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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렌딩 기반 렌즈 플레어 렌더링 방법 및 장치(METHODS AND APPARATUSES OF LENS FLARE RENDERING BASED ON BLENDING)

  • 기술번호 : KST201523101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실시예에서는 선형 패턴에 기반한 렌즈 플레어 효과에 비선형 효과를 추가함으로써, 렌즈 시스템으로부터 생기는 대부분의 물리적 특성을 반영한 사실적인 렌즈 플레어를 생성하는 동시에, 미리 기록된 비선형 패턴을 이용함에 따라 속도 저하 없이 종래의 기술들보다 빠른 속도로 기존의 광선추적 기반의 시뮬레이션과 근사한 품질의 렌즈 플레어를 생성하는 효과를 가지는 렌즈 플레어 생성 방법 및 장치를 제공한다.
Int. CL G02B 27/00 (2006.01)
CPC G02B 27/00(2013.01) G02B 27/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73605 (2014.06.17)
출원인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58883-0000 (2016.09.13)
공개번호/일자 10-2015-0144883 (2015.12.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100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6.17)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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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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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성길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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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인비전 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층(대치동, 동산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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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균관대학교산학협력단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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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6.17 수리 (Accepted) 1-1-2014-0564616-6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2.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4.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5-0023583-1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6.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370644-7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7.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675223-3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7.13 수리 (Accepted) 1-1-2015-0675224-84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1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894576-12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2.22 수리 (Accepted) 1-1-2016-0170921-78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2.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170924-15
10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6.06.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471939-62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6.07.20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706451-93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7.20 수리 (Accepted) 1-1-2016-0706437-53
1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6.08.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596485-88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2.23 수리 (Accepted) 4-1-2017-5028829-4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렌즈 플레어 생성 장치에서 수행되는 렌즈 플레어 생성 방법에 있어서,조리개 통과 전후에 광선의 경로에 변형으로 조리개의 모양이 유지되지 않고 생성되는 비선형 패턴을 입사 평면에 입사된 광원의 위치에 따라 미리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생성된 비선형 패턴과 조리개 모양은 유사하고 광선이 들어온 입사영역의 크기와 밝기 중 적어도 하나가 변하는 경우 형성되는 선형 패턴을 이용하여 블렌딩 기반 렌즈 플레어를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방법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미리 생성하는 단계는,렌즈 시스템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의 렌즈의 반사를 발생시키는 적어도 하나의 고스트 패턴을 검출하는 단계; 입사 광선이 광축에 대하여 기울어진 각도인 제1 파라미터를 변경하면서 상기 적어도 하나의 고스트 패턴에 대한 제1 비선형 패턴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제1 비선형 패턴을 포함하는 룩업테이블(look-up table)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방법
3 3
제 2 항에 있어서,상기 미리 생성하는 단계는,카메라로 입사 광선과 광축의 각에 대하여 전체를 촬영한 사진 및 동영상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제2 비선형 패턴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제2 비선형 패턴을 상기 룩업테이블에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방법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렌즈 플레어의 재생 시 상기 선형 패턴을 이용할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방법
