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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추진장치

  • 기술번호 : KST2015229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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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선박용 추진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리어 프로펠러와 프론트 프로펠러로 구성되는 이중반전 프로펠러; 상기 리어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상기 프론트 프로펠러를 회전시키는 반전회전장치; 후단부가 상기 리어 프로펠러에 억지끼움 방식으로 결합되고, 전단부가 동력원의 구동축에 결합되는 내축; 및 후단부가 상기 프론트 프로펠러에 억지끼움 방식으로 결합되고 전단부가 상기 반전회전장치에 연결되는 외축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에 따른 선박용 추진장치는, 내축과 리어 프로펠러는 물론 외축과 프론트 프로펠러 역시 억지끼움 방식으로 결합할 수 있도록 구성함으로써, 내축과 외축을 선미관에 장착하는 작업을 선체의 내부에서 선미관에 끼어 넣을 수 있어, 길이가 긴 축을 선체 후방에서 끼워 넣을 경우 요구되는 선체 후방의 작업 공간을 최소화할 수 있어, 작업 공간을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고, 작업 효율을 증대시킬 수 있다.
Int. CL B63H 23/08 (2006.01) B63H 23/30 (2006.01) B63H 5/10 (2006.01)
CPC B63H 5/10(2013.01) B63H 5/10(2013.01) B63H 5/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30150206 (2013.12.04)
출원인 현대중공업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1542666-0000 (2015.07.31)
공개번호/일자 10-2015-0065086 (2015.06.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508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3.12.04)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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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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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익흥 대한민국 울산 남구
2 조만택 대한민국 울산 남구
3 고명제 대한민국 울산 북구
4 차황도 대한민국 울산 남구
5 김연태 대한민국 서울 강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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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문용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디타워 D* **층(법무법인세종)
2 이용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디타워 D* **층(법무법인세종)
3 강신섭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디타워 D* **층(법무법인세종)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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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2 현대중공업 주식회사 울산광역시 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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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3.12.04 수리 (Accepted) 1-1-2013-1112189-2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06.0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4.07.10 수리 (Accepted) 9-1-2014-0054224-5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1.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041431-27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3.19 수리 (Accepted) 1-1-2015-0270420-9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3.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270371-44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5.07.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492932-45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6.27 수리 (Accepted) 4-1-2019-5126959-1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리어 프로펠러와 프론트 프로펠러로 구성되는 이중반전 프로펠러;상기 리어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상기 프론트 프로펠러를 회전시키는 반전회전장치;후단부가 상기 리어 프로펠러에 억지끼움 방식으로 결합되고, 전단부가 동력원의 구동축에 결합되는 내축; 및후단부가 상기 프론트 프로펠러에 억지끼움 방식으로 결합되고 전단부가 상기 반전회전장치에 연결되는 외축을 포함하고,상기 외축은 외경이 일정 길이 유지되다가 기설정 지점부터 후방으로 갈수록 점차 축소되는 형상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추진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외축은,상기 내축이 삽입되는 중공 형상이며, 내경이 유지된 상태로 후방으로 갈수록 외경이 축소되는 테이퍼 형상을 갖는 테이퍼부가 상기 후단부에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추진장치
3 3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프론트 프로펠러는,프론트 프로펠러 허브의 관통홀에 상기 테이퍼부에 대응되는 외축결합공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추진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외축결합공은,상기 테이퍼부의 길이, 두께, 외면에 대응하는 형상으로 상기 관통홀의 내경보다 크게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추진장치
5 5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테이퍼부는,길이가 적어도 상기 프론트 프로펠러 허브의 관통홀의 길이보다 짧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추진장치
6 6
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테이퍼부는,길이를 상기 관통홀의 길이에 대해 적어도 2/3 지점 이상의 길이가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추진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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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5 항에 있어서, 상기 테이퍼부는,후단부면이 매끈하게 처리된 불변형이거나, 후단부면에 복수 개의 V자형 홈이 일정 간격으로 형성된 가변형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추진장치
8 8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테이퍼부는,길이가 상기 프론트 프로펠러 허브의 관통홀의 길이와 동일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추진장치
9 9
제 8 항에 있어서, 상기 테이퍼부는,억지끼움 되었을 때, 상기 프론트 프로펠러 허브의 후방 외부로 돌출되도록, 상기 테이퍼부로부터 일정 길이 연장되는 나사산부가 구비되고,상기 나사산부와 체결되는 고정너트가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추진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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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9 항에 있어서, 상기 고정너트는,유압너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추진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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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반전회전장치와 상기 구동축 사이에는,상기 구동축으로부터 분배 받은 충격 구동력을 완화하여 상기 반전회전장치에 전달하는 엘라스틱 커플링이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추진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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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프론트 프로펠러 허브는,상기 외축과 상기 내축이 베어링에 의하여 상호 지지되도록, 상기 외축결합공 후방에 베어링 설치공간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추진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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