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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아이피에 기반한 전자폐색방식의 열차제어 시스템 및 제어방법(TRAIN CONTROL SYSTEM AND METHOD OF ELECTRONIC BLOCKING TYPE BASED ON ALL-IP)

  • 기술번호 : KST2015230941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자폐색방식의 구현을 위해 필요한 각종 설비를 간소화하여 보다 효율적이고 안정적으로 운용할 수 있는 열차제어 시스템 및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일례와 관련된 올-아이피에 기반한 전자폐색방식의 열차제어 시스템은, 복수의 열차에 각각 설치되는 복수의 차상 무선기, 상기 복수의 차상 무선기와의 무선통신을 위하여 복수의 역에 각각 설치되는 복수의 엑세스 포인트, 상기 복수의 엑세스 포인트 각각과 연결되고 각각에 고유의 IP가 부여된 복수의 광전변환기 및 운행 관리 시스템, 통합 ATO 장치 및 통합 연동장치로 구성되고 광통신망에 의하여 상기 복수의 광전변환기와 연결되는 통합 관제실 서버를 포함하되, 상기 복수의 역 중 하나인 제 1 역에 진입한 제 1 열차에 설치된 제 1 차상 무선기는 상기 제 1 열차에 대한 열차운행정보를 상기 제 1 역에 설치된 제 1 엑세스 포인트로 전송하고, 상기 제 1 엑세스 포인트는 전송받은 상기 제 1 열차에 대한 열차운행정보를 상기 제 1 엑세스 포인트와 연결된 제 1 광전변환기를 통하여 상기 통합 관제실 서버로 전송하며, 상기 통합 관제실 서버의 상기 운행 관리 시스템은 상기 제 1 엑세스 포인트로부터 전송된 상기 제 1 열차에 대한 열차운행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열차에 대한 열차운행정보를 통합하고, 통합된 상기 복수의 열차에 대한 열차운행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역간 전자폐색방식의 구현을 위한 상기 복수의 열차에 대한 제어정보를 생성하며, 상기 통합 관제실 서버는 상기 복수의 열차에 대한 제어정보 중 상기 제 1 열차에 대한 제어정보를 상기 제 1 광전변환기를 통하여 상기 제 1 엑세스 포인트로 전송하고, 상기 제 1 엑세스 포인트는 전송받은 상기 제 1 열차에 대한 제어정보를 상기 제 1 열차에 전송하며, 상기 제 1 열차는 상기 제 1 열차에 대한 제어정보에 기초하여 운행될 수 있다.
Int. CL B61L 27/00 (2006.01)
CPC B61L 27/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72263 (2014.06.13)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143955 (2015.12.24)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6.13)
심사청구항수 1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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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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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봉관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박기준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류상환 대한민국 서울시 동작구
4 김주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5 김주욱 대한민국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6 이호용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7 이안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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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철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신도빌딩)(우리특허법률사무소)
2 특허법인리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평대로 ***, *층(반포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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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6.13 수리 (Accepted) 1-1-2014-0554848-69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5.02.24 수리 (Accepted) 1-1-2015-0179450-95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4.10 수리 (Accepted) 9-1-2015-0024787-2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10.0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695001-14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5.12.08 수리 (Accepted) 1-1-2015-1202646-0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1.0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021625-18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1.08 수리 (Accepted) 1-1-2016-0021552-73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6.02.