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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저 프로파일 스캐닝과 레이저 클래딩을 이용한 철도 레일 보수장치 및 방법(Railway Maintenance Apparatus and Method using Laser Cladding and Laser Profile Scanning)

  • 기술번호 : KST2016006674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 레일에 발생한 표면손상으로 인하여 변형된 철도 레일의 형상을 레이저 스캐닝을 통해서 정밀하게 파악하고, 레이저를 이용한 용접 기술인 레이저 클래딩(Laser Cladding)을 이용하여 철도 레일의 표면손상 부위를 정상적으로 보수하는 철도 레일 보수장치 및 철도 레일 보수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철도 레일(400)을 따라 이동하면서 스캔용 레이저(21)를 철도 레일(400)의 표면에 조사(照射)하여 철도 레일(400)의 표면에 발생한 손상부위를 측정하는 레이저 프로파일 스캐너(20)와; 레이저 프로파일 스캐너(20)의 후방에 위치하고 레이저 프로파일 스캐너(20)와 함께 철도 레일(400)을 따라 이동하면서, 레이저 프로파일 스캐너(20)에 의해 파악된 철도 레일 표면의 손상부위(300)에 용접재료 분말(36)을 분사하고 용접 레이저(35)를 조사하여 용접재료 분말(36)을 녹여서 철도 레일 표면의 손상부위를 용접재료로 메꾸어서 보수하는 레이저 클래딩 장치(3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레일 보수장치와, 이를 이용한 보수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B23K 26/34 (2014.01) E01B 31/02 (2006.01) G02B 26/10 (2006.01)
CPC E01B 31/02(2013.01) E01B 31/02(2013.01) E01B 31/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00929 (2014.08.0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642280-0000 (2016.07.19)
공개번호/일자 10-2016-0017438 (2016.02.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725)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8.06)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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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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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우태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2 장승호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용호*로 ** 쌍용아파트 *
3 고효인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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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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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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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8.06 수리 (Accepted) 1-1-2014-0743252-4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7.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9.10 수리 (Accepted) 9-1-2015-0057754-95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2.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092864-02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3.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235989-1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3.11 수리 (Accepted) 1-1-2016-0235979-62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7.1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510588-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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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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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레일(400)을 따라 이동하면서 스캔용 레이저(21)를 철도 레일(400)의 