 예측하고 방지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은 충돌방지방법의 경우, 주행차량의 전방과 측방을 감지하고, 측방차량이 감지되면, 상기 측방차량이 주행차량과 전방차량 사이로 끼어들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며, 전방차량이 감지되면, 상기 전방차량이 주행차량과 측방차량 사이로 끼어들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며, 측방차량이나 전방차량이 끼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충돌 가능성에 따라 경보를 발하는 것을 특징으로 이루어진다.
Int. CL B60W 30/08 (2006.01) B60W 50/14 (2012.01)
CPC B60W 50/14(2013.01) B60W 50/14(2013.01) B60W 50/14(2013.01) B60W 50/14(2013.01) B60W 50/14(2013.01) B60W 50/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147324 (2011.12.30)
출원인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324746-0000 (2013.10.28)
공개번호/일자 10-2013-0078399 (2013.07.1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12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12.30)
심사청구항수 1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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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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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이경창 대한민국 경상남도 양산시
3 김만호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동래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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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2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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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부산대학교 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금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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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12.30 수리 (Accepted) 1-1-2011-1055259-81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6.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18613-03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8.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747019-73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8.19 수리 (Accepted) 1-1-2013-0746993-39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8.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600502-14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01.02 수리 (Accepted) 4-1-2014-0000027-56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1.13 수리 (Accepted) 4-1-2016-5004891-78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09 수리 (Accepted) 4-1-2017-5004005-98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1.10 수리 (Accepted) 4-1-2017-5004797-1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주행차량의 전방과 측방을 감지하고, 측방차량이 감지되면, 상기 측방차량이 주행차량과 전방차량 사이로 끼어들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며,전방차량이 감지되면, 상기 전방차량이 주행차량과 측방차량 사이로 끼어들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며, 측방차량이나 전방차량이 끼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충돌 가능성을 판단하여 경보를 발하되,상기 전방차량이 측방으로 끼어들 때 충돌 가능성 판단은, 주행차량과 측방차량의 이격된 거리를 측정한 후, 주행차량과 상기 측방차량의 거리에 대한 상기 전방차량의 좌우폭을 고려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측방차량이 전방으로 끼어들 때 충돌 가능성 판단은, 주행차량과 전방차량의 이격된 거리를 측정한 후, 주행차량과 상기 전방차량의 거리에 대한 상기 측방차량의 전후길이를 고려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방법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측방차량의 속도가 주행차량의 속도보다 빠르고, 이격된 거리가 줄어들 때 상기 측방차량이 전방으로 끼어들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방법
