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펄스폭 변조 공진 컨버터 및 이를 이용한 차량용 충전기(A Pulse Width Modulation Resonance Converter and Charger for Vehicle Using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6006192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펄스폭 변조 공진 컨버터는 변압기; 상기 변압기의 1차측 코일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제1 내지 제4 스위치를 포함하며, 상기 제1 내지 제4 스위치들의 스위칭 동작-여기서, 상기 각 스위치는 양단의 전압차가 0인 경우 오프에서 온으로 스위칭됨-에 의해 직류전압을 교류전압으로 변환하는 스위칭부; 및 상기 변압기의 2차측 코일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제1 내지 제4 다이오드, 출력 커패시터, 상기 변압기의 2차측 코일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공진 커패시터와 공진 인덕터를 가지는 공진 탱크를 포함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변압기의 1차측에 연결되는 다수의 스위치가 1차측의 자화 인덕턴스를 이용하여 영전압 스위칭을 수행하기 때문에 스위칭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으며, 2차측에 흐르는 전류는 공진 인덕터와 공진 커패시터에 의해 공진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2차측에 연결된 다이오드의 내압을 낮출 수 있는 장점이 있다.
Int. CL H02M 3/156 (2006.01.01) H02M 1/08 (2006.01.01) B60L 53/00 (2019.01.01) B60L 50/60 (2019.01.01)
CPC H02M 3/156(2013.01) H02M 3/156(2013.01) H02M 3/156(2013.01) H02M 3/156(2013.01) H02M 3/156(2013.01) H02M 3/15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83556 (2014.07.04)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등록번호/일자 10-1628133-0000 (2016.06.01)
공개번호/일자 10-2016-0007852 (2016.01.2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6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7.04)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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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3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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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종필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2 김석준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3 김삼균 대한민국 경기도 화성
4 이우영 대한민국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구
5 이준영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6 이병권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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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유미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 서림빌딩 **층 (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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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서초구
3 명지대학교 산학협력단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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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7.04 수리 (Accepted) 1-1-2014-0631388-08
2 [출원인변경]권리관계변경신고서
[Change of Applicant] Report on Change of Proprietary Status
2014.08.25 수리 (Accepted) 1-1-2014-0806394-21
3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6.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399209-48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08.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778945-11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08.11 수리 (Accepted) 1-1-2015-0778944-76
6 최후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final refusal
2015.12.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891285-16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1.22 수리 (Accepted) 4-1-2016-5009725-79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2.18 수리 (Accepted) 1-1-2016-0161546-48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2.18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161550-21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4.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299980-33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9.18 수리 (Accepted) 4-1-2017-5150878-54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9.04 수리 (Accepted) 4-1-2018-5179063-18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5 수리 (Accepted) 4-1-2019-5148973-60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6 수리 (Accepted) 4-1-2019-5150191-76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9.17 수리 (Accepted) 4-1-2019-5194058-21
