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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NG 연료 공급 시스템 및 LNG 충전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292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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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LNG 연료 공급 시스템 및 LNG 충전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LNG 연료 공급 시스템은, 엔진에 공급될 LNG를 저장하는 LNG 저장탱크; 상기 LNG 저장탱크로부터 배출된 LNG를 가압하는 펌프부; 상기 펌프부에 의해 가압된 LNG를 가열하여 상기 엔진에 공급하는 열교환기; 및 상기 LNG 저장탱크에 연결 구비되며, LNG 충전탱크에 결합되는 LNG 충전 설비를 포함하되, 상기 LNG 충전 설비는, 일단이 상기 LNG 충전탱크에 결합되고, 타단이 상기 LNG 저장탱크의 상부 및 하부에 연결된 LNG 충전라인부에 구비되는 LNG 충전밸브부; 및 상기 LNG 충전밸브부가 개방되면, LNG 충전 중인 것으로 감지하여 자동으로 폐쇄되며, 일단이 상기 LNG 저장탱크의 하부에 연결되고 타단이 상기 펌프부에 연결되는 연료 공급라인에 구비되는 출구밸브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 따른 LNG 연료 공급 시스템 및 LNG 충전 방법은, LNG 저장탱크의 상부에 연결 구비되는 압력조절밸브와 제2 LNG 충전밸브를 이용하여 LNG 충전 동안에 LNG 저장탱크의 내압을 낮출 수 있도록 하고, LNG 저장탱크의 하부에 연결 구비되는 출구밸브를 이용하여 LNG 충전 동안에 자동적으로 LNG가 배출되지 못하도록 하는 LNG 충전 설비를 LNG 저장탱크에 구비시킴으로써, LNG 충전탱크와 LNG 저장탱크 사이의 압력 차이를 유지시키면서 LNG를 충전시킬 수 있어, LNG를 LNG 저장탱크에 원활하게 충전할 수 있다.
Int. CL F02M 21/06 (2006.01) B63B 27/24 (2006.01) B63H 21/38 (2006.01) F02M 21/02 (2006.01)
CPC F02M 21/0212(2013.01) F02M 21/0212(2013.01) F02M 21/0212(2013.01) F02M 21/0212(2013.01) F02M 21/0212(2013.01) F02M 21/0212(2013.01) F02M 21/02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029589 (2013.03.20)
출원인 현대중공업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1394791-0000 (2014.05.07)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4051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03.20)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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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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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성하 대한민국 울산 동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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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문용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디타워 D* **층(법무법인세종)
2 이용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디타워 D* **층(법무법인세종)
3 강신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디타워 D* **층(법무법인세종)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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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중공업 주식회사 울산광역시 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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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03.20 수리 (Accepted) 1-1-2013-0239221-63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3.10.18 수리 (Accepted) 1-1-2013-0941666-99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3.12.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1.10 수리 (Accepted) 9-1-2014-0004996-6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4.01.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74520-10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4.03.31 수리 (Accepted) 1-1-2014-0309638-08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3.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309637-52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4.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298340-96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6.27 수리 (Accepted) 4-1-2019-512695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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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엔진에 공급될 LNG를 저장하는 LNG 저장탱크;상기 LNG 저장탱크로부터 배출된 LNG를 가압하는 펌프부;상기 펌프부에 의해 가압된 LNG를 가열하여 상기 엔진에 공급하는 열교환기; 및상기 LNG 저장탱크에 연결 구비되며, LNG 충전탱크에 결합되는 LNG 충전 설비를 포함하되,상기 LNG 충전 설비는,일단이 상기 LNG 충전탱크에 결합되고, 타단이 상기 LNG 저장탱크의 상부 및 하부에 연결된 LNG 충전라인부에 구비되며, 상기 LNG 저장탱크의 내부 압력을 상기 LNG 충전탱크의 내부 압력보다 낮게 유지되도록 하여 차압에 의해 LNG가 이송되도록 하는 LNG 충전밸브부; 및상기 LNG 충전밸브부가 개방되면, LNG 충전 중인 것으로 감지하여 자동으로 폐쇄되며, 일단이 상기 LNG 저장탱크의 하부에 연결되고 타단이 상기 