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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피선 정거장용 부본선 터널을 병렬 설치한 확폭터널 구조물 및 그 시공 방법(ENLARGING TUNNEL STRUCTURE FOR PARALLEL CONSTRUCTING SUBSIDIARY MAIN TUNNEL OF SIDETRACK STATION FOR SUBWAY TRAIN, AND CONSTRUCTION METHOD FOR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523087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광역철도 또는 도시철도 지하철 노선에서 열차의 급행화를 위해서 열차의 운영 중에 완행열차를 대피시키기 위한 대피선(Side Track)을 설치할 때, 부본선 단선터널을 본선 복선터널의 지하철 정거장에 병렬 배치함으로써 대단면 터널을 발생시키지 않고, 또한, 완행열차의 대피가 가능하도록 운행중인 지하철 노선에 터널 확폭 및 부본선이 설치됨으로써 도시철도의 급행 및 완행 운영이 가능하며, 또한, 부본선 단선터널을 본선 복선터널에 연결할 때 상행선 및 하행선의 분기기 위치를 다르게 조정함으로써 확폭단면 크기를 최소화할 수 있고, 또한, 강재 프로텍터 설치한 후 확폭공사를 시행함으로써 운행중인 열차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또한, 운행중인 기존 본선 정거장에 근접하여 신설 대피선 정거장용 터널을 시공할 때, 기계굴착 공법을 적용하여 암반이완영역을 경감시킴으로써 기존 본선 정거장에 대한 영향을 최소화할 수 있는, 대피선 정거장용 부본선 터널을 병렬 설치한 확폭터널 구조물 및 그 시공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B61B 1/00 (2006.01) E21D 9/01 (2006.01) E21D 9/14 (2006.01)
CPC E21D 9/14(2013.01) E21D 9/14(2013.01) E21D 9/14(2013.01) E21D 9/14(2013.01) E21D 9/1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58432 (2014.05.1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131578 (2015.11.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5.15)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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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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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홍재성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2 김무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김정태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4 장동욱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5 김성진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오전로 ***
6 고경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금천구
7 박성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8 김순희 대한민국 경상남도 김해시 삼안로***
9 조용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10 정건웅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11 이현섭 대한민국 경기도 안양시 동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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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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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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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5.15 수리 (Accepted) 1-1-2014-0457394-3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1.1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3.11 수리 (Accepted) 9-1-2015-0015635-9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6.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439013-24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8.31 수리 (Accepted) 1-1-2015-0845986-33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8.3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845977-22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6.01.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046422-12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6.02.18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161733-80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2.18 수리 (Accepted) 1-1-2016-0161750-56