1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1.20 수리 (Accepted) 4-1-2020-5014795-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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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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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모터 제너레이터로 전력을 공급하는 고전압 배터리와 상기 차량의 전장에 전력을 공급하는 저전압 배터리를 충전하는 차량용 충전기에 있어서, 입력 교류 전압을 직류 전압으로 변환하는 AC/DC 컨버터;변압기의 1차측에 형성된 다수의 스위치, 변압기의 2차측에 형성된 공진 인덕터와 공진 커패시터를 포함하며, 상기 AC/DC 컨버터에서 출력된 직류 전압의 레벨을 조정하여 상기 고전압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한 제1 전압을 생성하는 제1 컨버터; 및 상기 제1 컨버터의 출력전압 및 상기 고전압 배터리의 출력전압을 제1 고정전압으로 하고, 상기 제1 고정전압을 기초로 감압하여 상기 저전압 배터리를 충전하기 위한 제2 전압을 생성하는 저전압 공급부를 포함하고,상기 저전압 공급부는상기 제1 컨버터의 출력전압 및 상기 고전압 배터리의 출력전압을 상기 제1 고정전압으로 유지시키는 고정전압 생성부와,상기 고정전압 생성부로부터 출력된 상기 제1 고정전압을 듀티비 조정을 통해 상기 제2 전압으로 변환시킨 후, 상기 제2 전압으로 상기 저전압 배터리를 충전하는 저전압 DC/DC 컨버터를 포함하고,상기 고정전압 생성부는 상기 제1 컨버터의 출력단에 연결되는 인덕터를 포함하는 차량용 충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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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고정 전압 생성부는 상기 제1 컨버터의 출력단과 상기 고전압 배터리의 일단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제1 스위치, 및상기 제1 스위치와 상기 고전압 배터리의 타단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다이오드를 포함하고, 상기 인덕터는 상기 제1 컨버터의 출력단과 상기 고전압 배터리의 일단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차량용 충전기
11 11
제10항에 있어서,상기 고전압 배터리를 충전하는 제1 모드에서 상기 제1 스위치는 온 상태로 되며, 상기 저전압 배터리를 충전하는 제2 모드에서 상기 제1 스위치, 상기 다이오드 및 상기 인덕터는 Buck DC/DC 컨버터로 동작하는 차량용 충전기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고정 전압 생성부는 상기 제1 스위치에 병렬로 연결되고 상기 제1 컨버터의 출력단과 상기 고전압 배터리의 일단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제2 스위치를 더 포함하는 차량용 충전기
13 13
제12항에 있어서,상기 고전압 배터리를 충전하는 제1 모드에서 상기 제2 스위치는 온 상태로 되며, 상기 저전압 배터리를 충전하는 제2 모드에서 상기 제2 스위치는 오프 상태로 되고, 상기 제1 스위치, 상기 다이오드 및 상기 인덕터는 Buck DC/DC 컨버터로 동작하는 차량용 충전기
14 14
제13항에 있어서,상기 제1 스위치는 MOSFET이며, 상기 제2 스위치는 릴레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충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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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 제10항 내지 제1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저전압 공급부는 차량의 정차 중에는 상기 제1 컨버터의 출력전압을 기초로 상기 제1 고정전압으로 유지시키고, 차량의 운행 중에는 상기 고전압 배터리의 출력전압을 기초로 상기 제1 고정전압을 유지시키는 차량용 충전기
16 16
제8항, 제10항 내지 제14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컨버터는 변압기;상기 변압기의 1차측 코일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제1 내지 제4 스위치를 포함하며, 상기 제1 내지 제4 스위치들의 스위칭 동작-여기서, 상기 각 스위치는 양단의 전압차가 0인 경우 오프에서 온으로 스위칭됨-에 의해 직류전압을 교류전압으로 변환하는 스위칭부; 및 상기 변압기의 2차측 코일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제1 내지 제4 다이오드, 상기 변압기의 2차측 코일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공진 커패시터와 공진 인덕터를 포함하는 공진 탱크, 및 출력 커패시터를 포함하는 정류부를 포함하는 차량용 충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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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및 제2 다이오드의 접점에 상기 변압기의 2차측 코일의 일단이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상기 공진 탱크는 상기 변압기의 2차측 코일의 타단과 상기 제3 및 제4 다이오드의 접점 사이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상기 출력 커패시터는 상기 제1 및 제4 다이오드의 접점과 상기 제2 다이오드와 제3 다이오드 사이의 접점 사이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차량용 충전기
18 18
제17항에 있어서,직렬로 연결되는 상기 제1 스위치 및 상기 제2 스위치의 접점에 상기 변압기의 1차측 코일의 일단이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직렬로 연결되는 상기 제3 스위치 및 상기 제4 스위치의 접점에 상기 변압기의 1차측 코일의 타단이 전기적으로 연결되며, 상기 제1 스위치 및 상기 제2 스위치 사이에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입력 커패시터를 포함하는 차량용 충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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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EP2963797 EP 유럽특허청(E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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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US10071637 US 미국 DOCDBFAMILY
8 US2016001665 US 미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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