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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과급 제어 장치 및 방법(AIR BOOST CONTROL APPARATUS AND METHOD FOR PREMIXED COMPRESSION IGNITION ENGINE)

  • 기술번호 : KST201522905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과급 제어 장치 및 방법이 개시된다.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과급 제어 장치는,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흡기 매니폴드에 연결되는 흡기 라인과, 흡기 라인에 설치되는 수퍼차저와, 흡기 라인에 설치되는 터빈을 포함하는 터보차저와,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저속 영역에서는 수퍼차저를 구동하여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에 혼합기를 과급하고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고속 영역에서는 터보 차저를 구동하여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에 혼합기를 과급하도록 제어하는 엔진 ECU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F02B 33/00 (2006.01) F02B 1/12 (2006.01) F02B 37/00 (2006.01) F02D 35/00 (2006.01) F02D 23/00 (2006.01) F02D 41/02 (2006.01)
CPC F02D 23/00(2013.01) F02D 23/00(2013.01) F02D 23/00(2013.01) F02D 23/00(2013.01) F02D 23/00(2013.01) F02D 23/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70127 (2014.06.10)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141423 (2015.12.1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6.10)
심사청구항수 9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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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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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철웅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창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이선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동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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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팬코리아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역삼***빌딩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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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6.10 수리 (Accepted) 1-1-2014-0541295-1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5.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7.10 수리 (Accepted) 9-1-2015-0047106-4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8.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530414-98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10.0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971941-6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10.07 수리 (Accepted) 1-1-2015-0971940-11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6.01.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032241-83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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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수퍼차저와 터보차저가 설치된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과급 제어 방법에 있어서,(a)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제동평균 유효압력을 측정하는 단계;(b) 상기 (a) 단계에서 상기 제동평균 유효압력이 4bar 미만이면, 상기 수퍼차저 및 상기 터보차저의 부하를 해제하는 단계;(c) 상기 (b) 단계의 상기 제동평균 유효압력이 4bar 이상으로 확인되면, 상기 엔진의 회전수(rpm)를 확인하는 단계;(d) 상기 (c) 단계의 상기 엔진의 회전수가 저속 운전 영역으로 확인되면, 상기 수퍼차저 구동으로 상기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에 혼합기를 과급 제어하는 하는 단계; 및(e) 상기 (c) 단계의 상기 엔진의 회전수가 고속 운전 영역으로 확인되면, 상기 (d) 단계의 상기 수퍼차저의 구동을 정지하고, 상기 터보차저를 이용하여 상기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에 혼합기를 과급 제어를 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과급 제어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b) 단계에서, 상기 (a) 단계에서 상기 제동평균 유효압력이 4bar 미만이면, (b-1) 혼합기가 상기 수퍼차저를 거치지 않고 상기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에 과급되도록 전자클러치를 작동시키는 단계; 및(b-2) 혼합기가 상기 터보차저를 거치지 않고 상기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에 과급되도록 바이패스밸브를 작동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과급 제어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d) 단계는, 상기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회전수가 2000rpm 미만이면 저속 운전 영역인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과급 제어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e) 단계는, 상기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회전수가 2000rpm 이상이면 고속 운전 영역인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과급 제어 방법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a) 단계는, (a-1) 상기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차량 미탑재 상태에서 엔진 제어 변수들을 변경 적용하는 단계;(a-2) 상기 (a-1) 단계에서 적용된 엔진 제어 변수에 의해 결정되는 스로틀 개도값 또는 흡기매니폴드의 압력에 대응한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제동평균 유효압력의 실험값을 도출하여 엔진 ECU에 입력하는 단계; 및(a-3) 상기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차량 탑재 상태에서 측정된 스로틀 개도값 또는 흡기매니폴드 압력에 대응하여 엔진의 제동평균 유효압력을 측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과급 제어 방법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엔진 제어 변수는, 페달 답력인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과급 제어 방법
7 7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흡기 매니폴드에 연결되는 흡기 라인;상기 흡기 라인에 설치되는 수퍼차저;상기 흡기 라인에 설치되는 터빈을 포함하는 터보차저; 및상기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저속 영역에서는 상기 수퍼차저를 구동하여 상기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에 혼합기를 과급하고, 상기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고속 영역에서는 상기 터보 차저를 구동하여 상기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에 혼합기를 과급하도록 제어하는 엔진 ECU;를 포함하는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과급 제어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엔진 ECU는 상기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제동평균 유효압력이 4bar 미만으로 확인되면, 상기 수퍼차저 및 상기 터보차저의 부하를 해제하도록 제어하는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과급 제어장치
9 9
제7항에 있어서,상기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저속 영역은, 상기 엔진의 회전수가 2000rpm 미만인 영역인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과급 제어장치
10 10
제7항에 있어서,상기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고속 영역은, 상기 엔진의 회전수가 2000rpm 이상인 영역인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과급 제어장치
11 11
제8항에 있어서,상기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제동평균 유효압력의 확인은,상기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차량 미탑재 상태에서 엔진 제어 변수들을 변경 적용하고, 상기 엔진 제어 변수에 의해 결정되는 스로틀 개도값에 대응한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제동평균 유효압력의 실험값을 도출하여 엔진 ECU에 입력하고,상기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차량 탑재 상태에서 측정된 스로틀 개도값 또는 흡기매니폴드 압력에 대응하여 엔진의 제동평균 유효압력을 측정하는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과급 제어 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엔진 제어 변수는, 페달 답력인 예혼합압축착화 엔진의 과급 제어 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기계연구원 주요사업 직접분사식 초희박 가스엔진 핵심기술 개발 (3/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