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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박용 보조 추진기(Auxiiary Thust Apparatus for Ship)

  • 기술번호 : KST2016006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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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선박의 프로펠러 후방에 프로펠러와 동일한 방향으로 회전하도록 설치되어 선박의 항행 중 프로펠러의 회전 방향으로 회전력을 전달하여 프로펠러의 추진력을 증대시킬 수 있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따른 선박용 보조 추진기는 선박의 프로펠러의 회전축 후단부에 고정되어 회전축과 함께 회전하며, 장공형으로 된 복수개의 클러치홈이 원주방향을 따라 일정 간격으로 이격되게 형성되어 있는 클러치부재와; 상기 클러치부재의 중심부에 후방으로 연장되게 설치된 터빈회전축과; 상기 터빈회전축에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어 프로펠러와 동일한 방향으로 회전하도록 설치되며, 전방면에 상기 각각의 클러치홈에 대응하여 삽입되는 클러치돌기가 돌출되게 형성되고, 외면에는 복수개의 블레이드가 방사상으로 연장되게 형성되어 있는 터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B63H 5/10 (2006.01.01) B63H 23/30 (2006.01.01) B63H 1/14 (2006.01.01)
CPC B63H 5/10(2013.01) B63H 5/10(2013.01) B63H 5/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93286 (2014.07.23)
출원인 동의과학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599388-0000 (2016.02.25)
공개번호/일자 10-2016-0011945 (2016.02.0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30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7.23)
심사청구항수 1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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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의과학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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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경완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상구
2 변태영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북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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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2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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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동의과학대학교산학협력단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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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7.23 수리 (Accepted) 1-1-2014-0693682-58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4.07.24 수리 (Accepted) 1-1-2014-0697935-08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4.12.3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2.10 수리 (Accepted) 9-1-2015-0010888-69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10.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716779-43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12.17 수리 (Accepted) 1-1-2015-1240040-2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12.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1240071-38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132312-49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4.22 수리 (Accepted) 4-1-2020-5092657-14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선박의 프로펠러(1)의 회전축(2) 후단부에 고정되어 회전축과 함께 회전하며, 장공형으로 된 복수개의 클러치홈(30)이 원주방향을 따라 일정 간격으로 이격되게 형성되어 있는 클러치부재(10)와;상기 클러치부재(10)의 중심부에 후방으로 연장되게 설치된 터빈회전축(11)과;상기 터빈회전축(11)에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어 프로펠러(3)와 동일한 방향으로 회전하도록 설치되며, 전방면에 상기 각각의 클러치홈(30)에 대응하여 삽입되는 클러치돌기(40)가 돌출되게 형성되고, 외면에는 복수개의 블레이드(22)가 방사상으로 연장되게 형성되어 있는 터빈(20)을 포함하며;상기 프로펠러(3)와 터빈(20)의 간격은 프로펠러(3) 직경의 30% 이하이며, 상기 블레이드(22)는 상기 프로펠러(3) 반경별 피치 각도 대비 -10도 내지 +10도의 피치 각도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클러치부재(10)는 수지 재질로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클러치부재(10)의 전방면에는 상기 프로펠러(3)의 회전축(2)이 삽입되는 축결합홈(13)이 오목하게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축결합홈(13)의 내주면에 나사산이 형성되어, 축결합홈(13)이 회전축(2)의 후단부에 형성된 나사산에 나사결합 방식으로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5 5
삭제
6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터빈(20)의 직경은 상기 프로펠러(3) 직경의 20~40%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7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터빈(20)의 블레이드(22)의 단면 형상은 에어포일(airfoil) 형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8 8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터빈(20)의 블레이드(22)의 수는 프로펠러의 블레이드 수의 정수배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9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클러치부재(10)의 전단부 테두리 부분에 볼트체결공(15)이 형성된 플랜지(14)가 형성되어, 상기 클러치부재(10)의 볼트체결공(15)을 통해 볼트(16)가 회전축(2)에 체결되면서 클러치부재(10)가 회전축(2)에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10 10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터빈회전축(11)의 후단부에 설치되어 상기 터빈(20)이 터빈회전축(11)에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는 터빈 캡(50)과, 상기 터빈 캡(50)과 터빈(20)의 후방면 사이에 설치되어 터빈 캡(50)과 터빈(20) 간의 마찰력을 저감시키는 마찰방지구(60)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11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클러치홈(30)은 클러치돌기(40)의 회전 궤적과 대응하는 곡률로 만곡된 곡선형의 장공으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선박용 보조 추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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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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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중소기업청 동의과학대학교 산학협력단 2013년 산학연협력기술개발사업(첫걸음기술개발사업) 프로펠러 후류를 이용한 어선용 연료 절감 장치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