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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용량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피크 쉐이빙 운영방법(Method for managing peak shaving in large scale battery energy storage system)

  • 기술번호 : KST2016006664
  • 담당센터 : 서울서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6124-693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대용량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피크 쉐이빙 운영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대용량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피크 쉐이빙 운영방법은, 전력계통 운영상 확보되는 1일전 부하 데이터와 SMP(system marginal prices:계통한계가격)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 상기 SMP 정보를 기반으로, 전체 충/방전 스케줄링 구간을 유지하기 위해 다음 장주기에 진입하는 시점에서 그 이전의 장주기의 첫 번째 SMP 정보 및 부하 데이터를 다음 장주기의 시간 단위의 최종 시점의 후미에 재배치하는 단계; 및 상기 재배치된 입력 데이터를 바탕으로, SMP 쉐이빙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해당 실시간 운전 시점에서 최적화된 충/방전 스케줄링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한다.이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하면, 과생산된 에너지(전력)를 저장하기 위한 대용량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도입하여 운영함에 있어서, 장주기 제어의 일종인 SMP 쉐이빙을 실시간으로 적용함으로써 SMP가 높은 시점과 낮은 시점 사이의 차이를 줄여 경제적 이득을 최대화할 수 있다.
Int. CL H02J 3/32 (2006.01) H02J 7/08 (2006.01)
CPC H02J 3/32(2013.01) H02J 3/32(2013.01) H02J 3/32(2013.01) H02J 3/32(2013.01) H02J 3/3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098200 (2014.07.31)
출원인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19335-0000 (2016.05.02)
공개번호/일자 10-2016-0017682 (2016.02.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511)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7.31)
심사청구항수 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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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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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화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2 김정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3 손수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대덕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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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유한) 대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역삼로 ***, 한양빌딩*층(역삼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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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서울과학기술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노원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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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7.31 수리 (Accepted) 1-1-2014-0727541-61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5.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6.23 수리 (Accepted) 4-1-2015-5084292-58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7.10 수리 (Accepted) 9-1-2015-0045068-56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8.20 수리 (Accepted) 4-1-2015-5111449-53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1.2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053679-0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3.17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258972-26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3.17 수리 (Accepted) 1-1-2016-0258960-89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4.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08292-41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대용량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PMS(power management system)에 탑재되는 피크 쉐이빙 알고리즘의 실행에 의한 피크 쉐이빙 운영방법으로서,a) 전력계통 운영상 확보되는 1일전 부하 데이터와 SMP(system marginal prices:계통한계가격) 정보를 상기 PMS의 입력부에 의해 입력받는 단계;b) 상기 PMS의 제어부에 의해 상기 SMP 정보를 기반으로, 전체 충/방전 스케줄링 구간을 유지하기 위해 다음 장주기에 진입하는 시점에서 그 이전의 장주기의 첫 번째 SMP 정보 및 부하 데이터를 다음 장주기의 시간 단위의 최종 시점의 후미에 재배치하는 단계; 및c) 상기 SMP 정보 및 부하 데이터의 재배치 후, 상기 제어부에 의해 그 재배치된 입력 데이터를 이용하여 SMP 쉐이빙의 목적함수 및 그 목적함수와 관련된 제약조건의 해를 구하는 단계;d) 상기 재배치된 입력 데이터와 상기 구해진 SMP 쉐이빙의 목적함수 및 그 목적함수와 관련된 제약 조건의 해를 바탕으로, 상기 제어부에 의해 SMP 쉐이빙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해당 실시간 운전 시점에서 최적화된 충/방전 스케줄링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상기 단계 c)에서 상기 제약 조건은 배터리의 충전과 방전 시의 SoC(state of charge)의 변화 특성을 보여주는 방전 차분 방정식을 포함하는 대용량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피크 쉐이빙 운영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c)에서 상기 SMP 쉐이빙의 목적함수는 전력 구입 가격을 최소화하는 목적함수로서 다음과 같은 수식 관계로 표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용량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피크 쉐이빙 운영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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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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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방전 차분 방정식은 다음과 같은 수식 관계로 표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용량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피크 쉐이빙 운영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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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d)에서 상기 최적화된 충/방전 스케줄링을 수행함에 있어서, 실시간 운전에 적용가능한 PCS(power conditioning system) 모듈의 상태 정보 및 각 PCS 모듈에 속해 있는 배터리의 충전 상태 정보를 고려하여 충/방전 스케줄링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용량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피크 쉐이빙 운영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단계 d)에서 상기 최적화된 충/방전 스케줄링을 수행함에 있어서, 첫 번째 장주기 시간단위에서는 1∼48 구간에 대하여 최적화된 충/방전 스케줄링을 수행하고, 두 번째 장주기 시간단위에 해당하는 시점에서는 첫 번째 데이터를 제일 마지막 구간으로 이동시켜 생성된 1∼48 구간 데이터에 대하여 최적화된 충/방전 스케줄링을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대용량 배터리 에너지 저장 시스템의 피크 쉐이빙 운영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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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전력공사 에너지 저장 기술 개발사업 신재생에너지 연계형 MW급 리튬이차전지시스템 운용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