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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질가스를 이용한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및 방법

  • 기술번호 : KST201600413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개질가스를 이용한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차량에서 발생되는 배기가스를 개질장치로 유입하여 상기 개질장치내에서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개질가스를 생성한 후, 배기관에 설치된 흡장형 촉매 전단 배기관측에 분사하여, 상기 흡장형 촉매가 개질가스의 수소 및 일산화탄소를 탈질공정의 환원제로 사용하여 배기가스 내 Nox를 저감시킴으로써 Nox 저감률을 상승시킴과 동시에, 상기 흡장형 촉매의 전, 후단에 제 1, 2 Nox 센서를 각각 설치하여 흡장형 촉매의 전, 후단에서의 Nox저감률을 체크할 수 있도록 한 개질가스를 이용한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개질장치, 개질가스, 질소산화물, 흡장형 촉매, 저감장치
Int. CL F01N 3/28 (2006.01) F01N 3/18 (2006.01)
CPC F01N 3/18(2013.01) F01N 3/18(2013.01) F01N 3/18(2013.01) F01N 3/18(2013.01) F01N 3/18(2013.01) F01N 3/1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80128832 (2008.12.17)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005742-0000 (2010.12.28)
공개번호/일자 10-2010-0070209 (2010.06.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101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8.12.17)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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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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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철웅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오승묵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최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이선엽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김창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강건용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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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리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평대로 ***, *층(반포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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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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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08.12.17 수리 (Accepted) 1-1-2008-0868186-76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09.10.07 수리 (Accepted) 1-1-2009-0615319-20
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0.1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0-0574538-87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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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의 배기가스를 유입시켜 개질반응을 통해 생성한 개질가스를 배기관(P1)에 분사하는 개질장치부(100)와; 상기 개질가스가 분사된 배기관(P1)에 설치되어, 배기가스 내 Nox를 흡착저장하는 흡장형 촉매(110)와; 상기 흡장형 촉매(110)의 전, 후단에 각각 설치되어, 배기관(P1)을 유동하는 배기가스 내 Nox 량을 각각 측정하는 제 1, 2 Nox 센서(120, 121);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가스를 이용한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개질장치부(100)는 연료와 공기 및 배기가스를 내부로 유입하여, 배기가스와 연료가 개질반응을 일으켜 개질가스를 생성하도록 하는 개질장치(10)와; 상기 개질장치(10)의 후단에 연결되어 유동된 개질가스를 분사가능토록 재처리하는 열교환기(30)와; 상기 열교환기(30)와 연결되어 개질가스를 일정용량 저장하는 실린더(50)와; 상기 실린더(50)에 저장된 개질가스를 사용자가 원하는 압력 및 유량으로 배출시킬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실린더(50)에 연결되는 릴리프 밸브(60)와; 상기 실린더(50)의 개질가스를 배기관(P1)에 분사하는 인젝터(70); 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가스를 이용한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개질장치부(100)는 이론공연비 연소를 통한 고부하 조건에서 개질가스가 생성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가스를 이용한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개질가스를 이용한 질소산화물 저감장치는 이론공연비 연소를 통한 고부하 조건에서 생성된 수소 및 일산화탄소가 포함된 개질가스를 희박 연소를 통한 저부하 조건에서 흡장형 촉매(110)의 탈질공정 환원제로 사용함으로써, 배기관(P1)을 유동하는 배기가스의 Nox를 저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가스를 이용한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2 Nox 센서(120, 121)는 배기관(P1)에 분사된 개질가스 및 배기관(P1)을 유동하는 배기가스가 혼합되어 유입되는 흡장형 촉매(110) 전단과, 배기가스가 흡장형 촉매(110)를 통과한 상태인 흡장형 촉매(110) 후단에 각각 설치되어 배기가스 내 Nox 량을 측정하여, Nox의 저감량을 알 수 있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가스를 이용한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6 6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2 Nox 센서(120, 121)는 각각의 측정신호를 전기적으로 연결된 엔진제어장치(130)로 전송시키며, 상기 엔진제어장치(130)에서는 제 1, 2 Nox 센서(120, 121)의 측정신호를 비교하여 배기가스 내 Nox 저감량을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가스를 이용한 질소산화물 저감장치
7 7
개질장치(10)를 통해 생성된 개질가스가 일정용량 저장되는 실린더(50) 내 압력을 측정하는 단계(S100)와; 상기 단계(S100) 후, 실린더(50) 내 압력이 높은 경우, 배기관(P1)에 설치된 흡장형 촉매(110) 전, 후단의 제 1, 2 Nox 센서(120, 121)가 측정한 각각의 Nox 량이 유사한지를 판단하는 단계(S200)와; 상기 단계(S200) 후, 제 1, 2 Nox 센서(120, 121)가 측정한 각각의 Nox 량이 유사할 경우, 이론 공연비 운전조건인지를 판단하는 단계(S300)와; 상기 단계(S200) 후, 제 1, 2 Nox 센서(120, 121)가 측정한 각각의 Nox 량이 유사하지 않을 경우, 흡기관(P2)에 개질가스를 분사하는 단계(S310)와; 상기 단계(S300) 후, 이론 공연비 운전조건이 아닐 경우 순간적으로 농후한 공연비가 되도록 제어하여 이론 공연비 운전조건을 형성하는 단계(S400)와; 상기 단계(S300) 후, 이론 공연비 운전조건일 경우, 흡장형 촉매(110) 전단 배기관(P1)에 개질가스를 분사하는 단계(S500)와; 상기 단계(S310) 또는 단계(S500) 후, 흡장형 촉매(110)를 통해 Nox를 저감하는 단계(S600); 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가스를 이용한 질소산화물 저감방법
8 8
제 7항에 있어서, 상기 개질가스를 이용한 질소산화물 저감방법은 상기 단계(S100) 후, 실린더(50) 내 압력이 낮은 경우, 이론 공연비 운전조건인지를 판단하는 단계(S110)와; 상기 단계(S110) 후, 이론 공연비 운전조건일 경우, 배기가스를 개질장치(10)로 유입시켜, 배기가스의 수분과 유입된 연료가 수증기 개질반응(SR)을 일으켜 개질가스가 생성되도록 하는 단계(S120)와; 상기 단계(S110) 후, 이론 공연비 운전조건이 아닐 경우, 배기가스를 개질장치(10)로 유입시켜, 유입된 연료의 부분산화 반응을 이용한 부분산화 개질반응(POx) 또는 수증기 개질반응과 부분산화 개질반응을 모두 이용하는 자열 개질반응(ATR)을 이용해 개질가스를 생성하는 단계(S130)와; 상기 단계(S120) 또는 단계(S130) 후, 개질가스를 실린더(50)에 가압저장하여 압력을 높여주는 단계(S140); 를 순차적으로 반복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개질가스를 이용한 질소산화물 저감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지식경제부 한국기계연구원 기본사업 초저공해 신엔진 시스템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