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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엔진의 냉각 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52297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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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디젤엔진의 과급공기 냉각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터보과급장치(Turbocharger)가 부착된 디젤엔진에 있어서 과급기의 압축기(Compressor)에서 고온으로 압축된 흡입공기를 공기냉각기(Intercooler, Charge Air Cooler)에서 엔진 연소에 적절한 온도로 열교환시키는 디젤엔진의 냉각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고온냉각수 순환회로(HT)와 저온냉각수 순환회로(LT)가 각각 설치되는데, 약 32℃ 정도의 저온냉각수는 각각의 회로에 공급관(1)을 통하여 보충되며, 약 80℃ 정도의 고온냉각수는 배출관(10)을 통하여 배출된다. 각각의 회로는 공통적으로 연결될 수도 있다. 이러한 사항은 종래의 방법과 유사한 것으로써, 고온냉각수는 고온순환펌프(2)에 의해 엔진실린더(3)를 냉각시키며, 약 80℃ 정도에 설정된 3-Way 밸브(5)에 의해 순환회로를 구성한다. 또한, 저온냉각수는 저온순환펌프(6)와 윤활유 냉각기(8), 약 40℃ 정도에 설정된 3-Way 밸브(9)에 의해 순환회로를 구성한다. 또한, 공기냉각기(7)는 유로제어밸브(4)에 의해 저온회로(LT)에 속할 수도 있고, 고온회로(HT)에 속할 수도 있으며, 두 회로의 혼합수가 공급될 수도 있다. 유로제어밸브, 공기냉각기, 순환펌프, 윤활유 냉각기, 포트, 밸브스핀들
Int. CL F02B 29/04 (2006.01.01)
CPC
출원번호/일자 1019990030583 (1999.07.27)
출원인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0499696-0000 (2005.06.27)
공개번호/일자 10-2001-0011278 (2001.02.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05070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2.07.02)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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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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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주태 대한민국 울산광역시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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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영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B동 ***호 새천년 국제특허법률사무소 (가산동, 우림 라이온스밸리)
2 김경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서초동, 모인터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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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중공업 주식회사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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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1999.07.27 수리 (Accepted) 1-1-1999-0086165-6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0.09.16 수리 (Accepted) 4-1-2000-0120553-47
3 복대리인선임신고서
Report on Appointment of Sub-agent
2000.11.13 수리 (Accepted) 1-1-2000-5347127-14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2.06.10 수리 (Accepted) 4-1-2002-0050309-17
5 출원심사청구서
Request for Examination
2002.07.02 수리 (Accepted) 1-1-2002-0209696-08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02.08.01 수리 (Accepted) 4-1-2002-0063510-93
7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4.08.12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8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4.09.14 수리 (Accepted) 9-1-2004-0053351-25
9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4.10.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4-0452119-35
10 의견서
Written Opinion
2004.12.27 수리 (Accepted) 1-1-2004-0615936-08
11 명세서 등 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2004.12.27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4-0615934-17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5.06.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5-0280332-54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6.27 수리 (Accepted) 4-1-2019-5126959-1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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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급디젤엔진에 있어서, 공급관(1)을 통해 보충되는 32℃ 정도의 저온냉각수를 순환시키는 저온순환펌프(6)와 고온순환펌프(5)의 토출측 유로에 유로제어밸브(4)가 설치되고, 이 유로제어밸브(4)의 작동에 의해 저온냉각수회로(LT)와 고온냉각수회로(HT)에 선택적으로 포함되도록 공기냉각기(7)가 설치되며, 상기 공기냉각기(7)가 저온냉각수회로(LT)에 포함된 경우, 저온순환펌프(6)에 의해 토출된 냉각수가 공기냉각기(7)와 윤활유냉각기(8) 및 40℃ 정도에 설정된 3-Way 밸브(9)를 통해 순환되는 한편, 고온순환펌프(5)에 의해 토출되는 냉각수는 엔진실린더(3)에만 순환되고, 상기 공기냉각기(7)가 고온냉각수회로(HT)에 포함된 경우, 고온순환펌프(5)에 의해 토출되는 냉각수는 엔진실린더(3)와 공기냉각기(7) 및 80℃ 정도에 설정된 3-Way 밸브(5)를 통해 순환되며, 80℃ 정도의 고온냉각수가 배출관(10)을 통해 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의 냉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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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유로제어밸브(4)는 밸브본체(11)의 하부에 저온냉각수 입구포트(19)와 저온냉각수 출구포트(16) 및 고온냉각수 출구포트(16)가 형성되고, 밸브본체(12)의 상부에 2개의 고온냉각수 입구포트(15,21)와 공기냉각기용 입구포트(20) 및 공기냉각기용 출구포트(17)가 형성되며, 상기 밸브본체(11)의 내부에 다수개의 격벽용 원판(24)이 부착된 밸브스핀들(12)이 설치되고, 상기 밸브스핀들(12)의 일측 끝단부에 피스톤(13)과 스프링(14)을 장착되며, 상기 피스톤(13)과 스프링(14)이 내장된 밸브본체(11)의 상단부에 복수개의 포트(22,23)가 형성된 것으로 구성되어 상기 밸브스핀들(12)의 작동에 의한 격벽용 원판(24)의 위치변화로 인해 공기냉각기의 입구포트(20)가 저온냉각수 입구포트(19) 또는 고온냉각수 입구포트(20)에 선택적으로 연결되며, 상기 공기냉각기용 출구포트(17)가 저온냉각수 출구포트(18) 또는 고온냉각수 출구포트(16)에 선택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의 냉각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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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유로제어밸브(4)는 밸브본체(11)의 하부에 저온냉각수 입구포트(19)와 저온냉각수 출구포트(16) 및 고온냉각수 출구포트(16)가 형성되고, 밸브본체(12)의 상부에 2개의 고온냉각수 입구포트(15,21)와 공기냉각기용 입구포트(20) 및 공기냉각기용 출구포트(17)가 형성되며, 상기 밸브본체(11)의 내부에 다수개의 격벽용 원판(24)이 부착된 밸브스핀들(12)이 설치되고, 상기 밸브스핀들(12)의 일측 끝단부에 피스톤(13)과 스프링(14)을 장착되며, 상기 피스톤(13)과 스프링(14)이 내장된 밸브본체(11)의 상단부에 복수개의 포트(22,23)가 형성된 것으로 구성되어 상기 밸브스핀들(12)의 작동에 의한 격벽용 원판(24)의 위치변화로 인해 공기냉각기의 입구포트(20)가 저온냉각수 입구포트(19) 또는 고온냉각수 입구포트(20)에 선택적으로 연결되며, 상기 공기냉각기용 출구포트(17)가 저온냉각수 출구포트(18) 또는 고온냉각수 출구포트(16)에 선택적으로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의 냉각 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