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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GPU(Graphic Processing Unit)를 구비하는 스마트 기기가 초음파 신호를 입력 받아 초음파 영상을 생성하는데 이용되는 초음파 신호의 고속 병렬 처리 방법에 있어서,상기 스마트 기기가 제1 렌더 사이클(Render Cycle)을 통해 빔포밍된 초음파 신호를 입력받아, 상기 초음파 신호로부터 in-phase 성분과 quadrature 성분을 나누어 각각 출력하는 단계;상기 스마트 기기가 제2 렌더 사이클을 통해 상기 in-phase 성분과 quadrature 성분을 갖는 초음파 신호에 대하여 포락선 검파 처리를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스마트 기기가 제5 렌더 사이클을 통해 상기 제2 렌더 사이클의 처리 결과로서 획득된 초음파 신호에 대하여 스캔 변환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각각의 렌더 사이클들은 버텍스 쉐이더(vertex shader) 단계, 래스터라이저(Rasterizer) 단계 및 프래그먼트 쉐이더(fragment shader) 단계를 포함하는 그래픽스 파이프라인(Graphics pipeline) 구조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초음파 신호의 고속 병렬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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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버텍스 쉐이더 단계는상기 모바일 GPU가 복수 개의 정점(vertex)을 입력받고, 입력받은 정점을 이용하여 공간영역을 할당한 후, 할당한 공간영역에 대한 공간좌표를 연산하여 연산결과를 varying 변수 형태로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초음파 신호의 고속 병렬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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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래스터라이저 단계는상기 모바일 GPU가 상기 버텍스 쉐이더 단계에서 출력된 varying 변수와 대응하는 스크린 내 좌표값을 검색하고, 검색한 좌표값을 varying 변수 형태로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초음파 신호의 고속 병렬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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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버텍스 쉐이더 단계는상기 모바일 GPU가 상기 래스터라이저 단계에서 생성된 스크린 내 좌표값의 주변에 위치하는 좌표값을 연산하고, 연산결과를 varying 변수 형태로 생성하는 과정을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초음파 신호의 고속 병렬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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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4항에 있어서,상기 프래그먼트 쉐이더 단계는상기 모바일 GPU가 상기 래스터라이저 단계에서 생성된 스크린 내 좌표값에 대한 컬러를 연산하여 연산결과를 생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초음파 신호의 고속 병렬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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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모바일 GPU가 상기 프래그먼트 쉐이더 단계에서 생성된 스크린 내 좌표값에 대한 컬러 연산결과를 프레임버퍼에 저장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초음파 신호의 고속 병렬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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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varying 변수는 상기 모바일 GPU의 사양에 따라 8개 내지 16개로 출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초음파 신호의 고속 병렬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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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모바일 GPU가 이전 렌더 사이클에서 생성된 이미지를 프레임버퍼에 저장하면, 저장된 이미지를 RTT(Render To Texture)기술을 이용하여 상기 모바일 GPU의 메모리에 해당하는 텍스처(Texture)로 전달하고, 전달한 이미지를 다음 렌더 사이클의 그래픽스 파이프라인 중 프래그먼트 쉐이더 단계로 전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초음파 신호의 고속 병렬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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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모바일 GPU가 고정 함수 파이프라인(Fixed Function Pipeline) 구조를 이용하여 초음파 신호를 병렬 처리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초음파 신호의 고속 병렬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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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OpenGL ES 환경에서 구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초음파 신호의 고속 병렬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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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모바일 GPU가 상기 프래그먼트 쉐이더 단계에서 수행되도록 할당된 연산과정의 일부를 상기 버텍스 쉐이더 단계에서 미리 수행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초음파 신호의 고속 병렬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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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렌더 사이클에서,상기 스마트 기기가 quadrature 복조 처리된 초음파 신호에 대해 데시메이션(decimation) 처리를 더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초음파 신호의 고속 병렬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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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렌더 사이클에서,상기 스마트 기기가 상기 포락선 검파 처리된 초음파 신호에 대해 로그 압축 처리를 더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초음파 신호의 고속 병렬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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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3항에 있어서,상기 제2 렌더 사이클에서,상기 스마트 기기가 상기 로그 압축 처리된 초음파 신호에 대해 영상의 전체 이득(gain)을 조절하는 이득 제어 처리를 더 수행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초음파 신호의 고속 병렬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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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렌더 사이클의 수행 이후,상기 스마트 기기가 제3 렌더 사이클을 통해 스페클 아티팩트(speckle artifact)로 인해 발생한 검은 반점인 블랙홀로 간주하는 문턱치값을 입력받아, 상기 문턱치값과 상기 제2 렌더 사이클로부터 입력받은 초음파 신호의 크기를 상호 비교하여 상기 초음파 신호에 대한 블랙홀을 제거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초음파 신호의 고속 병렬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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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2 렌더 사이클의 수행 이후,상기 스마트 기기가 제4 렌더 사이클을 통해 상기 제2 렌더 사이클로부터 입력받은 초음파 신호에 대한 에지 강화를 수행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초음파 신호의 고속 병렬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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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 내지 제16항 중 어느 한 항에 따른 방법을 컴퓨터로 실행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 판독가능 기록매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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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바일 GPU(Graphic Processing Unit)를 구비하는 스마트 기기가 초음파 신호를 입력 받아 초음파 영상을 생성하는데 이용되는 초음파 신호의 고속 병렬 처리 방법에 있어서,상기 스마트 기기가 제1 렌더 사이클을 통해 in-phase 성분과 quadrature 성분을 갖는 초음파 신호에 대하여 포락선 검파 처리를 수행하는 단계; 및상기 스마트 기기가 제2 렌더 사이클을 통해 상기 제1 렌더 사이클의 처리 결과로서 획득된 초음파 신호에 대하여 스캔 변환을 수행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각각의 렌더 사이클들은 버텍스 쉐이더(vertex shader) 단계, 래스터라이저(Rasterizer) 단계 및 프래그먼트 쉐이더(fragment shader) 단계를 포함하는 그래픽스 파이프라인(Graphics pipeline) 구조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마트 기기를 이용한 초음파 신호의 고속 병렬 처리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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