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선박의 프로펠러(1)의 회전축(2) 후단부에 고정되어 회전축과 함께 회전하며, 장공형으로 된 복수개의 클러치홈(30)이 원주방향을 따라 일정 간격으로 이격되게 형성되어 있는 클러치부재(10)와;상기 클러치부재(10)의 중심부에 후방으로 연장되게 설치된 터빈회전축(11)과;상기 터빈회전축(11)에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어 프로펠러(3)와 동일한 방향으로 회전하도록 설치되며, 전방면에 상기 각각의 클러치홈(30)에 대응하여 삽입되는 클러치돌기(40)가 돌출되게 형성되고, 외면에는 복수개의 블레이드(22)가 방사상으로 연장되게 형성되어 있는 터빈(20)을 포함하며;상기 프로펠러(3)와 터빈(20)의 간격은 프로펠러(3) 직경의 30% 이하이며, 상기 블레이드(22)는 상기 프로펠러(3) 반경별 피치 각도 대비 -10도 내지 +10도의 피치 각도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
2 |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클러치부재(10)는 수지 재질로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
3 |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클러치부재(10)의 전방면에는 상기 프로펠러(3)의 회전축(2)이 삽입되는 축결합홈(13)이 오목하게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
4 |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축결합홈(13)의 내주면에 나사산이 형성되어, 축결합홈(13)이 회전축(2)의 후단부에 형성된 나사산에 나사결합 방식으로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
5 |
5
삭제
|
6 |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터빈(20)의 직경은 상기 프로펠러(3) 직경의 20~40%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
7 |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터빈(20)의 블레이드(22)의 단면 형상은 에어포일(airfoil) 형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
8 |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터빈(20)의 블레이드(22)의 수는 프로펠러의 블레이드 수의 정수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
9 |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클러치부재(10)의 전단부 테두리 부분에 볼트체결공(15)이 형성된 플랜지(14)가 형성되어, 상기 클러치부재(10)의 볼트체결공(15)을 통해 볼트(16)가 회전축(2)에 체결되면서 클러치부재(10)가 회전축(2)에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
10 |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터빈회전축(11)의 후단부에 설치되어 상기 터빈(20)이 터빈회전축(11)에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는 터빈 캡(50)과, 상기 터빈 캡(50)과 터빈(20)의 후방면 사이에 설치되어 터빈 캡(50)과 터빈(20) 간의 마찰력을 저감시키는 마찰방지구(6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
11 |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클러치홈(30)은 클러치돌기(40)의 회전 궤적과 대응하는 곡률로 만곡된 곡선형의 장공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