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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과의 상호작용 저감형 콘크리트 궤도 및 이러한 콘크리트 궤도가 부설된 철도교량(Rail bridge with slab track reducing rail-structure interaction)

  • 기술번호 : KST2016006410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콘크리트 궤도와 교량 바닥판 간의 온도 신축 차이로 인하여 발생되는 부가 응력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콘크리트 궤도와 교량 사이의 상호작용을 저감시킬 수 있는 "콘크리트 궤도 구조"와, 이러한 콘크리트 궤도 구조에 의해 콘크리트 궤도가 부설되어 있는 "철도교량"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바닥판을 가지는 교량 상부구조물 및 상기 바닥판 위에 설치되는 콘크리트 궤도부를 포함하는 철도교량으로서, 콘크리트 궤도부는, 철도 차량이 직접 주행하는 레일과, 상기 레일의 하부에 위치하여 레일이 고정 설치되는 슬래브 형태의 콘크리트 궤도와, 상기 콘크리트 궤도의 하면과 바닥판의 상면 사이에 배치됨으로써 콘크리트 궤도가 교축방향으로 슬라이딩할 수 있게 만드는 슬라이드층을 포함하여 구성되어, 교량 상부구조물의 온도신축으로 인한 종방향 변위가 발생하더라도 콘크리트 궤도에 전달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교량이 제공된다. 또한 본 발명에서는 이러한 철도교량에 부설되는 콘크리트 궤도 구조가 제공된다.
Int. CL E01D 18/00 (2006.01) E01B 2/00 (2006.01)
CPC E01B 2/003(2013.01) E01B 2/003(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96614 (2014.07.2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014411 (2016.02.1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7.29)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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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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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경찬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장승엽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여인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4 김성일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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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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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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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7.29 수리 (Accepted) 1-1-2014-0718664-6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7.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9.10 수리 (Accepted) 9-1-2015-0057988-6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3.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192249-55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5.16 수리 (Accepted) 1-1-2016-0466787-54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6.15 수리 (Accepted) 1-1-2016-0574576-8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7.15 수리 (Accepted) 1-1-2016-0686753-17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7.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686754-52
9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6.11.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17711-86
10 [법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Extension of Legal Period] Request for Extension of Period (Reduction, Expiry Reconsideration)
2016.12.15 수리 (Accepted) 7-1-2016-0068995-15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7.01.16 보정각하 (Rejection of amendment) 1-1-2017-0048527-42
12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1.16 수리 (Accepted) 1-1-2017-0048526-07
13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2.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102471-87
14 보정각하결정서
Decision of Rejection for Amendment
2017.02.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102470-3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바닥판을 가지는 교량 상부구조물 및 상기 바닥판 위에 설치되는 콘크리트 궤도를 포함하는 철도교량으로서, 콘크리트 궤도는, 철도 차량이 직접 주행하는 레일과, 상기 레일의 하부에 위치하여 레일이 고정 설치되는 콘크리트 슬래브와,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의 하면과 바닥판의 상면 사이에 배치됨으로써 콘크리트 슬래브가 교축방향으로 슬라이딩할 수 있게 만드는 슬라이드층을 포함하여 구성되어, 교량 상부구조물의 온도신축으로 인한 종방향 변위가 발생하더라도 콘크리트 슬래브에 전달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교량
