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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파진동 저감을 위해 터널 외주면 일부를 절삭하는 터널 굴착공법(TUNNEL EXCAVATION METHOD FOR KERFING OUTER SURFACE OF TUNNEL FOR DECREASING BLASTING VIBRATION)

  • 기술번호 : KST2016007008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굴착터널 외주면의 일부를 절삭하고 굴착터널 내부에는 선대구경 천공을 실시하여 자유면을 확보한 상태에서 내부 발파를 시행하며, 이때, 상기 굴착터널 외주면의 부분 절삭은 보호물건이 있는 방향으로 와이어쏘 또는 워터젯과 같은 방법을 이용하여 일정한 각도만큼 선절삭을 실시함으로써 발파진동을 저감시킬 수 있고, 또한, 와이어쏘 또는 워터젯을 이용함으로써 정밀하게 시공할 수 있고, 터널 시공시 발생하는 소음과 진동, 그리고 분진을 저감시킴으로써 친환경적이고 안전하게 터널을 시공할 수 있는, 발파진동 저감을 위해 터널 외주면 일부를 절삭하는 터널 굴착공법이 제공된다.
Int. CL E21D 9/00 (2006.01) F42D 3/04 (2006.01) E21D 9/10 (2006.01)
CPC E21D 9/006(2013.01) E21D 9/006(2013.01) E21D 9/006(2013.01) E21D 9/00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07989 (2014.08.19)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634119-0000 (2016.06.22)
공개번호/일자 10-2016-0022177 (2016.02.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62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8.19)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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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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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사공명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2 이경찬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3 이진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4 안성권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권선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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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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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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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8.19 수리 (Accepted) 1-1-2014-0785345-67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6.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8.07 수리 (Accepted) 9-1-2015-0051540-92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9.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668385-08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5.11.30 수리 (Accepted) 1-1-2015-1165487-24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12.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1276484-68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12.28 수리 (Accepted) 1-1-2015-1276524-07
8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6.01.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6-0002175-66
9 [출원서등 보정]보정서(납부자번호)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Payer number)
2016.01.08 수리 (Accepted) 1-1-2016-0015151-82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5.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73838-8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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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의 굴착을 위한 발파시에 발생하는 발파진동(Blasting Vibration)을 저감시키기 위한 터널 굴착공법에 있어서,a) 발파진동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보호물(300)이 있는 방향으로 굴착터널(200) 외주면의 일부를 일정한 각도만큼 선절삭(Linear Kerfing)을 실시하는 단계;b) 상기 굴착터널(200) 외주면의 일부로부터 상기 굴착터널(200) 내부로 선대구경(Pre Large Hale) 천공을 실시하는 단계;c) 상기 선절삭 및 선대구경 천공에 따라 상기 굴착터널(200) 및 상기 보호물(300) 사이에 자유면(Free Surface)을 확보하는 단계; 및d) 상기 자유면을 확보한 상태에서 상기 굴착터널(200) 내부에서 발파(Blasting)를 시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a) 단계에서 와이어쏘(Wire Saw: 100) 또는 워터젯(Water Jet)을 이용하여 상기 굴착터널(200) 외주면의 일부를 선절삭하여 터널 외주면 선절삭부(220)를 형성하며,상기 b) 단계에서 터널 시공예정선 외곽 또는 터널 시공면에 적어도 2개 이상의 진입공(210, 210a~210f)을 천공하여, 각 진입공 사이를 절단하여 구간 완충부를 형성하며,상기 d) 단계에서 굴착터널(200) 내부를 발파할 경우, 상기 자유면은 상기 발파진동이 상기 보호물(300)로 전파되지 않도록 저감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파진동 저감을 위해 터널 외주면 일부를 절삭하는 터널 굴착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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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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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b) 단계를 수행하기 전에 상기 발파시 발생하는 진동에너지가 상기 굴착터널(200)의 주변으로 전파되는 것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상기 굴착터널(200)의 내부를 선절삭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파진동 저감을 위해 터널 외주면 일부를 절삭하는 터널 굴착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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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굴착터널(200)의 내부를 선절삭할 때 발파진동 전파가 억제되도록 상기 굴착터널(200)의 내부를 사각형으로 절삭하여 터널 내부 선절삭부(230)를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발파진동 저감을 위해 터널 외주면 일부를 절삭하는 터널 굴착공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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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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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제3항, 제4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발파진동 저감을 위해 터널 외주면 일부를 절삭하는 터널 굴착공법에 의해 시공된 터널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