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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층 고속열차(Double deck railway vehicle)

  • 기술번호 : KST201600667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구조최적화를 통하여 승객의 승하차 시간을 단축시킴과 동시에 승객 수송능력과 승객이동의 편의성을 극대화시킬 수 있는 이층 고속열차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제1 이층객차유닛, 제2 이층객차유닛, 그리고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과 상기 제2 이층객차유닛 사이에 배치되는 이층 갱웨이유닛을 포함하며,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은 1층 차체 및 상기 1층 차체의 상부에 배치되는 2층 차체를 갖는 차체유닛과, 상기 1층 차체의 하부에 배치되는 제1 대차 및 제2 대차를 갖는 대차유닛과, 상기 1층 차체의 길이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제1 대차와 이웃하게 배치되면서 상기 1층 차체에 형성된 1층 승하차공간부를 개폐하는 저상출입문유닛과, 일단이 상기 1층 승하차공간부 상에 배치되면서 적어도 일부분이 상기 제1 대차의 상부에 배치되어 상기 2층 차체에 형성된 2층 승하차공간부로 연결되는 계단유닛을 가지며, 상기 이층 갱웨이유닛은 상기 2층 승하차공간부와 상기 제2 이층객차유닛의 2층 객실을 연결하며,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과 상기 제2 이층객차유닛 사이의 객차간이동은 상기 이층 갱웨이유닛을 통해서만 이동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층 고속열차를 제공한다.
Int. CL B62D 31/04 (2006.01) B61D 23/00 (2006.01) B61D 1/06 (2006.01)
CPC B61D 1/06(2013.01) B61D 1/06(2013.01) B61D 1/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01033 (2014.08.06)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595776-0000 (2016.02.15)
공개번호/일자 10-2016-0017471 (2016.02.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219)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8.06)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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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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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고태환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유원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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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2 특허법인아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대로 ***, **,**층(역삼동, 동희빌딩)
3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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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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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8.06 수리 (Accepted) 1-1-2014-0743989-76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4.08.14 수리 (Accepted) 1-1-2014-0771194-9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6.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8.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5-0063015-20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8.1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544712-61
6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5.08.21 수리 (Accepted) 1-1-2015-0813815-51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10.1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979164-84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10.12 수리 (Accepted) 1-1-2015-0979165-29
9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1.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042724-1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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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 이층객차유닛, 제2 이층객차유닛, 그리고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과 상기 제2 이층객차유닛 사이에 배치되는 이층 갱웨이유닛을 포함하며,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은 1층 객실을 갖는 1층 차체 및 상기 1층 차체의 상부에 배치되는 2층 차체를 갖는 차체유닛과, 상기 1층 차체의 하부에 배치되는 제1 대차 및 제2 대차를 갖는 대차유닛과, 상기 1층 차체의 길이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제1 대차와 이웃하게 배치되면서 상기 1층 차체에 형성된 1층 승하차공간부를 개폐하는 저상출입문유닛과, 일단이 상기 1층 승하차공간부 상에 배치되면서 적어도 일부분이 상기 제1 대차의 상부에 배치되어 상기 2층 차체에 형성된 2층 승하차공간부로 연결되는 계단유닛을 가지며,상기 이층 갱웨이유닛은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의 2층 승하차공간부와 상기 제2 이층객차유닛의 2층 객실을 연결하며,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과 상기 제2 이층객차유닛 사이의 객차간이동은 상기 이층 갱웨이유닛을 통해서만 이동될 수 있고, 상기 계단유닛은 상기 1층 차체의 폭방향을 기준으로 중앙에 배치되며, 상기 계단유닛과 상기 1층 차체의 내벽 사이에는 차량부속품의 수납을 위한 제1 수납공간이 형성되되, 상기 계단유닛은 상기 1층 차체의 객실공간 확보를 위하여 상기 1층 차체의 길이방향을 기준으로 적어도 일부분이 상기 저상출입문유닛과 중첩하여 배치되는 제1 계단영역과, 상기 제1 계단영역의 상단에서 연장형성되면서 상기 제1 대차의 상부에 배치되는 제2 계단영역을 포함하고, 상기 1층 승하차공간부로 유입된 승객이 곧바로 상기 제1 계단영역을 이용할 수 있도록 상기 제1 계단영역은 상부에서 하부로 갈수록 방사형으로 형성되면서 상기 제1 계단영역의 하단부는 상기 1층 승하차공간부의 바닥과 연결되어 있으며,상기 2층 승하차공간부는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의 폭방향을 기준으로 중앙에 형성되어 있는 상기 제2 계단영역과 연결되는 계단연결부와, 상기 계단연결부와 연결되면서 승객을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의 2층 객실로 안내하는 2층 객실유입통로를 포함하며, 상기 계단연결부는 상기 이층 갱웨이유닛과 연결되어 있고,상기 2층 객실유입통로는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의 폭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제2 계단영역의 양측에 각각 하나씩 배치되어 상기 차체유닛의 높이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제1 수납공간의 상부에 형성되되, 상기 2층 객실유입통로는 상기 제2 계단영역과 연결되는 상기 2층 차체의 바닥 개구부를 둘러싸는 2층 객실유입통로벽과 상기 2층 차체의 내벽 사이에 형성되며,상기 2층 승하차 공간부는 상기 2층 객실의 전단에 형성되며, 상기 2층 승하차 공간부와 인접하여 배치되는 이층 제1 객실통로문은 상기 차체유닛의 길이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1층 차체의 1층 객실통로문의 상부에 배치되고, 상기 2층 차체의 이층 제2 객실통로문은 상기 1층 차체의 1층 객실벽보다 후방에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층 고속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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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차체유닛의 높이방향으로 상기 제2 대차의 상부에 배치되는 상기 1층 자체의 해당영역에는 차량부속품이 설치되는 제2 수납공간이 형성되며, 상기 차체유닛의 높이방향으로 상기 제2 수납공간의 상부에 배치되는 상기 2층 차체의 해당영역 중 적어도 일부분은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의 2층 객실 일부를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층 고속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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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또는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에는 상기 계단유닛이 한 개가 구비되며, 상기 저상출입문유닛은 상기 차체유닛의 폭방향을 기준으로 상기 계단유닛의 양측에 각각 하나씩 구비되며,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의 1층 객실의 일단은 상기 1층 차체에 고정 설치된 상기 1층 객실벽에 의하여 막혀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층 고속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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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또는 제7항에 있어서,플랫홈에 위치하는 승객이 수평이동을 통하여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의 1층 객실로 승하차 할 수 있도록 상기 1층 객실의 바닥면, 상기 1층 승하차공간부의 바닥면 및 상기 플랫홈의 상면은 실질적으로 동일한 평면을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층 고속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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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또는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과 상기 제2 이층객차유닛을 포함하는 이층객차유닛의 양단 중 적어도 어느 하나에 배치되어 동력을 발생시키는 동력차유닛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층 고속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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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또는 제7항에 있어서,상기 제1 대차 및 상기 제2 대차는 상기 제1 이층객차유닛의 하중을 분산 지지하기 위하여 상기 1층 차체의 양단 하부에 각각 배치되는 일반대차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층 고속열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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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2층 고속열차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