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123531-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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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복수의 열차가 운행되는 저심도 철도에서 역간 전자폐색방식을 구현하는 열차제어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열차에 각각 설치되는 복수의 차상 무선기;상기 복수의 차상 무선기와의 무선통신을 위하여 복수의 역에 각각 설치되는 복수의 엑세스 포인트(Acess Point); 상기 복수의 엑세스 포인트 각각과 연결되고, 각각에 고유의 IP가 부여된 복수의 광전변환기; 및운행 관리 시스템, 통합 ATO 장치 및 통합 연동장치로 구성되고, 광통신망에 의하여 상기 복수의 광전변환기와 연결되는 통합 관제실 서버;를 포함하되,상기 복수의 역 중 하나인 제 1 역에 진입한 제 1 열차에 설치된 제 1 차상 무선기는 상기 제 1 열차에 대한 열차운행정보를 상기 제 1 역에 설치된 제 1 엑세스 포인트로 전송하고, 상기 제 1 엑세스 포인트는 전송받은 상기 제 1 열차에 대한 열차운행정보를 상기 제 1 엑세스 포인트와 연결된 제 1 광전변환기를 통하여 상기 통합 관제실 서버로 전송하며,상기 통합 관제실 서버의 상기 운행 관리 시스템은 상기 제 1 엑세스 포인트로부터 전송된 상기 제 1 열차에 대한 열차운행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열차에 대한 열차운행정보를 통합하고, 통합된 상기 복수의 열차에 대한 열차운행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역간 전자폐색방식의 구현을 위한 상기 복수의 열차에 대한 제어정보를 생성하며,상기 통합 관제실 서버는 상기 복수의 열차에 대한 제어정보 중 상기 제 1 열차에 대한 제어정보를 상기 제 1 광전변환기를 통하여 상기 제 1 엑세스 포인트로 전송하고,상기 제 1 엑세스 포인트는 전송받은 상기 제 1 열차에 대한 제어정보를 상기 제 1 열차에 전송하며,상기 제 1 열차는 상기 제 1 열차에 대한 제어정보에 기초하여 운행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올-아이피에 기반한 전자폐색방식의 열차제어 시스템
2 2
제 1항에 있어서,상기 통합 ATO 장치는,상기 복수의 광전변환기 각각에 부여된 상기 고유의 IP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열차에 대한 열차운행정보를 구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올-아이피에 기반한 전자폐색방식의 열차제어 시스템
3 3
제 1항에 있어서,선로 분기기와 연결되는 선로 전환기; 및상기 선로 전환기를 상기 광통신망에 연결하고, 고유의 IP가 부여된 전환기용 광전변환기;를 더 포함하되,상기 통합 연동장치는 상기 복수의 열차 중 상기 선로 분기기에 접근하는 제 2 열차에 대한 열차운행정보 및 통합된 상기 복수의 열차에 대한 열차운행정보 중 적어도 하나에 기초하여 전환신호를 생성하고,상기 통합 관제실 서버는 상기 전환신호를 상기 선로 전환기에 전송하며,상기 선로 전환기는 상기 전환신호에 기초하여 상기 선로 분기기의 방향을 전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올-아이피에 기반한 전자폐색방식의 열차제어 시스템
4 4
제 3항에 있어서,상기 통합 연동장치는 상기 전환기용 광전변환기에 부여된 상기 고유의 IP를 이용하여 상기 선로 분기기를 구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올-아이피에 기반한 전자폐색방식의 열차제어 시스템
5 5
제 3항에 있어서,상기 제 2 열차가 상기 선로 분기기로 접근하는 경우, 상기 제 2 열차에 접근 알림을 전송하는 분기구간 알림센서;를 더 포함하되,상기 제 2 열차는 상기 접근 알림에 대응하여 상기 선로 분기기 상을 운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올-아이피에 기반한 전자폐색방식의 열차제어 시스템
6 6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역 각각은,상기 열차를 감속시키기 위하여 선로에 설치되는 정위치 정차용 지상자; 및상기 열차를 정위치에 정지하기 위하여 상기 선로에 설치되는 ATO 유전원 지상자;를 더 포함하되,상기 제 1 열차는,상기 제 1 역의 선로에 설치된 상기 정위치 정차용 지상자로부터 지점신호를 수신받아 상기 정위치 정지와 관련된 정위치 정지패턴을 생성하고,상기 정위치 정지패턴에 기초하여 감속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올-아이피에 기반한 전자폐색방식의 열차제어 시스템
