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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하 모델링 장치 및 방법(LOAD MODELING APPARATUS AND METHOD)

  • 기술번호 : KST20160046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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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본 발명은 전력 계통에서 평형 또는 불평형 고장 시, 3상 실측 데이터를 이용하여 부하 모델 파라미터를 추정하기 위한 부하 모델링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한 본 발명의 전력 계통에서 부하에 대한 모델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부하 모델링 장치는 전력 계통에서 3상 각각에 대한 전류 및 전압의 실효값을 취득하는 취득부; 3상 각각의 유효전력 및 무효전력에 대한 부하 모델들을 생성하고, 부하 모델들을 통합 부하 모델로 모델링하는 부하 모델 생성부; 및 기설정된 기간 동안 누적된 통합 부하 모델들을 근거로 부하에 대한 모델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추정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G05B 17/02 (2006.01.01) H02J 3/00 (2006.01.01)
CPC G05B 17/02(2013.01) G05B 17/02(2013.01) G05B 17/02(2013.01) G05B 17/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70781 (2014.06.11)
출원인 한국전력공사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5-0142279 (2015.12.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취하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N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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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전력공사 대한민국 전라남도 나주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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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상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권영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신정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송지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김태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고백경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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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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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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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6.11 수리 (Accepted) 1-1-2014-0545316-81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4.12.16 수리 (Accepted) 4-1-2014-5153448-46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09 수리 (Accepted) 4-1-2019-5136129-26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10 수리 (Accepted) 4-1-2019-5136893-80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7 수리 (Accepted) 4-1-2020-5072225-4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력 계통에서 부하에 대한 모델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부하 모델링 장치로서,상기 전력 계통에서 3상 각각에 대한 전류 및 전압의 실효값을 취득하는 취득부;상기 3상 각각의 유효전력 및 무효전력에 대한 부하 모델들을 생성하고, 상기 부하 모델들을 통합 부하 모델로 모델링하는 부하 모델 생성부; 및기설정된 기간 동안 누적된 통합 부하 모델들을 근거로 상기 부하에 대한 모델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추정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모델링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추정부는 오차 함수에 최소 제곱법을 적용함으로써 상기 부하에 대한 모델 파라미터를 추정하고,상기 오차 함수는 기설정된 기간 동안 측정된 실제 전력 값에서 상기 기설정된 기간 동안 상기 통합 부하 모델에 대해 산출된 산출 전력 값을 빼는 함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모델링 장치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추정부는,상기 오차 함수를 이용하여 산출된 상기 기설정된 기간 동안 측정된 실제 전력 값과 산출 전력 값 간의 오차율과 기결정된 임계값의 비교를 더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모델링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오차율이 기결정된 임계값 미만인 경우, 상기 모델 파라미터를 출력하는 출력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모델링 장치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력 계통에 고장이 발생하였는지를 판단하는 판단부를 더 포함하고,상기 부하 모델 생성부는 고장 발생 시 상기 3상 각각에 대한 부하 모델들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모델링 장치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부하 모델 생성부는,ZIP 모델링 기법을 이용하여 각 상에 대한 부하 모델들을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모델링 장치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부하 모델 생성부는,3상 중 A상의 유효전력 및 무효전력에 대한 A상 부하 모델을 생성하는 A상 부하 모델 생성 모듈;3상 중 B상의 유효전력 및 무효전력에 대한 B상 부하 모델을 생성하는 B상 부하 모델 생성 모듈; 및3상 중 C상의 유효전력 및 무효전력에 대한 C상 부하 모델을 생성하는 C상 부하 모델 생성 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모델링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상기 부하 모델 생성부는,상기 A상 부하 모델, 상기 B상 부하 모델 및 상기 C상 부하 모델을 통합 부하 모델로 모델링하는 통합 모델링 모듈을 더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모델링 장치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모델 파라미터는 정임피던스 파라미터, 정전류 파라미터 및 정전력 파라미터를 포함하고, 상기 정임피던스 파라미터, 상기 정전류 파라미터 및 상기 정전력 파라미터의 합은 1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모델링 장치
10 10
전력 계통에서 부하에 대한 모델 파라미터를 추정하기 위한 부하 모델링 방법으로서,취득부에 의해, 상기 전력 계통에서 3상 각각에 대한 전류 및 전압의 실효값을 취득하는 단계;부하 모델 생성부에 의해, 상기 3상 각각의 유효전력 및 무효전력에 대한 부하 모델들을 생성하는 단계;상기 부하 모델 생성부에 의해, 상기 부하 모델들을 통합 부하 모델로 모델링하는 단계; 및추정부에 의해, 기설정된 기간 동안 누적된 통합 부하 모델들을 근거로 상기 부하에 대한 모델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모델링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모델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단계는 오차 함수에 최소 제곱법을 적용함으로써 이루어지고,상기 오차 함수는 기설정된 기간 동안 측정된 실제 전력 값에서 상기 기설정된 기간 동안 상기 통합 부하 모델에 대해 산출된 산출 전력 값을 빼는 함수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모델링 방법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부하에 대한 모델 파라미터를 추정하는 단계는,상기 오차 함수를 이용하여 산출된 상기 기설정된 기간 동안 측정된 실제 전력 값과 산출 전력 값 간의 오차율과 기결정된 임계값을 비교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모델링 방법
13 13
제10항에 있어서,상기 전류 및 전압의 실효값을 취득하는 단계 이후,판단부에 의해, 상기 전력 계통에 고장이 발생하였는지를 판단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모델링 방법
14 14
제10항에 있어서,상기 부하 모델들을 생성하는 단계는,ZIP 모델링 기법을 이용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모델링 방법
15 15
제10항에 있어서,상기 부하 모델들을 생성하는 단계는,A상 부하 모델 생성 모듈에 의해, 3상 중 A상의 유효전력 및 무효전력에 대한 A상 부하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B상 부하 모델 생성 모듈에 의해, 3상 중 B상의 유효전력 및 무효전력에 대한 B상 부하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 및C상 부하 모델 생성 모듈에 의해, 3상 중 C상의 유효전력 및 무효전력에 대한 C상 부하 모델을 생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모델링 방법
16 16
제15항에 있어서,상기 부하 모델들을 통합 부하 모델로 모델링하는 단계는,통합 모델링 모듈에 의해, 상기 A상 부하 모델, 상기 B상 부하 모델 및 상기 C상 부하 모델을 통합 부하 모델로 모델링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모델링 방법
17 17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모델 파라미터는 정임피던스 파라미터, 정전류 파라미터 및 정전력 파라미터를 포함하고, 상기 정임피던스 파라미터, 상기 정전류 파라미터 및 상기 정전력 파라미터의 합은 1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하 모델링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