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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형 엔진용 피스톤 로드 제조방법

  • 기술번호 : KST201522981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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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대형 엔진(2 행정 사이클을 갖는 선박용 디젤 엔진)용 피스톤 로드 제조방법에 관한 것으로 특히, 용광로에서 용융된 쇠 물을 주형 틀에 부어 넣어 성형하는 인고트를 통해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 제조용 금속을 주조하는 공정과; 중심부에 디프 홀을 갖는 커넥팅 로드 결합부를 정해진 길이로 절단하여 제조하는 공정과; 상기 금속들을 이용하여 링형 돌부와 디프 홀을 구비한 제 1 피스톤 결합부 및 디프 홀을 구비한 제 2 피스톤 결합부를 성형하는 공정과; 상기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를 불림을 통해 열처리를 하는 공정과; 상기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의 내,외경을 황삭 가공("▽")하는 공정과; 상기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를 뜨임하는 공정과; 상기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 사이에 커넥팅 로드 결합부를 위치시키고 이들의 접촉부에 관성력을 이용한 마찰용접(Friction Welding) 공법으로 일체화시키는 공정과; 상기 커넥팅 로드 결합부를 표면 경화 열처리하는 공정과; 상기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 및 커넥팅 로드 결합부 전체를 정삭 가공("▽▽") 및 연마하고,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에 필요한 개수의 볼트 체결공 및 오일 유입구를 형성시켜 주는 공정;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비교적 긴 디프 홀을 가공할 필요 없고, 중량을 약 15% - 20% 감소시킬 수 있으며, 제품의 생산원가를 대폭 절감할 수 있고, 피스톤 결합부를 소형화 및 경량화할 수 있어 제작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음은 물론 단조 프레스의 용량을 줄일 수 있으며, 열처리를 소형 열처리 로에서도 가능함은 물론 종래에 사용되던 동일 열처리 로에는 동시에 여러 제품을 열처리할 수 있어 제품의 생산율을 증대와 생산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것이다. 피스톤, 피스톤 로드, 커넥팅 로드, 불림, 뜨임, 형단조, 주조
Int. CL B22D 15/02 (2006.01) B23K 20/12 (2006.01) C21D 9/50 (2006.01) F16J 7/00 (2006.01)
CPC B23K 20/12(2013.01) B23K 20/12(2013.01) B23K 20/12(2013.01) B23K 20/12(2013.01) B23K 20/12(2013.01) B23K 20/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60112691 (2006.11.15)
출원인 현대중공업 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1095111-0000 (2011.12.09)
공개번호/일자 10-2008-0043970 (2008.05.20)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12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9.11.02)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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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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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중석 대한민국 울산 북구
2 이원수 대한민국 울산 동구
3 김발영 대한민국 울산 중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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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영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B동 ***호 새천년 국제특허법률사무소 (가산동, 우림 라이온스밸리)
2 장순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디지털*로 ***, B동 ***호 새천년국제특허법률사무소 (가산동, 우림 라이온스밸리)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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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중공업 주식회사 대한민국 울산광역시 동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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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6.11.15 수리 (Accepted) 1-1-2006-0835059-44
2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09.11.02 수리 (Accepted) 1-1-2009-0671096-35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7.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27148-15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8.24 수리 (Accepted) 1-1-2011-0655923-7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8.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655934-75
6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710018-49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6.27 수리 (Accepted) 4-1-2019-512695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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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대형 엔진용 피스톤에 커넥팅 로드의 일단부를 축지시켜 주기 위한 피스톤 로드를 제작함에 있어서, 용광로에서 용융된 쇠 물을 주형 틀에 부어 넣어 성형하는 인고트를 통해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 제조용 금속을 주조하는 공정과; 중심부에 디프 홀을 갖는 커넥팅 로드 결합부를 정해진 길이로 절단하여 제조하는 공정과; 상기 금속들을 이용하여 링형 돌부와 디프 홀을 구비한 제 1 피스톤 결합부 및 디프 홀을 구비한 제 2 피스톤 결합부를 성형하는 공정과; 상기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를 불림을 통해 열처리를 하는 공정과; 상기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의 내,외경을 황삭 가공("▽")하는 공정과; 상기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를 뜨임하는 공정과; 상기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 사이에 커넥팅 로드 결합부를 위치시키고 이들의 접촉부를 관성력을 이용한 마찰용접 공법으로 일체화하는 공정과; 상기 커넥팅 로드 결합부를 표면 경화 열처리하는 공정과; 상기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 및 커넥팅 로드 결합부전체를 정삭 가공("▽▽") 및 연마하고,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에 필요한 개수의 볼트 체결공 및 오일 유입구를 형성시켜 주는 공정;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형 엔진용 피스톤 로드 제조방법
2 2
대형 엔진용 피스톤에 커넥팅 로드의 일단부를 축지시켜 주기 위한 피스톤 로드를 제작함에 있어서, 용광로에서 용융된 쇠 물을 주형 틀에 부어 넣어 성형하는 인고트를 통해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 제조용 금속을 주조하는 공정과; 중심부에 디프 홀을 갖는 커넥팅 로드 결합부를 정해진 길이로 절단하여 제조하는 공정과; 상기 커넥팅 로드 결합부의 양단부를 가공하여 끼움 돌부를 형성하는 공정과; 상기 금속들을 이용하여 링형 돌부와 디프 홀 및 끼움 돌부 결합홈을 구비한 제 1 피스톤 결합부 및 디프 홀과 끼움 돌부 결합홈을 구비한 제 2 피스톤 결합부를 성형하는 공정과; 상기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를 불림을 통해 열처리를 하는 공정과; 상기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의 내,외경을 황삭 가공("▽")하는 공정과; 상기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를 뜨임하는 공정과; 상기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의 끼움 돌부 결합홈에 끼움 돌부가 억지로 끼워지도록 커넥팅 로드 결합부를 억지 결합시키는 공정과; 상기 커넥팅 로드 결합부를 표면 경화 열처리하는 공정과; 상기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 및 커넥팅 로드 결합부 전체를 정삭 가공("▽▽") 및 연마하고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에 필요한 개수의 볼트 체결공 및 오일 유입구를 형성시켜 주는 공정;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형 엔진용 피스톤 로드 제조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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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 또는 청구항 2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커넥팅 로드 결합부는 압연 파이프 또는 봉재로 제조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형 엔진용 피스톤 로드 제조방법
4 4
청구항 1 또는 청구항 2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금속들을 이용하여 제 1 및 제 2 피스톤 결합부를 성형하는 공정은 형 단조 또는 주조에 의해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형 엔진용 피스톤 로드 제조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