4 4
제2항에 있어서,상기 측방차량이 전방으로 끼어들 때 충돌 가능성 판단에 따라 충돌위험도 산출이 이루어지며, 상기 주행차량의 속도가 전방차량의 속도보다 빠른 경우 가중치를 두어 충돌위험도를 격상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방법
5 5
삭제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방차량의 속도가 주행차량의 속도보다 느린 경우, 상기 전방차량이 측방으로 끼어들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방법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방차량이 측방으로 끼어들 때 충돌 가능성 판단에 따라 충돌위험도 산출이 이루어지며, 상기 주행차량과 측방차량의 간격이 점차 줄어드는 경우 가중치를 두어 충돌위험도를 격상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방법
8 8
제2항에 있어서,상기와 같이 주행차량과 전방차량의 이격된 거리를 측정하기 위하여,전방차량에 레이저 빔을 발광하고, 상기 발광된 레이저 빔이 전방차량으로부터 반사되어 되돌아오기까지의 시간을 이용하여 전방차량과의 거리를 연산하되, 주행차량이 곡선도로를 주행할 때에는 주행차량의 조향각에 대응하여 레이저 빔의 발광각도를 조절함으로써 이미 곡선도로를 따라 선회하고 있는 전방차량에 대하여도 조준이 가능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주행차량과 전방차량과의 거리 연산시, 주행차량의 조향각을 근거로 상기 전방차량과의 직선거리에 대응되는 곡선도로의 원호길이를 구하여 전방차량과의 거리로 삼으며, 상기 레이저 빔의 발광각도는 전방차량이 상기 곡선도로를 따라 먼저 이동한 거리를 감안하여 주행차량의 조향각보다 더 큰 각도로 이루어지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방법
10 10
제8항에 있어서,상기 레이저 빔의 발광은 서로 다른 복수의 레이저 빔으로 이루어지고, 각 레이저 빔의 발광각도는 서로에 대하여 편차지게 이루어지도록 하여 전방차량에 대한 감지범위를 넓힌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방법
11 11
주행차량의 전방부에 설치되고, 레이저 빔을 발광하는 빔 발광부와, 발광된 후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레이저 빔을 수광하는 빔 수광부를 구비하여 전방차량을 감지하고 거리측정을 할 수 있도록 한 레이저센서와;상기 주행차량 전방부에 설치되고, 전방으로 초음파를 발사하는 음파 발생부와, 상기 음파 발생부로부터 발사된 후 반사되어 되돌아오는 초음파를 수신하는 음파 감지부를 구비하여 전방차량을 감지할 수 있도록 한 전방 초음파센서와;상기 주행차량의 전방부 모서리 인근 또는 측면에 설치되고, 측방으로 초음파를 발사하여 측방에서 접근하는 측방차량을 감지하고 거리측정을 할 수 있도록 한 측방 초음파센서와;상기 측방 초음파센서에 의해 측방차량이 감지되면, 상기 측방차량이 주행차량과 전방차량 사이로 끼어들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며, 상기 레이저센서나 전방 초음파센서에 의해 전방차량이 감지되면, 상기 전방차량이 주행차량과 측방차량 사이로 끼어들 가능성 여부를 판단하여, 상기 측방차량이나 전방차량이 끼어들 가능성이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충돌 가능성을 판단하는 제어기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되,상기 측방차량의 속도가 주행차량의 속도보다 빠르고, 이격된 거리가 줄어들 때 상기 측방차량이 전방으로 끼어들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며, 상기 측방차량이 전방으로 끼어들 때 충돌 가능성 판단은, 주행차량과 전방차량의 이격된 거리를 측정한 후, 주행차량과 상기 전방차량의 거리에 대한 상기 측방차량의 전후길이를 고려하여 이루어지되, 상기 주행차량의 속도가 전방차량의 속도보다 빠른 경우 가중치를 두어 충돌위험도를 격상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레이저센서는 상기 빔 발광부를 회전하도록 구동하여 레이저 빔의 발광각도를 조절하는 빔 구동부를 더 구비하고, 주행차량의 조향각을 측정하는 조향각센서를 더 포함하여, 곡선도로를 주행할 때에는 상기 조향각센서에서 측정된 조향각에 근거하여 상기 레이저 빔의 발광각도를 조절함으로써 상기 곡선도로에 위치한 전방차량에 대한 레이저 빔의 조준 및 거리측정이 가능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장치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레이저센서는 상호 좌우 이격을 두고 복수개 구비되며, 각 레이저센서의 레이저 빔 발광각도는 전방차량에 대한 감지범위를 좌우로 넓힐 수 있도록 서로 편차지게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장치
14 14
삭제
15 15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전방차량의 속도가 주행차량의 속도보다 느린 경우, 상기 전방차량이 측방으로 끼어들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판단하며, 상기 전방차량이 측방으로 끼어들 때 충돌 가능성 판단은, 주행차량과 측방차량의 이격된 거리를 측정한 후, 주행차량과 상기 측방차량의 거리에 대한 상기 전방차량의 좌우폭을 고려하여 이루어지되, 상기 주행차량과 측방차량의 간격이 점차 줄어드는 경우 가중치를 두어 충돌위험도를 격상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돌방지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