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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향 모델을 이용한 주행차선 판단방법

  • 기술번호 : KST201600201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차선 인식이 가능한 정확도를 갖는 반송파 기반의 차분된 GPS 정보와 차선 구분이 가능한 정밀전자지도를 이용하여 차량이 위치하고 있는 도로 내에서의 정확한 위치를 판단하는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것으로, 본 발명은 차선 구분이 가능한 정밀도를 가지는 정밀전자지도를 준비하는 정밀전자지도 준비단계(S100)와; GPS 정보를 이용하여 현재 주행하고 있는 차량의 도로 내에서의 위치를 산출해내는 차량위치 산출단계(S200)와; GPS 정보를 이용하여 구한 차량의 방위각 변화량()과 조향모델을 이용하여 구한 차량의 방위각 변화량()의 차이에 의해 GPS 정보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차량위치정보 이상 유무 검출단계(S300)와; 차량 단말기에 현재 차량이 주행하고 있는 차선이 표시되도록 하는 주행차선 결정 및 출력단계(S500)로 이루어지되; 상기 차량위치정보 이상 유무 검출단계(S300)의 수행결과 이상이 없는 경우에는 보정단계(S400)를 거치지 않고 주행차선 결정 및 출력단계(S500)로 이행하여 상기 차량위치 산출단계(S200)에서 획득된 GPS 정보를 차선정보로서 출력되도록 하고,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보정단계(S400)를 거친 후 주행차선 결정 및 출력단계(S500)로 이행하여 상기 보정단계(S400) 수행결과에 맞추어 차선정보가 출력되도록 하는 것을 그 특징으로 한다.상기와 같은 구성에 의해 본 발명은 차량이 주행하고 있는 도로 내에서의 위치를 더욱 정확하게 판단할 수 있으며, 따라서 차량 운전자에게 더욱 안전하고 신뢰성 있는 주행차선 판단결과를 제공할 수 있다.
Int. CL B60W 40/02 (2006.01) G01C 21/26 (2006.01)
CPC
출원번호/일자 1020110042465 (2011.05.04)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74638-0000 (2011.10.12)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11101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1.05.04)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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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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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우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은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허문범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남기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심은섭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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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문욱 대한민국 대전 서구 둔산*동 ***번지 산업은행 빌딩*층(상지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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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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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1.05.04 수리 (Accepted) 1-1-2011-0333492-22
2 [우선심사신청]심사청구(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Request for Examination (Request for Preferential Examination)
2011.05.04 수리 (Accepted) 1-1-2011-0334803-18
3 우선심사신청관련 서류제출서
Submission of Document Related to Request for Accelerated Examination
2011.06.14 수리 (Accepted) 1-1-2011-0446832-70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1.08.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481302-06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1.08.29 수리 (Accepted) 1-1-2011-0669060-5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1.08.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1-0669069-6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1.10.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1-0570818-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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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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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선 구분이 가능한 정밀도를 가지는 정밀전자지도를 준비하는 정밀전자지도 준비단계(S100)와;GPS 정보를 이용하여 현재 주행하고 있는 차량의 도로 내에서의 위치를 산출해내는 차량위치 산출단계(S200)와;GPS 정보를 이용하여 구한 차량의 방위각 변화량()과 조향 모델을 이용하여 구한 차량의 방위각 변화량()의 차이에 의해 GPS 정보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차량위치정보 이상 유무 검출단계(S300)와; 차량 단말기에 현재 차량이 주행하고 있는 차선이 표시되도록 하는 주행차선 결정 및 출력단계(S500)로 이루어지되;상기 차량위치정보 이상 유무 검출단계(S300)의 수행결과 이상이 없는 경우에는 보정단계(S400)를 거치지 않고 주행차선 결정 및 출력단계(S500)로 이행하여 상기 차량위치 산출단계(S200)에서 획득된 GPS 정보를 차선정보로서 출력되도록 하고,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보정단계(S400)를 거친 후 주행차선 결정 및 출력단계(S500)로 이행하여 상기 보정단계(S400) 수행결과에 맞추어 차선정보가 출력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조향모델을 이용한 주행차선 판단방법
2 2
차선 구분이 가능한 정밀도를 가지는 정밀전자지도를 준비하는 정밀전자지도 준비단계(S100)와;GPS 정보를 이용하여 현재 주행하고 있는 차량의 도로 내에서의 위치를 산출해내는 차량위치 산출단계(S200)와;GPS 정보를 이용하여 산출한 차량의 이전의 방위각()과 차량의 조향모델을 이용하여 구한 차량의 방위각 변화량()에 의해 차량의 방위각()를 구한 다음, GPS 정보를 이용하여 산출한 차량의 현재의 방위각()과 차선에 대한 차량의 현재의 방위각()의 차이에 의해 GPS 정보의 이상 유무를 확인하는 차량위치정보 이상 유무 검출단계(S300)와; 상기 차량위치정보 이상 유무 검출단계(S300)의 수행결과 이상이 없는 경우에는 보정단계(S400)를 거치지 않고 주행차선 결정 및 출력단계(S500)로 이행하여 상기 차량위치 산출단계(S200)에서 획득된 GPS 정보를 차선정보로서 출력되도록 하고,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보정단계(S400)를 거친 후 주행차선 결정 및 출력단계(S500)로 이행하여 상기 보정단계(S400) 수행결과에 맞추어 차선정보가 출력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조향모델을 이용한 주행차선 판단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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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 또는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GPS 정보를 이용하여 산출하는 차량의 방위각 변화량()은 다음의 수학식 1에 의해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조향 모델을 이용한 주행차선 판단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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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 또는 청구항 2에 있어서,상기 조향 모델을 이용하여 산출하는 차량의 방위각 변화량()은 다음의 수학식 2와 수학식 3에 의해 계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조향모델을 이용한 주행차선 판단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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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보정단계(S400)는 아래의 수학식 5에 의해 차량의 방위각()이 구한 다음, 아래의 수학식 6에 의해 차선에 대한 차량의 방위각()을 계산하고, 상기 계산된 차량의 방위각()을 아래의 수학식 7 내지 9에 적용하여 그 결과에 따라 주행차선을 보정하는 것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조향모델을 이용한 주행차선 판단방법
6 6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보정단계(S400)는 아래의 수학식 6에 의해 차선에 대한 차량의 방위각()을 계산한 다음, 상기 계산된 차량의 방위각()을 아래의 수학식 7 내지 9에 적용하여 그 결과에 따라 주행차선을 보정하는 것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조향모델을 이용한 주행차선 판단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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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5 또는 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보정단계(S400)의 수행 결과 주행차선을 좌측 또는 우측 차선으로 변경하여야 하는 경우 변경차선이 존재하지 않으면 다시 상기 차량위치정보 이상 유무 검출단계(S300)로 복귀하여 상기 차량위치정보 이상 유무 검출단계(S300)와 보정단계(S400)를 다시 거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조향모델을 이용한 주행차선 판단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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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해양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교통체계효율화사업 위성항법 기반 교통인프라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