2 2
제1항에 있어서, 이동지점부가 존재하는 위치에서는 이웃하는 교량 상부구조물 사이의 간격 및 교량 상부구조물과 노반 사이의 간격에서 콘크리트 슬래브가 단절되지 않고 종방향으로 연속되어 있으며; 고정지점부가 존재하는 위치에서는 콘크리트 슬래브가 앵커에 의해 교량 상부구조물에 고정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교량
3 3
제2항에 있어서, 교량의 시점과 종점이 되는 노반을 덮고 있는 콘크리트 슬래브의 종방향 단부에는 정착단이 구비되어, 상기 정착단이 노반에 관입되어 고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교량
4 4
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 고정지점부가 존재하는 위치에서는 콘크리트 슬래브가 종방향으로 단절되어 있으며; 단절된 콘크리트 슬래브의 단부는 앵커에 의해 교량 상부구조물에 고정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교량
5 5
제1항에 있어서, 교량 상부구조물은 종방향의 양단에 각각 이동지점부와 고정지점부가 존재하는 단경간 단순교로 이루어져 있고, 콘크리트 슬래브는 종방향 양 단부가 각각 교량의 시점과 종점이 되는 노반을 덮도록 종방향으로 연속된 하나의 부재로 이루어져 있으며, 콘크리트 슬래브의 종방향 단부에는 정착단이 구비되어, 상기 정착단이 노반에 관입되어 고정되어 있고, 고정지점부의 위치에서는 콘크리트 슬래브가 앵커에 의해 교량 상부구조물에 고정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교량
6 6
제1항에 있어서, 교량 상부구조물은 종방향의 양단에 각각 이동지점부와 고정지점부가 존재하는 단순지지 형태로, 복수개의 교량 상부구조물이 종방향으로 이웃하게 배치되어 있는 다경간 단순교로 이루어져 있고, 콘크리트 슬래브는 종방향 양 단부가 각각 교량의 시점과 종점이 되는 노반을 덮도록 종방향으로 연속된 하나의 부재로 이루어져 있으며, 콘크리트 슬래브의 종방향 단부에는 정착단이 구비되어, 상기 정착단이 노반에 관입되어 고정되어 있고, 고정지점부의 위치에서는 콘크리트 슬래브가 앵커에 의해 교량 상부구조물에 고정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교량
7 7
제1항에 있어서, 교량 상부구조물은 종방향의 양단에 각각 이동지점부와 고정지점부가 존재하는 단순지지 형태로, 복수개의 교량 상부구조물이 종방향으로 이웃하게 배치되어 있는 다경간 단순교로 이루어져 있고, 콘크리트 슬래브는 복수개의 교량 상부구조물의 상면을 각각 개별적으로 덮도록 종방향으로 단절되어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교량 상부구조물을 덮는 각각의 콘크리트 슬래브는 각 교량 상부구조물의 고정지점부 위치에서 앵커에 의해 교량 상부구조물에 고정되어 있으며, 각 교량 상부구조물의 이동지점부 위치에서는 이웃하는 교량 상부구조물까지 연장되어, 이웃하는 교량 상부구조물의 고정지점부 위치에서 앵커에 의해 이웃하는 교량 상부구조물에 고정되어 있고, 콘크리트 슬래브의 종방향 단부에는 정착단이 구비되어, 상기 정착단이 노반에 관입되어 고정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교량
8 8
제1항에 있어서, 교량 상부구조물은 하나의 고정지점부와 복수개의 이동지점부가 존재하는 다경간 연속교로 이루어져 있고, 콘크리트 슬래브는 종방향 양 단부가 각각 교량의 시점과 종점이 되는 노반을 덮도록 종방향으로 연속된 하나의 부재로 이루어져 있으며, 콘크리트 슬래브의 종방향 단부에는 정착단이 구비되어, 상기 정착단이 노반에 관입되어 고정되어 있고, 고정지점부의 위치에서는 콘크리트 슬래브가 앵커에 의해 교량 상부구조물에 고정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교량
9 9
제1항에 있어서, 교량 상부구조물은 하나의 고정지점부와 복수개의 이동지점부가 존재하는 다경간 연속교로 이루어져 있고, 콘크리트 슬래브는, 전방측 노반에서부터 고정지점부까지 종방향으로 하나의 부재로 연속되어 있는 전방 위치의 콘크리트 슬래브와, 고정지점부에서부터 후방측 노반까지 종방향으로 하나의 부재로 연속되어 있는 후방 위치의 콘크리트 슬래브로 이루어져 있으며,전방 위치의 콘크리트 슬래브와 후방 위치의 콘크리트 슬래브 각각의 종방향 단부에는 정착단이 구비되어, 상기 정착단이 노반에 관입되어 고정되어 있고, 고정지점부의 위치에서는 전방 위치의 콘크리트 슬래브와 후방 위치의 콘크리트 슬래브 각각은 앵커에 의해 교량 상부구조물에 고정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교량
10 10
제1항 내지 제3항, 및 제5항 내지 제9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콘크리트 슬래브의 횡방향 움직임을 제한하기 위하여, 콘크리트 슬래브의 횡방향 양측면에 각각 밀착되는 돌출지지부가 교량 상부구조물의 바닥판 상면에서 돌출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교량
11 11
제10항에 있어서, 돌출지지부의 횡방향 내측면과 콘크리트 슬래브의 횡방향 양측면 사이의 밀착 및 콘크리트 슬래브의 슬라이딩을 보장하기 위하여, 돌출지지부 사이의 횡방향 간격 내에 콘크리트 슬래브가 배치된 후, 돌출지지부의 횡방향 내측면과 콘크리트 슬래브의 횡방향 양측면 사이의 틈에 채움재가 채워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교량
12 12
제1항 내지 제3항, 및 제5항 내지 제9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바닥판의 상면에는 돌출된 형태의 전단키가 형성되어 있고; 상기 전단키에 대응되는 위치에서 콘크리트 슬래브의 하면에는 오목부가 형성되어 있어서; 바닥판 위에 콘크리트 슬래브가 놓였을 때, 전단키는 오목부에 위치하게 되어, 콘크리트 궤도의 횡방향 움직임을 제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교량
13 13
철도교량에 구비된 교량 상부구조물의 바닥판에, 철도차량이 통행할 수 있도록 설치되는 콘크리트 궤도로서, 상기 콘크리트 궤도는, 철도 차량이 직접 주행하는 레일과, 상기 레일의 하부에 위치하여 레일이 고정 설치되는 콘크리트 슬래브와, 상기 콘크리트 슬래브의 하면과 바닥판의 상면 사이에 배치됨으로써 콘크리트 슬래브가 교축방향으로 슬라이딩할 수 있게 만드는 슬라이드층을 포함하여 구성되어, 교량 상부구조물의 온도신축으로 인한 종방향 변위가 발생하더라도 콘크리트 슬래브에 전달되지 않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교량의 콘크리트 궤도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상호작용완화를 위한 궤도 및 교량 바닥판 구조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