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운전자 졸음, 부주의 및 과부하 통합 판단 장치 및 방법(Integrated assessment apparatus and method of drivers'' drowsiness, inattention and workload)

  • 기술번호 : KST2016008401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하이브리드 동적 베이지안 네트워크 방법을 사용하여 계산의 복잡성과 소요시간을 줄이고, 운전자의 영상, 음성, 생체 정보와 차량 정보 외에 센서들의 상태 및 데이터 신뢰도를 고려하여, 운전자의 졸음, 부주의 및 과부하를 통합 판단하고, 운전자 상태 판단에 대한 오경보율을 감소시킴으로써, 운전자의 주행 안전에 도움을 줄 수 있도록 하는 운전자 상태 통합 판단 장치 및 방법을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서, 센서부로부터 입력되는 센싱 정보들 및 운전 성향을 기반으로 운전자의 각성도, 부주의, 과부하를 포함하는 운전자 상태를 판단하는 운전자 상태 판단부와, 상기 판단된 운전자 상태 정보를 이용하여 센싱 정보별로 분류하여 군집화하고, 베이지안 네트워크 층의 각 노드 간 인과관계를 정의하여 원인(졸음, 부주의, 과부하를 포함)에 의한 결과(속도 유지, 눈 감김 정도를 포함)를 조건부 확률표로 정리하여 정의된 하이브리드 동적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졸음, 부주의 및 과부하(원인)가 발생될 확률을 계산하여 운전자 통합 상태를 추정하는 운전자 모델결과 처리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데 있다.
Int. CL B60K 28/06 (2006.01) B60K 28/02 (2006.01)
CPC B60K 28/02(2013.01) B60K 28/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29384 (2014.09.26)
출원인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036968 (2016.04.0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09.26)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양지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류동운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처인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2 정부연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반포대로**길 ** ***동 ***,***호(서초동, 한빛위너스)(현신특허사무소)
3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최종권리자 정보가 없습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09.26 수리 (Accepted) 1-1-2014-0920868-13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8.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517275-87
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5.10.05 수리 (Accepted) 1-1-2015-0964228-67
4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5.10.0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5-0964240-16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2.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098253-55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3.14 수리 (Accepted) 4-1-2016-5032192-73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3.30 수리 (Accepted) 1-1-2016-0307320-17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4.2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410172-40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4.28 수리 (Accepted) 1-1-2016-0410160-03
10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6.07.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477245-24
11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6.07.08 수리 (Accepted) 1-1-2016-0661287-12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6.07.25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722044-99
13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7.25 수리 (Accepted) 1-1-2016-0722052-54
14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6.08.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608081-7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센서부로부터 입력되는 센싱 정보들 및 운전 성향을 기반으로 운전자의 각성도, 부주의, 과부하를 포함하는 운전자 상태를 판단하는 운전자 상태 판단부와, 상기 판단된 운전자 상태 정보를 이용하여 센싱 정보별로 분류하여 군집화하고, 베이지안 네트워크 층의 각 노드 간 인과관계를 정의하여 원인(졸음, 부주의, 과부하를 포함)에 의한 결과(속도 유지, 눈 감김 정도를 포함)를 조건부 확률표로 정리하여 정의된 하이브리드 동적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졸음, 부주의 및 과부하(원인)가 발생될 확률을 계산하여 운전자 통합 상태를 추정하는 운전자 모델결과 처리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상태 통합 판단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센싱 정보는 운전자의 영상, 생체, 음성 정보 및 차량 정보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상태 통합 판단 장치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운전자 성향 판단부는 분류된 센싱 정보들을 기반으로 파라미터별 설정된 임계값과 비교하여 파라메타별 가중치를 적용하여 운전자의 운전성향을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상태 통합 판단 장치
4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 상태 판단부는센싱 정보들 및 운전 성향을 기반으로 운전자의 각성(alertness) 정도를 판단하는 각성도 판단부와,센싱 정보들 및 운전 성향을 기반으로 운전자의 부주의 정도를 판단하는 부주의 판단부와,센싱 정보들 및 운전 성향을 기반으로 운전자의 과부하 정도를 판단하는 과부하 판단부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상태 통합 판단 장치
5 5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 모델결과 처리부는 베이지안 네트워크 층과 클러스터 층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상기 클러스터 층에서는 서포트 벡터 머신(Support Vector Machine)과 같은 클러스터 알고리즘을 통해 많은 변수들을 특정 기준으로 군집화되어 구성되고, 상기 베이지안 네트워크 층의 각 노드들이 군집화되고 있는 클러스터 층과 인과관계로 정의되어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상태 통합 판단 장치
6 6
(A) 차량에 부착되어 있는 센서부를 통해 센싱되어 입력되는 센싱정보를 이용하여 운전자의 운전성향, 운전자 상태를 기준으로 영상/생체/차량의 정보들을 군집화하고, 베이지안 네트워크의 각 노드 간 인과관계를 정의하며, 원인(졸음, 부주의, 과부하를 포함)에 의한 결과(속도 유지, 눈 감김 정도를 포함)를 조건부 확률 표로 정리하는 단계와,(B) 상기 조건부 확률표를 기반으로 주행 중 실시간으로 입력되는 데이터들(원인에 의한 결과)을 정의된 하이브리드 동적 베이지안 네트워크를 이용하여 졸음, 부주의 및 과부하(원인)가 발생할 확률을 산출하여 운전자의 통합 상태를 판단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상태 통합 판단 방법
7 7
제 6 항에 있어서, 상기 운전자 상태는 센서부로부터 입력되는 영상, 생체, 음성 정보와 차량 정보를 포함하는 센싱 정보들 및 운전자 성향 판단부에서 입력되는 운전 성향을 기반으로 운전자의 각성도, 부주의, 피로도를 포함하여 운전자 상태를 판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상태 통합 판단 방법
8 8
제 6 항에 있어서,상기 하이브리드 동적 베이지안 네트워크는 베이지안 네트워크 층과 클러스터 층으로 나누는 단계와,상기 클러스터 층에서 서포트 벡터 머신(Support Vector Machine)과 같은 클러스터 알고리즘을 통해 많은 변수들을 특정 기준으로 군집화되어 형성하는 단계와,상기 베이지안 네트워크 층의 각 노드들이 군집화되고 있는 클러스터 층과 인과관계로 정의되어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운전자 상태 통합 판단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 사업 운전자 상태 정보(3종 이상)와 주행환경 분석을 통한 Connectivity 기반의 개인 맞춤 지능형 통합 Cockpit 모듈 개발( 1 / 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