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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의 질소산화물 저감시스템

  • 기술번호 : KST201600420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천연가스, LPG 및 Heavy hydrocarbon(HHC)연료를 사용하는 가솔린, 디젤엔진이 장착된 자동차의 배기가스 중 질소산화물(NOx)이 저감시스템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배기가스 내 질소산화물(NOx)의 저감의 목적으로 사용되는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 Exhaust gas recirculation)의 효율을 수소 또는 수소를 포함하는 합성가스를 엔진에 공급하여 높임으로써 질소산화물(NOx)을 저감시키는 엔진의 질소산화물(NOx) 저감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이러한 본 발명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가 이용되는 시스템에 이용되는 것으로 본 발명인 디젤엔진의 질소산화물(NOx) 저감시스템은,연료탱크로부터 공급되는 연료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로부터 공급되는 배기가스를 연소시키는 엔진에 수소 혹은 수소를 포함하는 합성가스를 공급하여 질소산화물(NOx)을 저감시키는 것이다.플라즈마, 질소산화물(NOx), 엔진, 배기가스, 배기가스 재순환장치(EGR)
Int. CL F02B 43/10 (2006.01) F02M 25/10 (2006.01) F02M 25/12 (2006.01) F02M 25/07 (2006.01)
CPC F02M 27/02(2013.01) F02M 27/02(2013.01) F02M 27/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070009769 (2007.01.31)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0799306-0000 (2008.01.23)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2008012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07.01.31)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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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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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영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이대훈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3 김관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4 차민석 대한민국 대전 유성구
5 이재옥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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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진용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청사로 ***, 청사오피스텔 ***호 세빈 국제특허법률사무소 (둔산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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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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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2007.01.31 수리 (Accepted) 1-1-2007-0093430-11
2 우선심사신청서
Request for Accelerated Examination
2007.02.06 수리 (Accepted) 1-1-2007-0110958-50
3 우선심사신청관련 서류(견본,물건)제출서
Submission of Document (Specimen, Object) Related to Request for Accelerated Examination
2007.02.26 수리 (Accepted) 1-1-2007-5020511-61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07.09.06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07.10.12 수리 (Accepted) 9-1-2007-0061417-97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07.10.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7-0561676-82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07.12.21 수리 (Accepted) 1-1-2007-0917811-19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07.12.2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07-0917810-63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08.01.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08-0029536-09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4-14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1.04.08 수리 (Accepted) 4-1-2011-5069919-31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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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배기가스 재순환장치가 이용되는 엔진의 질소 산화물(NOx) 저감시스템에 있어서,촉매반응기를 설치하여 상기 촉매반응기에서 생성된 생성물을 연료탱크(1)로부터 공급되는 연료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3)로부터 공급되는 배기가스를 연소시키는 엔진(2)에 공급하여 질소 산화물(NOx)를 저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의 질소산화물(NOx) 저감시스템
2 2
배기가스 재순환장치가 이용되는 엔진의 질소 산화물(NOx) 저감시스템에 있어서,플라즈마 반응기(5)를 설치하여 상기 플라즈마 반응기(5)에서 생성된 생성물을 연료탱크(1)로부터 공급되는 연료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3)로부터 공급되는 배기가스를 연소시키는 엔진(2)에 공급하여 질소 산화물(NOx)를 저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의 질소산화물(NOx) 저감시스템
3 3
배기가스 재순환장치가 이용되는 엔진의 질소 산화물(NOx) 저감시스템에 있어서,플라즈마/촉매 반응기를 설치하여 상기 플라즈마/촉매 반응기에서 생성된 생성물을 연료탱크(1)로부터 공급되는 연료와, 배기가스 재순환장치(3)로부터 공급되는 배기가스를 연소시키는 엔진(2)에 공급하여 질소 산화물(NOx)를 저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의 질소산화물(NOx) 저감시스템
4 4
제1항 내지 제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2)에 고농도의 수소를 공급할 수 있도록 수성화 반응기(6)를 더 포함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의 질소산화물(NOx) 저감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상기 수성화 반응기(6)는 반응기로부터 생성된 생성물과 배기가스를 반응시켜 아래 식 CO + H20 --> CO2 + H2 와 같이 배기가스에 포함되어 있는 수분을 이용하여 CO를 저감 및 수소 농도를 높이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의 질소산화물(NOx) 저감시스템
6 6
제1항 내지 제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2)은 디젤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의 질소산화물(NOx) 저감시스템
7 7
제1항 내지 제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2)은 가솔린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의 질소산화물(NOx) 저감시스템
8 8
제1항 내지 제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2)은 LPG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의 질소산화물(NOx) 저감시스템
9 9
제1항 내지 제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상기 엔진(2)은 천연가스(CNG)연료를 사용하는 엔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의 질소산화물(NOx) 저감시스템
10 10
제2항에 있어서,상기 플라즈마 반응기(5)는, 상측으로 배출구(40)가 형성되고, 유입구(50)가 형성된 원통 형상의 반응로(11)와, 상기 반응로(11)를 지지하는 베이스(12)로 형성된 몸체(10)와;상기 반응로(11) 내측으로 설치된 흡열챔버(21)와 노즐(22)이 형성된 전극(20)과;상기 베이스(12)에 설치되어 전극(20)의 흡열챔버(21)내로 액체연료를 분사공급하도록 형성된 연료분사장치(30)를 포함하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의 질소 산화물(NOx) 저감시스템
11 11
제3항에 있어서,상기 플라즈마/촉매 반응기는, 상측으로 배출구(40)가 형성되고, 유입구(50)가 형성된 원통 형상의 반응로(11)와, 상기 반응로(11)를 지지하는 베이스(12)로 형성된 몸체(10)와;상기 반응로(11) 내측으로 설치된 흡열챔버(21)와 노즐(22)이 형성된 전극(20)과;상기 베이스(12)에 설치되어 전극(20)의 흡열챔버(21)내로 액체연료를 분사공급하도록 형성된 연료분사장치(30)를 포함하도록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의 질소 산화물(NOx) 저감시스템
12 12
제10항 또는 제11항에 있어서,상기 유입구(50)로 유입되는 가스는 배기가스를 포함하는 공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의 질소 산화물(NOx) 저감시스템
13 13
제10항 또는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반응로(11)에는 유입구(50)로 유입되는 가스가 예열 되도록 흡열로(13)가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의 질소 산화물(NOx) 저감시스템
14 14
제 13항에 있어서,상기 반응로(11)에 형성된 흡열로(13)는 반응로(11)의 열을 흡수할 수 있도록 반응로(11)의 원주에 나선형으로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의 질소 산화물(NOx) 저감시스템
15 15
제10항 또는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베이스(12)에는 반응로(11)의 유입구(50)로부터 유입된 가스와, 전극(20)의 흡열챔버(21)내에서 예열 된 연료가 혼합되도록 혼합챔버(14)가 형성되고, 상기 혼합챔버(14)에서 혼합된 혼합연료가 반응로(11)에 유입되도록 유입홀(15)이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의 질소 산화물(NOx) 저감시스템
16 16
제 15항에 있어서,상기 유입홀(15)은 반응로(11)에 공급되는 혼합연료가 회전공급되도록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의 질소 산화물(NOx) 저감시스템
17 17
제10항 또는 제11항에 있어서,상기 반응로(11)의 반응구간(60)에 연료를 공급할 수 있도록 연료분사장치(8)가 더 설치됨을 특징으로 하는 엔진의 질소 산화물(NOx) 저감시스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