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유도탄 제어를 위한 측추력 및 상기 유도탄의 비행에 따른 외부 대기의 흐름 간의 간섭현상을 예측하기 위한 공력 계수의 모델링 방법에 있어서,상기 간섭현상 예측의 근거가 되는 상기 외부 대기의 조건 및 상기 측추력의 조건과 관련된 복수의 변수를 선정하는 제1 단계;상기 측추력이 작용하기 전과 후의 상기 외부 대기 흐름의 변화 정도를 이용하여 상기 간섭현상의 척도를 나타내는 간섭 계수를 정의하는 제2 단계;상기 간섭 계수를 이용하여 상기 복수의 변수 각각에 대하여 상기 간섭현상에 대한 기여도를 나타내는 복수의 기여도 계수를 산출하는 제3 단계;상기 복수의 변수 중 상기 간섭현상에 대한 기여도가 가장 큰 변수를 기준 변수로 설정하는 제4 단계;상기 복수의 변수 중 기준 변수를 제외한 나머지 변수에서 적어도 하나의 변수를 선택하고, 상기 적어도 하나의 변수 각각의 기여도 계수 및 기준 변수의 기여도 계수를 이용하여, 상기 적어도 하나의 변수 각각 및 기준 변수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복수의 1차 연계 계수를 산출하는 제5 단계; 및 상기 복수의 1차 연계 계수를 곱으로 연계하는 상기 복수의 2차 연계 계수를 산출하여 복수의 변수 영향을 동시에 반영하는 제6 단계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력 계수의 모델링 방법
|
2 |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기준 변수는 상기 외부 대기의 조건 중 받음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력 계수의 모델링 방법
|
3 |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받음각 및 마하 수 간의 힘 1차 연계 계수는 [수학식 1]에 의해 계산되고, 상기 받음각 및 마하 수 간의 모멘트 1차 연계 계수는 [수학식 2]에 의해 계산되며,[수학식 1]상기 a, b, c, d, e, f, g, h, i, j는 상기 마하 수를 x축으로, 상기 받음각을 y축으로, 하여 z축에 상기 힘 1차 연계 계수의 상기 받음각 및 마하 수의 변화에 따른 일대일 대응 값들의 분포를 나타낸 분포도로부터 도출되는 상수이고,[수학식 2]상기 a, b, c, d, e, f, h는 상기 마하 수를 x축으로, 상기 받음각을 y축으로, 하여 z축에 상기 모멘트 1차 연계 계수의 상기 받음각 및 마하 수의 변화에 따른 일대일 대응 값들의 분포를 나타낸 분포도로부터 도출되는 상수이며, 상기 는 받음각, M은 마하 수를 의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력 계수 모델링 방법
|
4 |
4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받음각 및 제트 압력비 간의 힘 1차 연계 계수는 [수학식 3]에 의해 계산되고, 상기 받음각 및 제트 압력비 간의 모멘트 1차 연계 계수는 [수학식 4]에 의해 계산되며,[수학식 3]상기 a, b, c, d, f는 상기 제트 압력비를 x축으로, 상기 받음각을 y축으로 하여 z축에 상기 힘 1차 연계 계수의 상기 받음각 및 제트 압력비의 변화에 따른 일대일 대응 값들의 분포를 나타낸 분포도로부터 도출되는 상수이고,[수학식 4]상기 a, b, c, d, e, f, g, h는 상기 제트 압력비를 x축으로, 상기 받음각을 y축으로 하여 z축에 상기 모멘트 1차 연계 계수의 상기 받음각 및 제트 압력비의 변화에 따른 일대일 대응 값들의 분포를 나타낸 분포도로부터 도출되는 상수이며, 상기는 받음각, 상기 PR은 제트 압력비를 의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력 계수 모델링 방법
|
5 |
5
제2항에 있어서,상기 받음각 및 제트 출구 뱅크각 간의 힘 1차 연계 계수는 [수학식 5]에 의해 계산되고, 상기 받음각 및 제트 출구 뱅크각 간의 모멘트 1차 연계 계수는 [수학식 6]에 의해 계산되며,[수학식 5]상기 a, b, c, d, e, f, g, h는 상기 제트 출구 뱅크각을 x축으로, 상기 받음각을 y축으로 하여 z축에 상기 힘 1차 연계 계수의 상기 받음각 및 제트 출구 뱅크각의 변화에 따른 일대일 대응 값들의 분포를 나타낸 분포도로부터 도출된 상수이고,[수학식 6]상기 a, b, c, d, e는 상기 제트 출구 뱅크각을 x축으로, 상기 받음각을 y축으로 하여 z축에 상기 모멘트 1차 연계 계수의 상기 받음각 및 제트 출구 뱅크각의 변화에 따른 일대일 대응 값들의 분포를 나타낸 분포도로부터 도출된 상수이며, 상기 는 받음각, 상기 는 제트 출구 뱅크각을 의미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력 계수 모델링 방법
|
6 |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2차 연계 계수는 상기 복수의 1차 연계 계수 중 복수의 힘 1차 연계 계수 간의 곱으로 이루어진 힘 2차 연계 계수와 상기 복수의 1차 연계 계수 중 복수의 모멘트 1차 연계 계수 간의 곱으로 이루어진 모멘트 2차 연계 계수를 포함하여 복수의 변수 영향을 동시에 반영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공력 계수 모델링 방법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