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예열운전 방법(METHOD OF WARMING-UP IN FUEL CELL-ENGINE HYBRID SYSTEM)

  • 기술번호 : KST2016009054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발전 시스템의 예열운전 방법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엔진과 연료전지를 포함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예열운전 방법에 있어서, 제 1 엔진 모드에 있는 엔진(100)의 배기가스와 열교환된 N2가 연료전지 스택(200)의 공기극(cathode)을 순환하여 연료전지를 예열하는 제 1 단계(S1); 제 1 엔진 모드에 있는 엔진(100)의 배기가스가 연료전지 스택(200)의 공기극(cathode)에 공급되어 연료전지 스택(200)을 예열하고, 연료전지 스택(200)의 연료극(anode)에 연료가 정격출력조건의 10% 미만으로 공급되는 제 2 단계(S2); 제 1 엔진 모드에 있는 엔진(100)의 배기가스가 연료전지 스택(200)의 공기극(cathode)에 공급되어 연료전지 스택(200)을 예열하고, 연료전지 스택(200)의 연료극(anode)에 연료가 정격출력조건의 10% 이상으로 공급되는 제 3 단계(S3); 및 제 2 엔진 모드에 있는 엔진(100)의 배기가스가 연료전지 스택(200)의 공기극(cathode)에 공급되어 연료전지 스택(200)을 예열하고, 연료전지 스택(200)의 연료극(anode)에 연료가 정격출력조건의 10% 이상으로 공급되는 제 4 단계(S4)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예열운전 방법을 제공한다.
Int. CL H01M 8/04 (2016.01)
CPC H01M 8/04268(2013.01) H01M 8/04268(2013.01) H01M 8/0426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37934 (2014.10.13)
출원인 한국기계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653372-0000 (2016.08.26)
공개번호/일자 10-2016-0043631 (2016.04.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90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0.13)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강상규 대한민국 세종특별자치시 누리로 *
2 송한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관악구
3 안국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이영덕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송성진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구로구
6 이강훈 대한민국 경기 여주시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이룸리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평대로 ***, *층 (반포동)
2 특허법인이룸 대한민국 서울시 서초구 사평대로 ***, *층(반포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기계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0.13 수리 (Accepted) 1-1-2014-0973926-94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6.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8.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5-0065276-76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8.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560959-06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5.10.19 수리 (Accepted) 1-1-2015-1005830-85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5.11.19 수리 (Accepted) 1-1-2015-1129728-00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5.12.11 수리 (Accepted) 1-1-2015-1217362-80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1.19 수리 (Accepted) 1-1-2016-0060356-89
9 지정기간연장 관련 안내서
Notification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16.0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6-0009960-09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2.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168923-66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2.19 수리 (Accepted) 1-1-2016-0168920-29
12 [복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6.04.01 수리 (Accepted) 1-1-2016-0317261-01
1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6.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473658-84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1.28 수리 (Accepted) 4-1-2017-5193093-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엔진과 연료전지를 포함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예열운전 방법에 있어서,제 1 엔진 모드에 있는 엔진(100)의 배기가스와 열교환된 N2가 연료전지 스택(200)의 공기극(cathode)을 순환하여 연료전지 스택(200)을 예열하는 제 1 단계(S1);제 1 엔진 모드에 있는 엔진(100)의 배기가스가 연료전지 스택(200)의 공기극(cathode)에 공급되어 연료전지 스택(200)을 예열하고, 연료전지 스택(200)의 연료극(anode)에 연료가 정격출력조건의 10% 미만으로 공급되는 제 2 단계(S2);제 1 엔진 모드에 있는 엔진(100)의 배기가스가 연료전지 스택(200)의 공기극(cathode)에 공급되어 연료전지 스택(200)을 예열하고, 연료전지 스택(200)의 연료극(anode)에 연료가 정격출력조건의 10% 이상으로 공급되는 제 3 단계(S3); 및제 2 엔진 모드에 있는 엔진(100)의 배기가스가 연료전지 스택(200)의 공기극(cathode)에 공급되어 연료전지 스택(200)을 예열하고, 연료전지 스택(200)의 연료극(anode)에 연료가 정격출력조건의 10% 이상으로 공급되는 제 4 단계(S4)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예열운전 방법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 1 단계의 상기 제 1 엔진 모드는 스파크 점화 또는 압축착화 점화 방식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예열운전 방법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 1 단계의 상기 엔진(100)은 전력을 생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예열운전 방법
4 4
삭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 2 단계의 상기 제 1 엔진 모드는 스파크 점화 또는 압축착화 점화 방식인 것을 특징을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예열운전 방법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 2 단계의 상기 엔진(100)은 전력을 생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예열운전 방법
7 7
삭제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 3 단계의 제 1 엔진 모드는 스파크 점화 또는 압축착화 점화 방식인 것을 특징을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예열운전 방법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 3 단계의 상기 엔진(100)과 상기 연료전지 스택(200)은 전력을 생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예열운전 방법
10 10
삭제
11 11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 4 단계의 제 2 엔진 모드는 HCCI(Homogeneous Charge Compression Ignition) 방식인 것을 특징을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예열운전 방법
12 12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제 4 단계의 상기 엔진(100)과 상기 연료전지 스택(200)은 전력을 생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예열운전 방법
13 13
삭제
14 14
제1항에 있어서,제 1 엔진 모드는 스파크 점화 또는 압축착화 점화 방식이고,제 2 엔진 모드는 HCCI 방식인 것을 특징을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예열운전 방법
15 15
제1항에 있어서,연료전지 스택(200)은 용융탄산염형 연료전지(MCFC) 또는 고체산화물형 연료전지(SOFC)이고,제 1 단계(S1)에서 연료전지 스택(200)의 온도를 25℃ 내지 500℃로 승온시키고,제 2 단계(S2)에서 연료전지 스택(200)의 온도를 500℃ 내지 590℃로 승온시키고, 제 3 단계(S3)에서 연료전지 스택(200)의 온도를 590℃ 내지 600℃로 승온시키고,제 4 단계(S4)에서 연료전지 스택(200)의 온도를 600℃ 이상으로 승온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예열운전 방법
16 16
제1항에 있어서,제 1 단계(S1)와 제 2 단계(S2)에서 상기 엔진(100)은 전력을 생산하고,제 3 단계(S3)와 제 4 단계(S4)에서 상기 엔진(100)과 상기 연료전지 스택(200)은 전력을 생산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예열운전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기계연구원 플랜트엔지니어링핵심기술개발 100kW급 고온 연료전지-엔진 하이브리드 발전시스템 엔지니어링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