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할바흐 배열을 이용한 자기 부상 시스템 및 자기 부상 방법

  • 기술번호 : KST2016004115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자기 부상 시스템은 전력 소비를 최소화하면서도 안정적인 추진력 및 부상력을 제공할 수 있도록 지상에 고정된 노반의 상면에 설치된 도체판과, 상기 노반의 한면에 부착되며 복수개의 홈을 갖는 지상측 전자석과, 상기 노반 상에서 이동 가능하게 설치된 대차에 고정되고 상기 도체판과 마주하도록 설치되며 할바흐 배열(halbach array)을 갖는 영구자석 모듈, 및 상기 대차에 고정되며 상기 지상측 전자석과 마주하도록 설치된 차량측 전자석을 포함한다. 또한, 본 발명의 자기 부상 방법은 대차에 고정된 할바흐 배열을 갖는 영구자석 모듈과 궤도에 설치된 도체판이 서로 마주하도록 설치되고 영구자석 모듈과 도체판 사이에 상기 영구자석 모듈의 자기력을 감소시키는 차단판이 설치된 상태에서, 보조 차륜을 이용하여 제1 속도로 이동하는 단계와, 보조 차륜을 이용하여 제1 속도보다 더 빠른 제2 속도로 이동하는 단계와, 차단판을 영구자석 모듈과 도체판 사이에서 이탈시키는 단계; 및 보조 차륜을 상승시켜서 부상하여 이동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자기 부상, 열차, 할바흐 배열, 도체판, 차단판
Int. CL B60L 13/10 (2006.01) B60L 13/00 (2006.01)
CPC B60L 13/04(2013.01) B60L 13/04(2013.01) B60L 13/04(2013.01) B60L 13/04(2013.01) B60L 13/04(2013.01) B60L 13/04(2013.01) B60L 13/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129236 (2008.12.18)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09465-0000 (2011.01.12)
공개번호/일자 10-2010-0070611 (2010.06.28)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1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12.18)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호경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2 방제성 대한민국 대전 서구
3 조한욱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4 성소영 대한민국 서울시 영등포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팬코리아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역삼***빌딩 (역삼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주식회사 남경베스텍 경상북도 경주시 외동읍 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12.18 수리 (Accepted) 1-1-2008-0870353-08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0.10.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472567-31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0.12.22 수리 (Accepted) 1-1-2010-0849217-62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0.12.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0-0849219-53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12.3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605694-18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지상에 고정된 궤도의 상면에 설치된 도체판; 상기 궤도의 하면에 부착되며 복수개의 홈을 갖는 지상측 전자석; 상기 궤도 상에서 이동 가능하게 설치된 대차에 고정되고 상기 도체판과 마주하도록 설치되며 할바흐 배열(halbach array)을 갖는 영구자석 모듈; 및 상기 대차에 고정되며 상기 지상측 전자석과 마주하도록 설치된 차량측 전자석; 을 포함하고 상기 홈은 상기 지상측 전자석의 하면에서 상기 지상측 전자석의 길이 방향으로 이격 배열된 자기 부상 시스템
2 2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도체판은 알루미늄 또는 알루미늄 합금으로 이루어진 자기 부상 시스템
3 3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영구자석 모듈은 상기 대차에 승강부재를 매개로 고정된 자기 부상 시스템
4 4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영구자석 모듈과 상기 도체판 사이에서 이동 가능하게 설치되어 상기 영구자석 모듈의 자기력을 감소시키는 차단판을 포함하는 자기 부상 시스템
5 5
제4 항에 있어서, 상기 차단판은 제1 속도로 이동할 때에는 상기 영구자석 모듈과 상기 도체판 사이에 위치하며, 상기 제1 속도 보다 더 빠른 제2 속도로 이동할 때에는 상기 영구자석 모듈과 상기 도체판 사이에서 이탈되는 자기 부상 시스템
6 6
제4 항에 있어서, 상기 차단판은 이송부재를 매개로 상기 대차에 고정된 자기 부상 시스템
7 7
제6 항에 있어서, 상기 이송부재는 복수 개의 지지부들과 상기 지지부들의 길이를 조절하는 암길이 조절부재를 포함하는 자기 부상 시스템
8 8
제7 항에 있어서, 상기 암길이 조절부재는 유압 실린더로 이루어진 자기 부상 시스템
9 9
제4 항에 있어서, 상기 대차에는 상기 영구자석 모듈과 상기 도체판 사이에서 이탈된 차단판을 고정하는 차단판 지지부가 설치된 자기 부상 시스템
10 10
제9 항에 있어서, 상기 차단판 지지부는 상기 차단판의 하면에 밀착되는 걸림턱을 포함하는 자기 부상 시스템
11 11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지상측 전자석의 홈에는 사행형상으로 코일이 삽입 설치되며, 3개의 코일이 상기 홈들에 교대로 삽입 설치된 자기 부상 시스템
12 12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측 전자석은 돌기로 이루어진 코어들과 상기 코어들에 감겨진 코일을 포함하는 자기 부상 시스템
13 13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차량에는 보조 차륜이 설치된 자기 부상 시스템
14 14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영구자석 모듈은 부상력을 제공하고, 상기 지상측 전자석과 상기 차량측 전자석은 부상력과 추진력을 제공하는 자기 부상 시스템
15 15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대차는 승객 또는 화물이 수납되는 차체와 맞닿아 상기 차체를 지지하는 지지판과 상기 지지판의 양 측단에서 지상을 향하여 돌출된 가이드부와 상기 가이드부의 하단에서 마주하는 상기 가이드부를 향하여 내측으로 돌출된 하부 돌기를 포함하는 자기 부상 시스템
16 16
제15 항에 있어서, 상기 영구자석 모듈은 상기 지지판의 하면에 설치되고, 상기 차량측 전자석은 상기 하부 돌기의 상면에 설치된 자기 부상 시스템
17 17
대차에 고정된 할바흐 배열을 갖는 영구자석 모듈과 궤도에 설치된 도체판이 서로 마주하도록 설치되고 영구자석 모듈과 도체판 사이에 상기 영구자석 모듈의 자기력을 감소시키는 차단판이 설치된 상태에서, 보조 차륜을 이용하여 제1 속도로 이동하는 단계; 보조 차륜을 이용하여 제1 속도보다 더 빠른 제2 속도로 이동하는 단계; 차단판을 영구자석 모듈과 도체판 사이에서 이탈시키는 단계; 및 보조 차륜을 상승시켜서 부상하여 이동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자기 부상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기술연구회 한국기계연구원 전문연구사업 초고속 자기부상열차 부상, 추진 핵심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