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흡기 열을 활용한 간접 열교환 방식의 연료가스 공급장치

  • 기술번호 : KST20152292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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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흡기 열을 활용한 간접 열교환 방식의 연료가스 공급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연료가스 공급장치는, LNG 탱크(20)로부터 엔진(10)까지 연결되는 연료가스 공급라인(L1); 상기 연료가스 공급라인(L1)의 도중에 설치되어 LNG 탱크(20)로부터 LNG를 펌핑하여 엔진(10) 측으로 보내는 공급 펌프(22); 상기 공급 펌프(22)와 엔진(10) 사이의 연료가스 공급라인(L1) 상에 설치되어 LNG를 기화시키는 기화기(23); 과급기(12)로부터 엔진(10)으로 연결되는 흡기 라인(13)을 분기하여 형성한 흡기 바이패스 라인(30); 상기 흡기 바이패스 라인(30) 상에 설치되어 흡기 바이패스 라인(30)을 흐르는 흡기와 열교환 매체의 열교환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흡기열 이용 열교환기(40); 상기 흡기열 이용 열교환기(40)와 상기 기화기(23)에 걸쳐 열교환 매체가 순환하도록 형성되어, 열교환 매체가 상기 흡기열 이용 열교환기(40)에서 흡기와 열교환 하여 흡기의 열을 빼앗은 후 상기 기화기(23)로 들어가 기화기(23)를 통과하는 LNG와 다시 열교환하여 LNG를 기화시키도록 하는 열교환 매체 순환 라인(50); 및 상기 열교환 매체 순환 라인(50) 상에 설치되어 열교환 매체를 순환시키는 순환펌프(52)를 포함한다. 이러한 본 발명은 과급기로부터 엔진으로 공급되는 고온의 흡기를 LNG 기화를 위한 열원으로 활용함으로써, LNG의 기화를 위한 별도의 가열장치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 설비비용과 동력손실을 줄이고, 전체 동력 시스템의 효율을 향상시킨 것이다.
Int. CL F02M 21/06 (2006.01) F02B 29/04 (2006.01) F02M 31/18 (2006.01) F02M 21/02 (2006.01)
CPC F02M 21/0245(2013.01)F02M 21/0245(2013.01)F02M 21/0245(2013.01)F02M 21/0245(2013.01)F02M 21/0245(2013.01)F02M 21/0245(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65488 (2011.07.01)
출원인 현대중공업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1280152-0000 (2013.06.24)
공개번호/일자 10-2013-0003874 (2013.01.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306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7.01)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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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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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윤완배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동구
2 김주태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동구
3 손진록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동구
4 강상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5 김발영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중구
6 박영준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중구
7 강민호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해운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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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김 순 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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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중공업 주식회사 울산광역시 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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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7.01 수리 (Accepted) 1-1-2011-0505555-45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2.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115187-70
3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3.04.19 수리 (Accepted) 1-1-2013-0345418-69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5.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442024-82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5.20 수리 (Accepted) 1-1-2013-0442107-73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3.06.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419192-40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6.27 수리 (Accepted) 4-1-2019-5126959-1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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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탱크(20)로부터 엔진(10)까지 연결되는 연료가스 공급라인(L1);상기 연료가스 공급라인(L1)의 도중에 설치되어 LNG 탱크(20)로부터 LNG를 펌핑하여 엔진(10) 측으로 보내는 공급 펌프(22);상기 공급 펌프(22)와 엔진(10) 사이의 연료가스 공급라인(L1) 상에 설치되어 LNG를 기화시키는 기화기(23);과급기(12)로부터 엔진(10)으로 연결되는 엔진의 흡기 라인(13)을 분기하여 형성한 흡기 바이패스 라인(30);상기 흡기 바이패스 라인(30) 상에 설치되어 흡기 바이패스 라인(30)을 흐르는 흡기에 의해 열교환 매체를 가열하는 흡기열 이용 열교환기(40);상기 흡기열 이용 열교환기(40)와 상기 기화기(23)에 걸쳐 상기 열교환 매체가 순환하도록 형성되어, 상기 열교환 매체가 상기 흡기열 이용 열교환기(40)에서 흡기와 1차적으로 열교환 하여 흡기의 열을 빼앗은 후 상기 기화기(23)로 들어가 기화기(23)를 통과하는 LNG와 2차로 열교환하여 LNG를 기화시키도록 하는 열교환 매체 순환 라인(50); 및 상기 열교환 매체 순환 라인(50) 상에 설치되어 열교환 매체를 순환시키는 순환펌프(52)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흡기 열을 활용한 간접 열교환 방식의 연료가스 공급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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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흡기 바이패스 라인(30)은, 과급기(12)를 나온 흡기가 엔진으로 공급되기 전에 냉각시키는 과급공기 냉각기(14)의 상류 측에서 분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흡기 열을 활용한 간접 열교환 방식의 연료가스 공급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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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흡기 바이패스 라인(30)의 분기점에는 3방향 밸브(32)가 설치되고, 상기 3방향 밸브(32)는 과급기(12)를 나온 흡기의 일부 또는 전부를 흡기 바이패스 라인(30)으로 유입하도록 조절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흡기 열을 활용한 간접 열교환 방식의 연료가스 공급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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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LNG 탱크(20)와 상기 공급 펌프(22) 사이의 연료가스 공급라인(L1) 상에는, LNG를 일시 저장하고 자체 내압에 의하여 저장된 LNG를 배출하는 버퍼 탱크(21)가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흡기 열을 활용한 간접 열교환 방식의 연료가스 공급장치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