표면에 조사(照射)하여 철도 레일(400)의 표면 형상을 스캔하여 철도 레일(400)의 표면에 발생한 손상부위의 형태와 크기, 및 손상부위의 깊이 정보를 취득하는 레이저 프로파일 스캐너(20)와; 레이저 프로파일 스캐너(20)의 후방에 위치하여, 레이저 프로파일 스캐너(20)에 의해 파악된 철도 레일 표면의 손상부위(300)에 용접재료 분말(36)을 분사하고 용접 레이저(35)를 조사하여 용접재료 분말(36)을 녹여서 철도 레일 표면의 손상부위를 용접재료로 메꾸어서 보수하는 레이저 클래딩 장치(30)와; 레이저 프로파일 스캐너(20)와 레이저 클래딩 장치(30)가 탑재된 상태로 철도 레일(400) 위를 주행함으로써, 레이저 프로파일 스캐너(20)와 레이저 클래딩 장치(30)가 철도 레일(400)을 따라 이동하게 만드는 대차(200)를 포함하며; 레이저 클래딩 장치(30)는, 용접 재료의 분말(36)이 용융되도록 용접 레이저(35)를 조사하는 레이저 조사부(31); 상기 레이저 조사부(31)의 전방에 구비되어 용접 레이저(35)가 조사되는 부분에 용접 재료의 분말(36)을 분사하는 분사노즐(33); 레이저 조사부(31)에 의한 용접 레이저(35)의 조사를 제어하는 제1제어장치(32); 및 분사노즐(33)의 작동을 제어하는 제2제어장치(34)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레이저 클래딩 장치(30)의 레이저 조사부(31)는, 판형태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 선형의 용접 레이저를 조사하는 다이오드 레이저 바(diode laser bar)(310)가 철도 레일(400)의 폭방향으로 복수개가 연속되어 포개져 있어서, 철도 레일(400)의 폭방향으로 선(線)을 이루도록 용접 레이저(35)를 조사할 수 있는 구성을 가지며; 레이저 조사부(31)에 구비된 각각의 다이오드 레이저 바(310)는 제1제어장치(32)에 의해 개별적으로 온/오프 제어되어 용접 레이저를 각각 조사하게 되며; 제2제어장치(34)는 용접 재료의 분말(36)이 분사노즐로 공급되어 분사되어야 하는지의 여부, 상기 분말(36)을 공급하는 속도, 및 상기 분말(36)의 공급량을 제어하도록 구성되어; 레이저 프로파일 스캐너(20)에 의해 측정된 철도 레일(400)의 손상부위 형태와 크기, 및 손상부위의 깊이 정보에 따라, 철도 레일의 손상부위 위쪽에 위치하는 다이오드 레이저 바(310)만이 작동되어 용접 레이저(35)가 손상부위에 조사됨으로써, 손상부위 위로 분무된 용접 재료의 분말(36)이 용접 레이저(35)에 의해 용융되어 손상부위를 메꿔서 철도 레일(400)의 표면이 손상전의 형상을 가지도록 만들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레일 보수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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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이저 프로파일 스캐너(20)를 대차(200)에 탑재하고, 대차(200)를 철도 레일(400) 위로 주행시킴으로써, 레이저 프로파일 스캐너(20)를 철도 레일(400)을 따라 이동시키면서 철도 레일(400)의 표면에 레이저 프로파일 스캐너(20)에 의해 스캔용 레이저(21)를 조사(照射)하여 철도 레일(400)의 표면을 스캔하여 철도 레일(400)의 표면에 발생한 손상부위의 형태와 크기, 및 손상부위의 깊이 정보를 취득하는 단계; 및 용접재료 분말(36)을 분사하고 용접 레이저(35)를 조사하여 용접재료 분말(36)을 녹이는 레이저 클래딩 장치(30)를 레이저 프로파일 스캐너(20)의 후방에 위치시킨 상태로 대차(200)에 탑재시켜서 대차(200)가 주행함에 따라 레이저 클래딩 장치(30)가 레이저 프로파일 스캐너(20)와 함께 철도 레일(400)을 따라 이동하게 만들어서, 레이저 프로파일 스캐너(20)에 의해 파악된 철도 레일 표면의 손상부위(300)에 철도 레일 표면의 손상부위를 용접재료로 메꾸어서 보수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레이저 클래딩 장치(30)의 레이저 조사부(31)는, 판형태로 이루어져 있고 각각 선형의 용접 레이저를 조사하는 다이오드 레이저 바(diode laser bar)(310)가 철도 레일(400)의 폭방향으로 복수개가 연속되어 포개져 있어서, 철도 레일(400)의 폭방향으로 선(線)을 이루도록 용접 레이저(35)를 조사할 수 있는 구성을 가지며; 레이저 조사부(31)에 구비된 각각의 다이오드 레이저 바(310)는 제1제어장치(32)에 의해 개별적으로 온/오프 제어되어 용접 레이저를 각각 조사하게 되며; 제2제어장치(34)는 용접 재료의 분말(36)이 분사노즐로 공급되어 분사되어야 하는지의 여부, 상기 분말(36)을 공급하는 속도, 및 상기 분말(36)의 공급량을 제어하게 되어; 레이저 클래딩 장치(30)가 철도 레일 표면의 손상부위를 보수하는 단계에서는, 레이저 프로파일 스캐너(20)에 의해 측정된 철도 레일(400)의 손상부위 형태와 크기, 및 손상부위의 깊이 정보에 따라, 철도 레일의 손상부위 위쪽에 위치하는 다이오드 레이저 바(310)만이 작동되어 용접 레이저(35)가 손상부위에 조사됨으로써, 손상부위 위로 분무된 용접 재료의 분말(36)이 용접 레이저(35)에 의해 용융되어 손상부위를 메꿔서 철도 레일(400)의 표면이 손상전의 형상을 가지도록 만들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 레일 보수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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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철도 선로변 지속가능 저소음화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