10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6.03.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196179-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2아치(Arch) 터널인 본선 복선터널(120)로서, 승객이 승하차하는 승차장과 열차가 통과하는 상행선 및 하행선의 본선(Main Track)이 복선으로 설치된 본선 정거장(110);완행열차가 대피할 수 있도록 상기 본선 정거장(110)의 양 측면에 병렬 배치되는 대피선 정거장(150a, 150b);상기 본선 정거장(110)의 전방 양 측면으로부터 상기 대피선 정거장(150a, 150b) 방향으로 연장 시공되는 제1 부본선 단선터널(140, 140a, 140b);상기 본선 정거장(110)의 전방 양 측면으로부터 분기기 구간 방향으로 연장 시공되는 제2 부본선 단선터널(160);분기기 구간에서 상기 본선 복선터널(120)과 상기 제2 부본선 단선터널(160)이 연결되도록 상기 본선 복선터널(120)을 확폭시켜 시공되는 확폭터널(170, 170a, 170b, 170c); 및승객이 이동할 수 있도록 상기 본선 정거장(110) 및 상기 대피선 정거장(150a, 150b) 사이를 연결하여 형성되는 연결통로(180)를 포함하되,상기 대피선 정거장(150a, 150b)은 상기 2아치 터널인 본선 정거장(110)의 양 측면에 병렬로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선 정거장용 부본선 터널을 병렬 설치한 확폭터널 구조물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부본선 단선터널(140, 140a, 140b) 및 상기 제2 부본선 단선터널(160)은 상기 본선 정거장(110)의 상행선 및 하행선의 본선 복선터널(120)의 전방 양 측면에 설치된 작업갱(130, 130a~130d)을 통해 굴착 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선 정거장용 부본선 터널을 병렬 설치한 확폭터널 구조물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작업갱(130, 130a~130d)은 상기 본선 복선터널(120)과 상기 제2 부본선 단선터널(160)이 연결되는 분기기 단선 접속부 구간이 구조적으로 안정하도록 개착 터널로 시공되고, 공사 완료후에 되메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선 정거장용 부본선 터널을 병렬 설치한 확폭터널 구조물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부본선 단선터널(140, 140a~140b), 상기 제2 부본선 단선터널(160) 및 상기 확폭터널(170, 170a, 170b, 170c)은 기계식 암파쇄 공법으로 굴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선 정거장용 부본선 터널을 병렬 설치한 확폭터널 구조물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확폭터널(170, 170a, 170b, 170c)은 분기기 구간에서 상기 본선 복선터널(120)에 강재 프로텍터를 설치한 후 상기 본선 복선터널(120)을 확폭하여 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선 정거장용 부본선 터널을 병렬 설치한 확폭터널 구조물
6 6
a) 본선 정거장(110)의 상행선 및 하행선 본선 복선터널(120)의 전방 양 측면에 작업갱(130a~130d)을 굴착 설치하는 단계;b) 상기 작업갱(130a~130d)으로부터 각각 상기 본선 정거장(110)의 측면 방향으로 제1 부본선 단선터널(140a, 140b)을 굴착 시공하는 단계;c) 상기 본선 정거장(110)의 양 측면까지 상기 제1 부본선 단선터널(140a, 140b)을 연장하여 상기 본선 정거장(110)에 병렬 배치되는 대피선 정거장(150a, 150b)을 신설 시공하는 단계;d) 상기 작업갱(130a~130d)으로부터 분기기 구간 방향으로 제2 부본선 단선터널(160)을 굴착 시공하는 단계;e) 상기 분기기 구간에서 상기 본선 복선터널(120)을 확폭하여 확폭터널(170)을 시공하는 단계; 및f) 상기 본선 정거장(110)과 상기 대피선 정거장(150a, 150b) 사이에 연결통로(180)를 설치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대피선 정거장용 부본선 터널을 병렬 설치한 확폭터널 구조물의 시공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 상기 a) 단계의 작업갱(130, 130a~130d)은 상기 본선 복선터널(120)과 상기 제2 부본선 단선터널(160)이 연결되는 분기기 단선 접속부 구간이 구조적으로 안정하도록 개착 터널로 시공되고, 공사 완료후에 되메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선 정거장용 부본선 터널을 병렬 설치한 확폭터널 구조물의 시공 방법
8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에서 상기 확폭터널(170)의 확폭 반경을 감소시키면서 상기 본선 복선터널(120)과 상기 부본선 단선터널(160)을 연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선 정거장용 부본선 터널을 병렬 설치한 확폭터널 구조물의 시공 방법
9 9
제6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부본선 단선터널(140, 140a~140b), 상기 제2 부본선 단선터널(160) 및 상기 확폭터널(170, 170a, 170b, 170c)은 기계식 암파쇄 공법으로 굴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선 정거장용 부본선 터널을 병렬 설치한 확폭터널 구조물의 시공 방법
10 10
제6항에 있어서, 상기 e) 단계의 확폭터널(170, 170a, 170b, 170c)은 분기기 구간에서 상기 본선 복선터널(120)에 강재 프로텍터를 설치한 후 상기 본선 복선터널(120)을 확폭하여 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피선 정거장용 부본선 터널을 병렬 설치한 확폭터널 구조물의 시공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