7 7
제 6항에 있어서,상기 제 1 열차에 대한 제어정보에는 상기 제 1 역의 상기 정위치 영역에 관한 정보가 포함되고,감속이 수행된 상기 제 1 열차는 상기 제 1 역의 상기 정위치 영역에 관한 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정위치에 정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올-아이피에 기반한 전자폐색방식의 열차제어 시스템
8 8
제 7항에 있어서,상기 통합 ATO 장치는,상기 제 1 역의 선로에 설치된 상기 ATO 유전원 지상자를 이용하여 상기 제 1 열차가 상기 제 1 역에 진입하는 것을 감지하고,상기 제 1 역의 상기 정위치 영역에 관한 정보가 상기 제 1 열차에 전송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올-아이피에 기반한 전자폐색방식의 열차제어 시스템
9 9
제 1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역 중 이웃하는 제 2 역과 제 3 역의 간격이 기 설정된 수치보다 긴 경우,상기 복수의 열차 중 상기 제 2 역과 상기 제 3 역 사이를 운행하는 제 2 열차의 운행속도를 제어하기 위한 가상역을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올-아이피에 기반한 전자폐색방식의 열차제어 시스템
10 10
제 9항에 있어서,상기 가상역은,상기 제 2 열차의 진입을 감지하는 체크 인 센서; 및상기 체크 인 센서와 소정 거리 이격되고, 상기 제 2 열차의 발차를 감지하는 체크 아웃 센서;를 더 포함하되,상기 체크 인 센서 및 상기 체크 아웃 센서에 의하여 상기 제 2 열차가 상기 가상역에서 운행되는 통과시간이 계측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올-아이피에 기반한 전자폐색방식의 열차제어 시스템
11 11
제 10항에 있어서,상기 제 2 열차의 운행속도를 제어하여 상기 제 2 열차의 상기 통과시간이 상기 복수의 열차 각각이 상기 복수의 역 각각에 정지하는 시간에 대응되도록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올-아이피에 기반한 전자폐색방식의 열차제어 시스템
12 12
복수의 열차가 운행되는 저심도 철도에서 역간 전자폐색방식을 구현하는 열차의 제어방법에 있어서,복수의 역 중 하나인 제 1 역에 진입한 제 1 열차에 설치된 제 1 차상 무선기가 상기 제 1 열차에 대한 열차운행정보를 상기 제 1 역에 설치된 제 1 엑세스 포인트로 전송하는 단계;상기 제 1 엑세스 포인트가 전송받은 상기 제 1 열차에 대한 열차운행정보를 상기 제 1 엑세스 포인트와 연결된 제 1 광전변환기를 통하여 통합 관제실 서버로 전송하는 단계;상기 통합 관제실 서버의 운행 관리 시스템이 상기 제 1 엑세스 포인트로부터 전송된 상기 제 1 열차에 대한 열차운행정보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열차에 대한 열차운행정보를 통합하는 단계;상기 통합 관제실 서버의 운행 관리 시스템이 통합된 상기 복수의 열차에 대한 열차운행정보에 기초하여 상기 역간 전자폐색방식의 구현을 위한 상기 복수의 열차에 대한 제어정보를 생성하는 단계;상기 통합 관제실 서버가 상기 복수의 열차에 대한 제어정보 중 상기 제 1 열차에 대한 제어정보를 상기 제 1 광전변환기를 통하여 상기 제 1 엑세스 포인트로 전송하는 단계;상기 제 1 엑세스 포인트가 전송받은 상기 제 1 열차에 대한 제어정보를 상기 제 1 열차에 전송하는 단계; 및상기 제 1 열차가 상기 제 1 열차에 대한 제어정보에 기초하여 운행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복수의 열차에는 복수의 차상 무선기가 각각 설치되고, 상기 복수의 역에는 상기 복수의 차상 무선기와의 무선통신을 위하여 복수의 엑세스 포인트(Acess Point)가 각각 설치되며,상기 복수의 엑세스 포인트는 복수의 광전변환기와 각각 연결되고, 상기 복수의 광전변환기 각각에는 고유의 IP가 부여되며,상기 통합 관제실 서버는 광통신망에 의하여 상기 복수의 광전변환기와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올-아이피에 기반한 전자폐색방식의 열차 제어방법
13 13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통합 ATO 장치는,상기 복수의 광전변환기 각각에 부여된 상기 고유의 IP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열차에 대한 열차운행정보를 구분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올-아이피에 기반한 전자폐색방식의 열차 제어방법
14 14
제 12항에 있어서,상기 복수의 역 중 이웃하는 제 2 역과 제 3 역의 간격이 기 설정된 수치보다 긴 경우,상기 복수의 열차 중 상기 제 2 역과 상기 제 3 역 사이를 운행하는 제 2 열차의 운행속도를 제어하기 위한 가상역을 설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올-아이피에 기반한 전자폐색방식의 열차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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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저심도 도시철도시스템 인터페이스 및 성능검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