펌프부에 연결되는 연료 공급라인에 구비되는 출구밸브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LNG 연료 공급 시스템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LNG 충전라인부는, 제1 내지 제3 LNG 충전라인을 포함하고,상기 LNG 충전밸브부는, 제1 내지 제3 충전밸브를 포함하고,상기 제1 충전밸브는, 일단이 상기 LNG 충전탱크에 연결되는 상기 제1 LNG 충전라인에 구비되며,상기 제2 충전밸브는, 일단이 상기 제1 LNG 충전라인의 타단에 연결되고, 타단이 상기 LNG 저장탱크의 상부에 연결되는 상기 제2 LNG 충전라인에 구비되며,상기 제3 LNG 충전밸브는, 일단이 상기 제1 LNG 충전라인의 타단에 연결되고, 타단이 상기 LNG 저장탱크의 하부에 연결되는 상기 제3 LNG 충전라인에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LNG 연료 공급 시스템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출구밸브는,상기 제1 내지 제3 LNG 충전밸브 중 어느 하나가 개방되면, LNG 충전 중인 것으로 감지하여 자동으로 폐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LNG 연료 공급 시스템
4 4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내지 제3 LNG 충전밸브는,LNG가 차압에 의해 상기 LNG 충전탱크로부터 상기 LNG 저장탱크로 이송되는 시점에 개방되고, LNG 저장탱크에 LNG 충전이 완료되면 폐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LNG 연료 공급 시스템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내지 제3 LNG 충전밸브는,상기 제1 LNG 충전밸브가 개방된 후, 상기 제2 LNG 충전밸브가 상기 제3 LNG 충전밸브보다 먼저 개방되거나 상기 제3 LNG 충전밸브와 동시에 개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LNG 연료 공급 시스템
6 6
제 1 항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LNG 저장탱크의 상부에 연결된 벤트라인에 구비되며, 상기 LNG 저장탱크의 내부 압력을 조절하는 압력조절밸브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LNG 연료 공급 시스템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압력조절밸브는,상기 LNG 저장탱크의 내부 압력을 체크하여, 상기 LNG 저장탱크의 내부 압력이 정해진 제1 설정 값보다 높을 경우 개방되고, 상기 제1 설정 값보다 낮을 경우 폐쇄되어, 상기 LNG 저장탱크의 내부 압력이 상기 LNG 충전탱크의 내부 압력보다 낮게 유지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LNG 연료 공급 시스템
8 8
제 7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설정 값은,상기 LNG 저장탱크의 내부 압력을 나타내는 값으로, LNG가 차압에 의해 상기 LNG 충전탱크로부터 상기 LNG 저장탱크로 이송될 수 있는 최소 값 이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LNG 연료 공급 시스템
9 9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압력조절밸브는,상기 LNG 저장탱크 및 상기 LNG 충전탱크 각각의 내부 압력을 체크하여, 상기 LNG 충전탱크의 내부 압력과 상기 LNG 저장탱크의 내부 압력과의 압력 차이가 정해진 제2 설정 값보다 낮을 경우 개방되고, 상기 제2 설정 값보다 높을 경우 폐쇄되어, 상기 LNG 저장탱크의 내부 압력이 상기 LNG 충전탱크의 내부 압력보다 낮게 유지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LNG 연료 공급 시스템
10 10
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제2 설정 값은,상기 LNG 충전탱크의 내부 압력과 상기 LNG 저장탱크의 내부 압력과의 압력 차이를 나타내는 값으로, 상기 LNG가 압력 차이에 의해 상기 LNG 충전탱크로부터 상기 LNG 저장탱크로 이송될 수 있는 최소 값 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LNG 연료 공급 시스템
11 11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압력조절밸브는,상기 LNG 충전 설비에서 LNG 충전 시작 모드로부터 LNG 충전 완료 모드 전까지 개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LNG 연료 공급 시스템
12 12
LNG 충전탱크가 LNG 충전 설비의 제1 LNG 충전라인에 연결되고, LNG 충전 설비가 작동 모드로 세팅되는 단계;LNG 저장탱크의 내부 압력을 상기 LNG 충전탱크의 내부 압력보다 낮게 유지되도록 하여 차압에 의해 LNG가 이송되도록, 압력조절밸브가 구비되는 벤트라인을 통해 상기 LNG 저장탱크 내부의 증발 가스를 방출시키는 단계;상기 LNG 충전탱크에 연결되는 상기 제1 LNG 충전라인에 구비되는 제1 LNG 충전밸브를 개방시키는 단계;상기 제1 LNG 충전라인으로부터 분지되며 상기 LNG 저장탱크의 상부에 연결된 제2 LNG 충전라인에 구비되는 제2 LNG 충전밸브를 개방시켜, 상기 LNG 충전탱크로부터 상기 LNG 저장탱크로 LNG를 충전하는 단계;상기 제1 LNG 충전라인으로부터 분지되며 상기 LNG 저장탱크의 하부에 연결된 제3 LNG 충전라인에 구비되는 제3 LNG 충전밸브를 개방시켜, 상기 LNG 충전탱크로부터 상기 LNG 저장탱크로 LNG를 충전하는 단계;상기 제1 내지 제3 LNG 충전밸브 중 어느 하나가 개방되면, 일단이 상기 LNG 저장탱크의 하부에 연결되는 연료 공급라인에 구비되는 출구밸브가 이를 감지하여 상기 연료 공급라인을 자동으로 폐쇄시키는 단계; 및상기 LNG 저장탱크에서 요구되는 량의 LNG가 충전되면, 상기 LNG 충전 설비의 모든 작동을 중지시키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LNG 연료 공급 시스템의 LNG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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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LNG 충전 설비가 작동 모드로 세팅되는 단계에서는, 상기 LNG 충전 설비의 상기 제1 내지 제3 LNG 충전밸브 각각이 폐쇄 상태를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LNG 연료 공급 시스템의 LNG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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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 상기 제3 LNG 충전밸브는,상기 제2 LNG 충전밸브와 동시에 개방하여 상기 LNG 충전탱크로부터 상기 LNG 저장탱크로 LNG를 충전하는 것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LNG 연료 공급 시스템의 LNG 충전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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