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철도 자갈도상궤도에서의 자갈도상 밀착형 침목결속장치 및 이를 이용한 궤도 구조 보강방법(Sleeper Tieing Apparatus and Method Reinforcing Track Structure of Railway Ballasted Track Using Such Apparatus)

  • 기술번호 : KST201523087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자갈도상 위에 설치된 침목들을 열차 주행방향으로 서로 결속하여 보강함으로써, 레일을 통해 열차로부터 가해지는 하중을 이웃하는 침목과, 침목 사이의 자갈도상으로 분산시키고, 그에 따라 각각의 침목이 담당하여야 할 하중을 줄임으로써 자갈도상궤도의 성능을 향상시켜 개량하게 되는 자갈도상 밀착형 침목결속장치 및 이를 이용한 궤도 구조 보강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각각의 침목(100)의 상면과 종방향의 양측면을 감싸서 침목(100)과 결속하게 되는 한 쌍의 결속띠부재(20); 및 종방향으로 연장되어 있고 한 쌍의 결속띠부재(20) 사이에 위치하여 그 양단이 각각 결속띠부재(20)의 측면판(22)에 일체 결합되어 있는 밀착보강빔(10)을 포함하여 구성되어; 종방향으로 이웃하는 복수개의 침목(100) 사이에 걸쳐서 침목(100)과 결속되어 종방향으로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갈도상 밀착형 침목결속장치가 제공되며, 더 나아가, 이러한 자갈도상 밀착형 침목결속장치를 침목에 설치하여 궤도 구조를 보강하는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E01B 3/48 (2006.01)
CPC E01B 3/48(2013.01) E01B 3/48(2013.01) E01B 3/4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58410 (2014.05.1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131570 (2015.11.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6.03)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승엽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2 황성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5.15 수리 (Accepted) 1-1-2014-0457313-57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4.05.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4-0089408-02
3 [심사청구]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4.06.03 수리 (Accepted) 1-1-2014-0525557-19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4.06.0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4-0525558-54
5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4.06.03 수리 (Accepted) 1-1-2014-0525559-00
6 [출원서등 보정]보정서(납부자번호)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Payer number)
2014.06.05 수리 (Accepted) 1-1-2014-0513451-42
7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5.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8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7.10 수리 (Accepted) 9-1-2015-0045744-13
9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12.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885932-52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2.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161246-56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2.18 수리 (Accepted) 1-1-2016-0161243-19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6.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442296-33
1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07.26 수리 (Accepted) 1-1-2016-0723443-7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상판(21)과 상기 상판(21)의 종방향 양측에서 하향으로 연장되어 있는 한 쌍의 측면판(22)으로 이루어져서 한 쌍의 측면판(22) 사이의 횡방향 간격과 상판(21)에 의해 침목(100)이 끼워지는 침목삽입공간(23)이 형성되어 있으며, 침목(100)이 침목삽입공간(23)으로 삽입되었을 때 침목(100)에 걸리게 되는 걸림돌기(24)가 측면판(22)의 하단에서 내측으로 돌출되어 형성되어 있는 결속띠부재(20)의 2개가 한 쌍을 이루어 종방향으로 간격을 두고 배치되어 있고; 종방향으로 연장되어 있고 자갈도상의 상면에 밀착하여 자갈도상을 가압할 수 있는 하면을 가지는 하나의 밀착보강빔(10)이, 한 쌍의 결속띠부재(20) 사이에 위치하여, 밀착보강빔(10)의 하면과 측면판(22)의 하단이 동일한 높이에 있도록 밀착보강빔(10)의 양단 측면이 각각 결속띠부재(20)의 측면판(22)에 일체로 결합되어 있는 구성을 가지며; 자갈도상에 설치되어 있는 침목(100)의 상면 방향으로부터 위에서 아래로 연직하게 내려가면서 각각의 침목(100)의 상면과 종방향의 양측면을 결속띠부재(20)의 상판(21)과 측면판(22)이 감싸서 침목(100)과 결속하는 형태로, 종방향으로 이웃하는 복수개의 침목(100) 사이에 걸쳐서 침목(100)과 결합되어 종방향으로 배치되고 연직한 하중이 작용하는 상태에서는 밀착보강빔(10)의 하면이 자갈도상을 가압하여, 침목에 작용하는 하중을 이웃하는 침목으로 분산시킴과 동시에 자갈도상으로도 하중을 분산시키게 되며; 밀착보강빔(10)은 크랭크 형상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복수개의 침목결속장치(1)가 종방향으로 배치될 때, 복수개의 침목결속장치(1)가 일직선을 이루면서 연속배치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갈도상 밀착형 침목결속장치
2 2
삭제
3 3
삭제
4 4
상판(21)과 상판(21)의 종방향 양측에서 하향으로 연장되어 있는 한 쌍의 측면판(22)으로 이루어져서 상판(21)과 한 쌍의 측면판(22)에 의해서 침목(100)이 끼워져 위치하게 되는 침목삽입공간(23)이 형성되어 있으며 침목(100)이 침목삽입공간(23)으로 삽입되었을 때 침목(100)에 걸리게 되는 걸림돌기(24)가 측면판(22)의 하단에서 내측으로 돌출되어 형성되어 있는 결속띠부재(20)의 2개가 한 쌍을 이루어 종방향으로 간격을 두고 배치되어 있고, 한 쌍의 결속띠부재(20) 사이에는 종방향으로 연장되어 있는 자갈도상의 상면에 밀착하여 자갈도상을 가압할 수 있는 하면을 가지는 하나의 밀착보강빔(10)이 위치하여, 밀착보강빔(10)의 하면과 측면판(22)의 하단이 동일한 높이에 있도록 밀착보강빔(10)의 양단 측면이 각각 결속띠부재(20)의 측면판(22)에 일체로 결합되어 있는 구성을 가지는 자갈도상 밀착형 침목결속장치(1)를, 종방향으로 이웃하여 자갈도상 위에 배치되어 있는 침목(100)의 상부에 결속띠부재(20)가 각각 존재하도록 위치시키는 단계; 및 자갈도상 밀착형 침목결속장치(1)를 침목(100) 위에서 연직하향으로 가압하여 침목(100)이 침목삽입공간(23)으로 삽입되어 결속띠부재(20)가 침목(100)의 외면을 감싸면서 침목(100)과 결합되도록 만드는 단계를 포함하며; 밀착보강빔(10)은 크랭크 형상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침목결속장치(1)를 복수개가 종방향으로 순차적으로 설치할 때, 복수개의 침목결속장치(1)가 일직선을 이루면서 연속배치되도록 함으로써; 종방향으로 이웃하는 복수개의 침목(100) 사이에 걸쳐서 침목결속장치(1)가 침목(100)과 결속된 상태로 종방향으로 배치된 상태에서 침목(100)에 하중이 가해지면, 하중은 이웃하는 침목(100)으로 전달되고, 밀착보강빔(10)의 하면이 자갈도상을 가압함으로써 침목에 작용하는 하중을 이웃하는 침목으로 분산시킴과 동시에 자갈도상으로도 하중을 분산시켜서 궤도 구조를 보강하게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갈도상 밀착형 침목결속장치를 이용한 궤도 구조 보강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침목결속장치(1)는 레일의 내측에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갈도상 밀착형 침목결속장치를 이용한 궤도 구조 보강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고속철도 자갈궤도구간 유지보수 저감을 위한 궤도개량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