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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DR을 이용한 철도노반 다짐도 평가 시스템 및 그 방법(SYSTEM FOR EVALUATING COMPACTION DEGREE OF RAILWAY ROADBED USING TDR (TIME DOMAIN REFLECTOMETRY),AND METHOD FOR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523088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TDR(Time Domain Reflectometry)를 이용하여 노반상태정수인 함수비 및 건조밀도의 신뢰성 있는 흙의 지반공학적 특성 평가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평가할 수 있고, TDR 시스템에 일체화된 플랫스트립(Flat Strip) TDR 탐침을 하우징 박스의 하부에 부착하여 사용함으로써 철도노반에 관입시킬 필요가 없고, TDR 시스템을 휴대한 상태에서 철도노반 다짐도를 현장에서 간편하게 측정 및 평가할 수 있는, TDR을 이용한 철도노반 다짐도 평가 시스템 및 그 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E01B 35/00 (2006.01) G01N 27/04 (2006.01)
CPC G01N 27/221(2013.01) G01N 27/221(2013.01) G01N 27/221(2013.01) G01N 27/221(2013.01) G01N 27/221(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65452 (2014.05.2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651536-0000 (2016.08.22)
공개번호/일자 10-2015-0137494 (2015.12.0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8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5.29)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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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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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사공명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2 고태훈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3 김대현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남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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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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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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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5.29 수리 (Accepted) 1-1-2014-0512407-7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5.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7.10 수리 (Accepted) 9-1-2015-0045736-4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11.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816530-16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1.2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080363-67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1.25 수리 (Accepted) 1-1-2016-0080414-08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6.05.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86438-27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6.01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528083-63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6.01 수리 (Accepted) 1-1-2016-0528057-86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8.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567765-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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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다짐이 실시된 철도노반의 표면에 설치되는 플랫스트립 TDR 탐침(112);상기 플랫스트립 TDR 탐침(112)에 연결된 동축케이블(114)을 통해 입력신호를 전파하는 파형 발생기(111);상기 플랫스트립 TDR 탐침(112)으로부터 반사신호를 수신하는 데이터 획득부(113);상기 입력신호와 반사신호를 표시하는 오실로스코프(121);상기 입력신호와 반사신호를 저장하는 데이터 저장부(122);상기 데이터 저장부(122)에 저장된 입력신호와 반사신호에 따라 유전상수와 체적전기전도율을 각각 추정하는 유전상수 및 체적전기전도율 추정부(123);상기 추정된 유전상수와 체적전기전도율에 대응하는 함수비 및 건조밀도를 산출하는 함수비 및 건조밀도 산출부(124); 및상기 산출된 함수비 및 건조밀도에 따라 철도노반 다짐도를 평가하는 철도노반 다짐도 평가부(125)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다짐도 평가장치(120)를 포함하되,상기 플랫스트립 TDR 탐침(112)은 직사각판재로 이루어진 포크 형상을 지닌 플랫스트립 형태로서 철도노반의 표면에 설치되고, 하우징 박스(101)의 하부에 부착하여 관입하지 않고 완전 비파괴로 시험을 수행하고,상기 파형 발생기(111), 상기 플랫스트립 TDR 탐침(112) 및 상기 데이터 획득부(113), 다짐도 평가장치(120)의 상기 오실로스코프(121)는 스티로폼(EPS Form) 또는 경량 재질로 형성되는 상기 하우징 박스(101) 내에 내장되어 휴대한 상태에서 철도노반 다짐도를 현장에서 측정 및 평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TDR을 이용한 철도노반 다짐도 평가 시스템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데이터 저장부(122), 유전상수 및 체적전기전도율 추정부(123), 함수비 및 건조밀도 산출부(124), 및 철도노반 다짐도 평가부(125)는 PC 또는 랩탑컴퓨터에 내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TDR을 이용한 철도노반 다짐도 평가 시스템
4 4
a) 다짐이 실시된 철도노반 표면에 플랫스트립(Flat Strip) 형식의 TDR 플랫스트립 TDR 탐침(112)을 설치하는 단계;b) 상기 TDR 장치(110)의 파형 발생기(111)가 상기 플랫스트립 TDR 탐침(112)에 연결된 동축케이블을 통해 입력신호를 전파하는 단계;c) 상기 TDR 장치의 데이터 획득부(113)가 상기 플랫스트립 TDR 탐침(112)으로부터 반사신호를 수신하는 단계;d) 상기 입력신호와 반사신호를 오실로스코프를 통해 표시하고, 데이터 저장부에 저장하는 단계;e) 상기 데이터 저장부에 저장된 입력신호와 반사신호에 따라 유전상수와 체적전기전도율을 추정하는 단계;f) 상기 추정된 유전상수와 체적전기전도율에 대응하는 상관관계에 따라 노반상태정수인 함수비 및 건조밀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g) 상기 산출된 함수비 및 건조밀도에 따라 철도노반 다짐도를 평가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a) 단계의 플랫스트립 TDR 탐침(112)은 직사각판재로 이루어진 포크 형상을 지닌 플랫스트립 형태로서 철도노반의 표면에 설치되고, 하우징 박스(101)의 하부에 부착하여 관입하지 않고 완전 비파괴로 시험을 수행하고,상기 파형 발생기(111), 상기 플랫스트립 TDR 탐침(112) 및 상기 데이터 획득부(113), 다짐도 평가장치(120)의 상기 오실로스코프(121)는 스티로폼(EPS Form) 또는 경량 재질로 형성되는 상기 하우징 박스(101) 내에 내장되어 휴대한 상태에서 철도노반 다짐도를 현장에서 측정 및 평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TDR을 이용한 철도노반 다짐도 평가 방법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에서 유전상수()는 로 주어지고, 여기서, a는 흙의 전파에 의해서 얻어지는 상수이고, b는 물의 전파에 의해서 구해지는 상수이며, 는 함수비를 나타내고, 는 물의 단위중량으로서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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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상수 a는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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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 상기 함수비()가 0인 건조토(dry soil) 일 때, 가 되고, 상기 함수비()가 100인 포화토(saturation soil) 일 때, 가 되며, 여기서, 는 포화토의 유전상수를 나타내고, 는 물의 유전상수를 각각 나타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TDR을 이용한 철도노반 다짐도 평가 방법
8 8
제4항에 있어서, 상기 c) 단계에서 체적전기전도율()은 로 주어지고, 여기서, 는 진공 전자기파 속도이고, 는 상기 파형 발생기에서 생성되는 스텝 펄스의 2배전압이며, 는 장주기 전압레벨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TDR을 이용한 철도노반 다짐도 평가 방법
9 9
제4항에 있어서,상기 g) 단계에서 다짐시험으로 구한 최적 함수비 및 최대 건조밀도와 비교함으로써, 현장에서 다짐 작업을 수행한 지반의 상대다짐도를 구하여 철도노반의 다짐도를 평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TDR을 이용한 철도노반 다짐도 평가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