5 5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렌즈 플레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판단 결과 상기 선형 패턴을 이용하는 경우, 상기 룩업테이블에 저장된 제1 비선형 패턴 중 적어도 하나의 비선형 패턴을 선택하는 단계;상기 입사 평면에서 가상의 광원이 회전한 각도를 나타내는 제2 파라미터에 기초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비선형 패턴을 광축을 따라 재배치하는 것에 의해 상기 적어도 하나의 비선형 패턴을 보정하는 단계; 및상기 보정된 적어도 하나의 비선형 패턴과 상기 선형 패턴을 블렌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방법
6 6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적어도 하나의 비선형 패턴을 보정하는 단계는,상기 적어도 하나의 비선형 패턴의 크기 및 밝기 중 적어도 하나를 상기 선형 패턴에 대응하도록 보정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방법
7 7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블렌딩하는 단계는,상기 보정된 적어도 하나의 비선형 패턴과 상기 선형 패턴을 더하는 부가적 블렌딩(additive blending) 방식을 이용하여 블렌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방법
8 8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블렌딩하는 단계는,상기 보정된 적어도 하나의 비선형 패턴과 상기 선형 패턴을 선형 또는 비선형 보간(linear/nonlinear interpolation) 방식을 이용하여 블렌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방법
9 9
제 5 항에 있어서,상기 블렌딩하는 단계는,상기 보정된 적어도 하나의 비선형 패턴과 상기 선형 패턴을 이미지의 알파 채널을 이용하여 블렌딩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방법
10 10
제 4 항에 있어서,상기 렌즈 플레어를 생성하는 단계는,상기 판단 결과 상기 선형 패턴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 상기 룩업테이블에 저장된 상기 제2 비선형 패턴을 선택하는 단계; 및상기 제2 비선형 패턴을 이용하여 비선형 렌즈 플레어를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방법
11 11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미리 생성하는 단계는,렌즈 시스템에 포함된 적어도 하나의 렌즈의 반사를 발생시키는 적어도 하나의 고스트 패턴을 검출하는 단계; 입사 광선이 광축에 대하여 기울어진 각도인 제1 파라미터와 상기 입사 평면으로의 입사 광선 사영(projection)이 광축을 따라 회전한 정도를 나타내는 제2 파라미터 모두를 이용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고스트 패턴에 대한 제1 비선형 패턴을 생성하는 단계; 및상기 제1 비선형 패턴을 압축하여 룩업테이블에 저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방법
12 12
렌즈 플레어를 생성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장치에 있어서,입사 평면에 입사된 광원의 위치에 따라 미리 생성한 비선형 패턴 - 비선형 패턴은 조리개 통과 전후에 광선의 경로에 변형으로 조리개의 모양이 유지되지 않고 생성되는 패턴임 - 과 선형 패턴 - 선형 패턴은 조리개의 모양은 유사하고 광선이 들어온 입사영역의 크기와 밝기 중 적어도 하나가 변하는 경우 생성되는 패턴임 - 을 이용하여 블렌딩 기반 렌즈 플레어를 생성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장치
13 13
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비선형 패턴을 포함하는 룩업테이블을 생성하는 룩업테이블 생성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장치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룩업테이블 생성부는,시뮬레이션 수행을 통해 생성된 제1 비선형 패턴과 카메라 촬영을 통해 생성된 제2 비선형 패턴을 상기 룩업테이블에 저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장치
15 15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룩업테이블 생성부는,입사 광선이 광축에 대하여 기울어진 각도인 제1 파라미터를 변경하면서 적어도 하나의 렌즈의 반사를 발생시키는 적어도 하나의 고스트 패턴에 대한 상기 제1 비선형 패턴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장치
16 16
제 15 항에 있어서,상기 룩업테이블 생성부는,상기 카메라로 입사 광선과 광축의 각에 대하여 전체를 촬영한 사진 및 동영상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상기 제2 비선형 패턴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장치
17 17
제 16 항에 있어서,상기 렌즈 플레어 생성부는,상기 렌즈 플레어의 재생 시 상기 선형 패턴을 이용할지의 여부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장치
18 18
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렌즈 플레어 생성부는,상기 선형 패턴을 이용하는 경우, 상기 룩업테이블에 저장된 제1 비선형 패턴 중 적어도 하나의 비선형 패턴을 선택하고, 상기 입사 평면에서 가상의 광원이 회전한 각도를 나타내는 제2 파라미터에 기초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비선형 패턴을 광축을 따라 재배치하는 것에 의해 상기 적어도 하나의 비선형 패턴을 보정하고, 상기 보정된 적어도 하나의 비선형 패턴과 상기 선형 패턴을 블렌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장치
19 19
제 17 항에 있어서,상기 렌즈 플레어 생성부는,상기 선형 패턴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 상기 룩업테이블에 저장된 상기 제2 비선형 패턴을 선택하고, 상기 제2 비선형 패턴을 이용하여 비선형 렌즈 플레어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장치
20 20
제 14 항에 있어서,상기 룩업테이블 생성부는,입사 광선이 광축에 대하여 기울어진 각도인 제1 파라미터와 상기 입사 평면으로의 입사 광선 사영(projection)이 광축을 따라 회전한 정도를 나타내는 제2 파라미터 모두를 이용하여 적어도 하나의 고스트 패턴에 대한 상기 제1 비선형 패턴을 생성한 후 압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렌즈 플레어 생성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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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과학기술부 성균관대학교(자연과학캠퍼스) 중견연구자지원사업 하이레벨 GPU 소프트웨어 모델링 및 디자인 인터페이스
2 교육과학기술부 성균관대학교(자연과학캠퍼스) 글로벌프론티어연구개발사업 실시간 3D 그래픽스 구현을 위한 병렬처리형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 개발
3 미래창조과학부 성균관대학교(자연과학캠퍼스) 일반연구자지원사업 시각화의 지각 기반 최적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