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무선통신 열차 제어시스템에서의 열차의 이동패턴에 최적화된 핸드오버 방법(METHOD FOR HANDOVER OPTIMIZED TRAIN''S MOBILITY PATTERN IN WIRELESS COMMUNICATION BASED TRAIN CONTROL SYSTEM)

  • 기술번호 : KST2016005983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열차의 이동패턴에 최적화된 핸드오버 방법은, 차상장치와 지상장치가 무선 통신망으로 연계하여 열차를 제어하는 무선통신 열차 제어시스템에서의 핸드오버 방법에 있어서, (a) 상기 열차 내에 구비된 핸드오버장치는 현재 주행 중인 열차가 제1기지국의 셀에 위치하고, 상기 열차의 운행정보 또는 셀 아이디에 근거하여 기지국 중첩구간에 해당하는 정차구간 또는 저속구간에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 (b) 상기 (a) 단계에서, 상기 기지국 중첩구간에 해당하는 정차구간 또는 저속구간에 있는 경우, 이종망으로의 핸드오버가 가능한지 판단하는 단계; (c) 상기 (b) 단계에서 이종망으로의 핸드오버가 가능한 경우, 상기 지상장치가 상기 열차의 운행 방향 및 속도에 따라 상기 핸드오버장치에게 이종망으로의 핸드오버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핸드오버장치 또는 기지국이 열차의 운행 방향을 판단하여 이전 기지국에 대한 핸드오버를 제한함으로써, 핸드오버장치의 이동 패턴에 최적화된 핸드오버가 가능하며, 핑퐁 현상을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H04W 36/32 (2009.01) H04W 36/30 (2009.01)
CPC H04W 36/32(2013.01) H04W 36/32(2013.01) H04W 36/32(2013.01) H04W 36/32(2013.01) H04W 36/32(2013.01) H04W 36/32(2013.01) H04W 36/32(2013.01) H04W 36/3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85336 (2014.07.08)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632956-0000 (2016.06.17)
공개번호/일자 10-2016-0006329 (2016.01.1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624)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7.08)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주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2 송용수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3 최상원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4 최현영 대한민국 전라북도 군산시
5 정우석 대한민국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철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신도빌딩)(우리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7.08 수리 (Accepted) 1-1-2014-0642430-8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12.3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2.10 수리 (Accepted) 9-1-2015-0011773-9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9.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659481-72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11.24 수리 (Accepted) 1-1-2015-1146045-78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11.2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1146117-67
7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6.01.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021886-53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3.11 수리 (Accepted) 1-1-2016-0239187-12
9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4.11 수리 (Accepted) 1-1-2016-0348734-11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4.2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402995-66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4.26 수리 (Accepted) 1-1-2016-0402984-64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6.