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비대칭 비틀림 유동제어 핀이 부착된 선박의 선미 구조부 형성 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29423
  • 담당센터 :
  • 전화번호 :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출원은 비대칭 비틀림 유동제어 핀이 부착된 선박의 선미 구조부 형성 방법에 관한 것으로, (a) 복수의 선미 부가물들을 준비하는 단계, (b) 항해중인 선박에 형성되는 유체의 흐름을 모델링하는 단계 및 (c) 상기 모델링된 유체의 흐름을 기초로 상기 선박의 에너지 유실량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상기 복수의 선미 부가물들 각각의 부착 위치, 크기, 부착각도 및 비틀림 각도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복수의 선미 부가물들은, 모두는 아니나 적어도 일부에 있어서, 서로 다른 부착 위치 및 길이를 가지고 (i) 서로 다른 회전축을 중심으로 뒤틀린 구조 또는 (ii) 서로 비대칭적인 단면 구조 중 적어도 하나를 가진다. 따라서 개시된 기술은 항해시 해수면 하부의 상기 선미부에서 상기 추진체의 작동으로 발생되는 회전류에 기인한 에너지 유실량을 감소시킬 수 있고, 유체의 흐름을 변화시킬 수 있다. 그리고 모형선 스케일에서 구한 최적의 복수 선미 부가물에 대하여 실선 스케일의 시뮬레이션 결과를 이용하여 실선의 복수 선미부가물의 형상을 결정할 수 있다. 결과적으로, 프로펠러에 유입되는 유동이 균일화되고 프로펠러 후류에서 발생되는 에너지 유실량을 최소화하는 선박을 만들 수 있다.
Int. CL B63H 5/16 (2006.01) B63B 9/06 (2006.01) G01M 10/00 (2006.01) B63B 9/08 (2006.01)
CPC B63H 5/16(2013.01) B63H 5/16(2013.01) B63H 5/1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10083344 (2011.08.22)
출원인 현대중공업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1365878-0000 (2014.02.14)
공개번호/일자 10-2013-0021056 (2013.03.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402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8.22)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정은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중구
2 김정훈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중구
3 정석호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4 이상봉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남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부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길 ** ***동 ***,***호(서초동, 한빛위너스)(현신특허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중공업 주식회사 울산광역시 동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8.22 수리 (Accepted) 1-1-2011-0647766-68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1.09.20 수리 (Accepted) 1-1-2011-0729462-95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1.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061652-00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3.29 수리 (Accepted) 1-1-2013-0274393-62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3.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274392-16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3.07.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3-0511914-45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3.09.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3-0869458-20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3.09.25 수리 (Accepted) 1-1-2013-0869460-12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4.0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4-0043927-73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6.27 수리 (Accepted) 4-1-2019-5126959-1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a) 복수의 선미 부가물들(121~124)을 준비하는 단계;(b) 항해중인 선박(100)의 복수의 선미 부가물들(121~124)과 프로펠라로 구현된 추진체(112)에서 발생되는 회전류를 포함한 유체의 흐름을 모델링하는 단계; 및(c) 상기 추진체의 회전강도와 유속을 변화시켜 상기 추진체에 유입되는 유속과 입사각을 변화시킴으로써 상기 선박(100)의 항해중 에너지 유실량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상기 모델링된 유체의 흐름을 기초로 상기 복수의 선미 부가물들(121~124) 각각의 부착 위치, 크기, 부착각도 및 비틀림 각도를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b) 단계는 상기 복수의 선미 부가물들(121~124), 상기 추진체(112)와 타가 부착된 선체주위에 대한 유동을 시뮬레이션하여 에너지 절감효과를 분석하며,상기 (c) 단계는 (c1) 상기 복수의 선미 부가물들(121~124)의 부착 위치, 크기, 부착각도와 비틀림 각도의 초기 설계값을 선정하여 상기 유동을 시뮬레이션하여 소요 에너지양을 분석하는 단계; (c2) 상기 시뮬레이션 결과를 기초로 하여 상기 복수의 선미 부가물들(121~124)의 부착 위치, 크기, 부착각도와 비틀림 각도를 재설계하여 상기 유동을 시뮬레이션하고 에너지 절감양을 분석하는 단계; 및 (c3) 에너지 유실량이 가장 적은 복수의 선미 부가물들(121~124)이 선정되면 상기 (c2) 단계에서 구한 모형선 스케일의 복수 선미 부가물들(121~124)에 대하여 실선 스케일에 대한 형상을 결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며, 상기 복수의 선미 부가물들(121~124) 모두는 상기 회전류를 고려하여 서로 다른 부착 위치 및 길이를 가지며, 서로 다른 회전축을 중심으로 뒤틀리고 서로 비대칭적인 단면 구조를 가지는 비대칭 비틀림 유동제어 핀이 부착된 선박의 선미 구조부 형성 방법
2 2
삭제
3 3
삭제
4 4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패밀리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CN102951261 CN 중국 FAMILY
2 JP25043633 JP 일본 FAMILY
3 JP25043634 JP 일본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패밀리정보 - DOCDB 패밀리 정보 표입니다.
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CN102951261 CN 중국 DOCDBFAMILY
2 JP2013043633 JP 일본 DOCDBFAMILY
3 JP2013043634 JP 일본 DOCDBFAMILY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현대중공업 산업융합원천기술개발사업 저항추진성능 향상 선종별 에너지절감 부가장치 개발 및 실선 적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