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교량의 공진을 회피할 수 있게 하는 이동식 교량받침, 및 이를 구비한 교량(Movable Bearing Apparatus for Bridge, and Bridge having such Movable Bearing Apparatus)

  • 기술번호 : KST201600773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교량받침에 의해 교량 상부구조물이 지지되는 지점위치를 종방향으로 필요에 따라 이동하여 교량의 경간장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구성함으로써, 교량을 주행하는 차량, 특히 철도차량(열차)의 주행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가진진동수와 교량이 가지는 고유진동수가 일치하는 현상이 발생할 경우, 교량받침의 위치를 변동시켜서 가진진동수와 고유진동수가 서로 불일치하도록 만들어서 진동수의 일치로 인한 공진현상의 발생을 효과적으로 차단하고, 그에 따라 교량과 그 부속품의 내구성, 수명 등을 연장시킬 수 있도록 하는 "교량의 공진을 회피할 수 있게 하는 이동식 교량받침, 및 이를 구비한 교량"에 관한 것이다.
Int. CL E01D 19/04 (2006.01) F16F 15/02 (2006.01)
CPC E01D 19/04(2013.01) E01D 19/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18363 (2014.09.05)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686023-0000 (2016.12.07)
공개번호/일자 10-2016-0029263 (2016.03.1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12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9.05)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성일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2 이경찬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3 김현민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9.05 수리 (Accepted) 1-1-2014-0851173-93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3.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5.11 수리 (Accepted) 9-1-2015-0032601-9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4.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261413-44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6.13 수리 (Accepted) 1-1-2016-0563706-75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7.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651235-69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7.05 수리 (Accepted) 1-1-2016-0651234-13
8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1.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862552-67
9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12.05 수리 (Accepted) 1-1-2016-1190496-5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교각과 교량 상부구조물 사이에 배치되어 교량 상부구조물을 지지하는 교량받침으로서, 교각에 고정 설치되는 하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 교량 상부구조물에 고정 설치되는 상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 및상기 하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와 상기 상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 사이에 배치되어 연직하중을 상부에서 하부로 전달하여 지지하며, 상기 하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와 상기 상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를 따라 종방향으로 슬라이딩 가능하도록 설치되어 있는 받침본체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하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의 상면에는 오목한 채널이 종방향으로 연장 형성되어 있고; 상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의 하면에도 오목한 채널이 종방향으로 연장 형성되어 있으며; 받침본체는, 하부판 및 상부판, 그리고 상기 하부판과 상기 상부판 사이에 일체로 존재하는 중간지지체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부 슬라이딩 가이드 부재의 종방향 길이와 하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의 종방향 길이는 하부판의 종방향 길이 및 상부판의 종방향 길이보다 더 크고; 하부판의 하면에는 하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의 오목한 채널에 삽입되는 볼록부가 형성되어 있고, 상부판의 상면에도 상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의 오목한 채널에 삽입되는 볼록부가 형성되어 있으며; 하부판에서 볼록부의 주변 가장자리에는 체결부재가 관통하게 되는 관통공이 형성되어 있으며, 하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에서 오목한 채널 주변의 상면에는 체결부재가 관입 결합되는 복수개의 체결공이 형성되어 있고; 상부판에서 볼록부의 주변 가장자리에는 체결부재가 관통하게 되는 관통공이 형성되어 있고, 상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에서 오목한 채널 주변의 상면에는 체결부재가 관입 결합되는 복수개의 체결공이 형성되어 있으며; 교량에 공진현상의 발생이 예상될 때에는, 체결부재의 체결공 삽입 체결 상태를 해제한 후, 상부판의 볼록부가 상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의 오목한 채널에 삽입되고 하부판의 볼록부가 하부 슬라이딩 가이드 부재의 오목한 채널에 삽입된 상태로 받침본체를 종방향으로 슬라이딩시키고, 체결부재를 체결공에 삽입 체결하여, 슬라이딩되어 위치가 변화된 받침본체를 상,하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에 고정함으로써, 받침본체에 의한 교량 상부구조물의 지지 위치가 변화되도록 하여, 차량 주행으로 인한 가진진동수와 교량의 고유진동수가 불일치되도록 만들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식 교량받침
2 2
삭제
3 3
교각 및 교량 상부구조물을 포함하여, 교각과 교량 상부구조물의 사이에는 교량 상부구조물을 지지하는 교량받침이 배치되어 있는 구성을 가지는 교량으로서, 상기 교량받침은, 교각에 고정 설치되는 하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 교량 상부구조물에 고정 설치되는 상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 및상기 하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와 상기 상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 사이에 배치되어 연직하중을 상부에서 하부로 전달하여 지지하며, 상기 하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와 상기 상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를 따라 종방향으로 슬라이딩 가능하도록 설치되어 있는 받침본체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하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의 상면에는 오목한 채널이 종방향으로 연장 형성되어 있고; 상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의 하면에도 오목한 채널이 종방향으로 연장 형성되어 있으며; 받침본체는, 하부판 및 상부판, 그리고 상기 하부판과 상기 상부판 사이에 일체로 존재하는 중간지지체를 포함하여 구성되며; 상부 슬라이딩 가이드 부재의 종방향 길이와 하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의 종방향 길이는 하부판의 종방향 길이보다 더 크고; 하부판의 하면에는 하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의 오목한 채널에 삽입되는 볼록부가 형성되어 있고, 상부판의 상면에도 상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의 오목한 채널에 삽입되는 볼록부가 형성되어 있으며; 하부판에서 볼록부의 주변 가장자리에는 체결부재가 관통하게 되는 관통공이 형성되어 있으며, 하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에서 오목한 채널 주변의 상면에는 체결부재가 관입 결합되는 복수개의 체결공이 형성되어 있고; 상부판에서 볼록부의 주변 가장자리에는 체결부재가 관통하게 되는 관통공이 형성되어 있고, 상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에서 오목한 채널 주변의 상면에는 체결부재가 관입 결합되는 복수개의 체결공이 형성되어 있으며; 교량에 공진현상의 발생이 예상될 때에는, 체결부재의 체결공 삽입 체결 상태를 해제한 후, 상부판의 볼록부가 상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의 오목한 채널에 삽입되고 하부판의 볼록부가 하부 슬라이딩 가이드 부재의 오목한 채널에 삽입된 상태로 받침본체를 종방향으로 슬라이딩시키고, 체결부재를 체결공에 삽입 체결하여, 슬라이딩되어 위치가 변화된 받침본체를 상,하부 슬라이딩 가이드부재에 고정함으로써, 받침본체에 의한 교량 상부구조물의 지지 위치가 변화되도록 하여 차량 주행으로 인한 가진진동수와 교량의 고유진동수가 불일치되도록 만들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교량
4 4
삭제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기술연구사업 도시형자기부상철도 선로, 시설물 최적화 및 성능향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