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402935-8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차상장치와 지상장치가 무선 통신망으로 연계하여 열차를 제어하는 무선통신 열차 제어시스템에서의 핸드오버 방법에 있어서,(a) 상기 열차 내에 구비된 핸드오버장치는 현재 주행 중인 열차가 제1기지국의 셀에 위치하고, 상기 열차의 운행정보 또는 셀 아이디에 근거하여 기지국 중첩구간에 해당하는 정차구간 또는 저속구간에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단계;(b) 상기 (a) 단계에서, 상기 기지국 중첩구간에 해당하는 정차구간 또는 저속구간에 있는 경우, 이종망으로의 핸드오버가 가능한지 판단하는 단계;(c) 상기 (b) 단계에서 이종망으로의 핸드오버가 가능한 경우, 상기 지상장치가 상기 열차의 운행 방향 및 속도에 따라 상기 핸드오버장치에게 이종망으로의 핸드오버를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핸드오버장치는 핸드오버 수행 중에 열차 제어신호를 수신하는지 주기적으로 판단할 수 있으며, 수신된 열차 제어 신호가 가속 명령 제어신호에 해당하는 경우 핸드오버 파라미터에 평상시 기준값 보다 더 높게 설정된 TTT(Time To Trigger) 또는 히스테리시스 마진을 적용하지 않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수신된 열차 제어 신호가 가속 명령 제어신호에 해당하지 않는 경우, 핸드오버 파라미터에 평상시 기준값 보다 더 높게 설정된 TTT(Time To Trigger) 또는 히스테리시스 마진을 적용하여 핸드오버를 수행하도록 하는 무선통신 열차 제어시스템에서의 열차의 이동패턴에 최적화된 핸드오버 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 (d) 상기 (b) 단계에서 핸드오버 가능한 이종망이 존재하지 않는 경우, 상기 핸드오버 장치는 상기 제1기지국과 인접한 기지국인 제2기지국의 셀 아이디(cell ID)를 포함하여 생성되는 측정 셀 리스트(measurement cell list)를 상기 제1기지국으로부터 제공받는 단계;(e) 상기 핸드오버장치는 상기 측정 셀 리스트를 제공받아 인접 기지국인 제2기지국의 셀 신호 세기를 측정하고, 신호 세기 측정 결과를 상기 지상장치에 보고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무선통신 열차 제어시스템에서의 열차의 이동패턴에 최적화된 핸드오버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에서, (b-1) 상기 열차가 기지국 중첩구간에 해당하는 정차구간 또는 저속구간에 있으면서, 이종망에 대한 인접 기지국이 존재하면, 상기 지상장치는 상기 핸드오버장치에게 해당 기지국의 셀 신호 세기를 측정하도록 명령하는 단계;(b-2) 상기 지상장치는 상기 핸드오버장치로부터의 상기 인접 이종망 기지국에 대한 상기 셀 신호 세기의 측정 결과가 소정값 이상이면 상기 인접 이종망 기지국으로의 핸드오버를 명령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무선통신 열차 제어시스템에서의 열차의 이동패턴에 최적화된 핸드오버 방법
4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에서,(b-3) 상기 열차가 기지국 중첩구간에 해당하는 정차구간 또는 저속구간에 있으면서, 이종망에 대한 인접 기지국이 존재하면, 상기 지상장치가 상기 핸드오버장치에게 해당 이종망에 대한 인접 기지국으로 넘어가도록 리디렉션(redirection)을 명령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무선통신 열차 제어시스템에서의 열차의 이동패턴에 최적화된 핸드오버 방법
5 5
제2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에서, 상기 측정 셀 리스트를 생성할 때, 상기 제1기지국은 상기 핸드오버 장치에게 측정 셀 리스트에 인접하는 기지국을 모두 포함시키되, 상기 제1기지국으로 핸드오버를 수행하기 이전 기지국을 제외하여 상기 핸드오버 장치로 하여금 이전 기지국의 신호 세기를 측정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통신 열차 제어시스템에서의 열차의 이동패턴에 최적화된 핸드오버 방법
6 6
제2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에서, 상기 측정 셀 리스트를 생성할 때, 상기 핸드오버장치는 상기 제1기지국이 제공한 측정 셀 리스트로부터 상기 제1기지국으로 핸드오버를 수행하기 이전의 기지국을 제외한 나머지 기지국을 상기 측정 셀 리스트로 설정함으로써, 상기 이전 기지국의 신호 세기를 측정하지 않도록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통신 열차 제어시스템에서의 열차의 이동패턴에 최적화된 핸드오버 방법
7 7
제2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에서 상기 측정 셀 리스트를 생성할 때, 상기 지상 장치는 핸드오버 파라미터인 TTT(Time To Trigger) 값 또는 히스테리시스 마진을 기준값 보다 더 높게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통신 열차 제어시스템에서의 열차의 이동패턴에 최적화된 핸드오버 방법
8 8
제2항에 있어서, 상기 (d) 단계에서 상기 측정 셀 리스트를 생성할 때, 상기 핸드오버 장치는 핸드오버 파라미터인 TTT(Time To Trigger) 값 또는 히스테리시스 마진을 상기 지상장치에서 제공한 값보다 더 높게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선통신 열차 제어시스템에서의 열차의 이동패턴에 최적화된 핸드오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