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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택 효율과 안정성이 개선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사용방법(Usage of SOFC improved stalibaty of stack)

  • 기술번호 : KST2016006428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스택 효율과 안정성이 개선된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사용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수증기 개질을 이용하여 탄화수소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사용방법에 있어서, 공기극과 전해질 층 및 연료극을 적층하여 양쪽 끝단부를 밀봉재로 밀봉하고, 상기 공기극과 연료극의 일면에 집전체가 각각 부착되어 단위 셀을 구성하며, 상기 집전체에 의해 공기극 및 연료극과 접촉하도록 금속분리판을 사이에 두고 필요한 수만큼 상기 단위 셀을 적층하여 구성된 연료전지 스택을 전지로 사용하되, 상기 스택의 상기 공기극과 금속분리판 사이의 한쪽 가스주입부로는 공기를 주입하고, 상기 연료극과 금속분리판 사이의 한쪽 가스주입부로는 연료와 수소를 번갈아 층별로 주입하는 사용방법이며, 탄화수소 연료의 일반적인 장점인 높은 전력변환 효율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수소연료 제조 및 정제과정에서의 높은 가격에 대한 단점과, 탄화수소 가스의 고가의 외부 개질기 및 수증기 공급장치의 필요에 대한 단점을 보완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H01M 8/24 (2016.01) H01M 8/06 (2016.01) H01M 8/10 (2016.01) H01M 8/12 (2016.01) H01M 8/02 (2016.01)
CPC H01M 8/249(2013.01) H01M 8/249(2013.01) H01M 8/249(2013.01) H01M 8/249(2013.01) H01M 8/249(2013.01) H01M 8/249(2013.01) H01M 8/249(2013.01) H01M 8/249(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97363 (2014.07.30)
출원인 창원대학교 산학협력단, 주식회사 파인테크윈
등록번호/일자 10-1660365-0000 (2016.09.21)
공개번호/일자 10-2016-0015010 (2016.02.1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9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7.30)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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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창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2 주식회사 파인테크윈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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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형태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2 박미영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마산회원구
3 정명근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4 백정용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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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충정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층(역삼동,성보역삼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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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창원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2 주식회사 파인테크윈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금정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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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7.30 수리 (Accepted) 1-1-2014-0723304-64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4.08.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4-0132657-52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4.08.20 수리 (Accepted) 1-1-2014-0787063-33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1.30 수리 (Accepted) 4-1-2015-5013674-43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1.30 수리 (Accepted) 4-1-2015-5013675-99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7.20 수리 (Accepted) 4-1-2015-5096974-14
7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10.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8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11.10 수리 (Accepted) 9-1-2015-0068671-51
9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3.1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199544-27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5.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470627-18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5.17 수리 (Accepted) 1-1-2016-0470576-77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9.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646991-86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11.11 수리 (Accepted) 4-1-2016-5164273-80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11.04 수리 (Accepted) 4-1-2019-5229792-25
1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30 수리 (Accepted) 4-1-2020-5073723-4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수증기 개질을 이용하여 탄화수소 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사용방법에 있어서,공기극과 전해질 층 및 연료극을 적층하여 양쪽 끝단부를 밀봉재로 밀봉하고, 상기 공기극과 연료극의 일면에 집전체가 각각 부착되어 단위 셀을 구성하며, 상기 집전체에 의해 공기극 및 연료극과 접촉하도록 금속분리판을 사이에 두고 필요한 수만큼 상기 단위 셀을 적층하여 구성된 연료전지 스택을 전지로 사용하면서,상기 스택의 상기 공기극과 금속분리판 사이의 한쪽 가스주입부로는 공기를 주입하고, 상기 연료극과 금속분리판 사이의 한쪽 가스주입부로는 연료와 수소를 번갈아 층별로 주입하되, 연료가 주입되는 상기 가스주입부 반대쪽의 연료극과 금속분리판 사이의 배출부로는 배기가스가 배출되고, 수소가 주입되는 상기 가스주입부 반대쪽의 배출부로 배출되는 수증기는 상기 배기가스가 배출되는 배출부로 주입되어 재활용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사용방법
2 2
삭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배기가스는 일산화탄소(CO)와 이산화탄소(CO2)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사용방법
4 4
제1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상기 연료는 탄화수소 가스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사용방법
5 5
제1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상기 전해질 층은 이트리아(Y2O3)가 첨가된 안정화된 지르코니아(ZrO2)인 YSZ로 이루어지고, 상기 공기극은 LSM(La0
6 6
제5항에 있어서,상기 전해질 층과 연료극은 테이프 캐스팅법을 이용하여 각각 제작하고, 상기 공기극은 스크린 프린팅법을 이용하여 제작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고체산화물 연료전지의 사용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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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창원대학교 산학협력단 2013년 기초 원천 R&D 과제 지원 사업 고신뢰성 중저온형 고체산화물 연료전지 제조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