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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composite railway bogie frame manufacturing method using resin flow)

  • 기술번호 : KST2016010165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에 관한 것으로; 강화섬유로 이루어지는 종축지지대용 채움재 및 횡축지지대용 채움재를 결합하여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용 기본구조재를 형성하는 단계;와 상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용 기본구조재를 종축지지대를 성형하기 위한 제1 및 제2종축지지대 성형부와 횡축지지대를 성형하기 위한 횡축지지대 성형부가 형성되며 혼합수지를 주입 및 배출하기 위한 주입구 및 퇴출구가 분산 배치되는 성형 몰드에 설치하고, 상기 주입구를 통해 상기 제1 및 제2종축지지대 성형부와 횡축지지대 성형부로 상기 혼합수지를 주입하고 경화하는 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H 형상의 철도차량용 섬유강화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을 제작시 성형 몰드 내부에서 원활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주입구와 퇴출구의 위치를 최적으로 배치하여 성형 몰드 내부 유동성이 향상되어 성형시간의 단축과 우수한 품질의 제품을 얻을 수 있다.
Int. CL B29C 39/10 (2006.01) B61F 5/52 (2006.01) B29C 39/26 (2006.01) B29C 70/04 (2006.01)
CPC B29C 39/10(2013.01) B29C 39/10(2013.01) B29C 39/10(2013.01) B29C 39/10(2013.01) B29C 39/10(2013.01) B29C 39/10(2013.01) B29C 39/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51102 (2014.11.03)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053297 (2016.05.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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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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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1.03)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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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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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정석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2 김무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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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국진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송도과학로 **, A동 ***호(송도동, 송도테크노파크IT센터)(특허법인아이더스)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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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1.03 수리 (Accepted) 1-1-2014-1055919-1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9.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11.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5-0095623-64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806489-41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1.1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044188-39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1.14 수리 (Accepted) 1-1-2016-0044191-77
7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6.05.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94520-17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6.30 수리 (Accepted) 1-1-2016-0635555-99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6.06.30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635541-50
10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6.07.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502647-5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강화섬유로 이루어지는 종축지지대용 채움재 및 횡축지지대용 채움재를 결합하여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용 기본구조재를 형성하는 단계;와상기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용 기본구조재를 종축지지대를 성형하기 위한 제1 및 제2종축지지대 성형부와 횡축지지대를 성형하기 위한 횡축지지대 성형부가 형성되며 혼합수지를 주입 및 배출하기 위한 주입구 및 퇴출구가 분산 배치되는 성형 몰드에 설치하고, 상기 주입구를 통해 상기 제1 및 제2종축지지대 성형부와 횡축지지대 성형부로 상기 혼합수지를 주입하고 경화하는 단계;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종축지지대용 채움재는 다수의 복합소재 리브부 및 코어부와, 상기 리브부 및 코어부 사이의 공간을 메우는 포상물질(foam)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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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복합소재 리브부 및 코어부는 탄소섬유, 유리섬유, 아라미드 섬유 또는 이들의 혼합재인 강화섬유가 기지재료에 함침된 프리프레그(prepreg)를 적층하여 경화시키거나, 강화섬유 프리폼(preform)에 수지를 주입하여 경화시킨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4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횡축지지대용 채움재는 탄소섬유, 유리섬유, 아라미드 섬유 또는 이들의 혼합재인 강화섬유에 에폭시, 폴리에스터 및 페놀 등의 기지재료에 함침된 프리프레그(prepreg)를 적층하여 제작하거나 또는 금속재로 제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혼합수지는 에폭시, 폴리에스터, 페놀 수지 중 어느 하나의 순수수지와 경화제가 혼합된수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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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성형 몰드는 2개의 종축지지대를 성형하기 위한 제1 및 제2종축지지대 성형부와, 상기 제1 및 제2종축지지대 성형부와 연통되며 종축지지대를 연결하는 횡축지지대를 성형하기 위한 횡축지지대 성형부가 형성되며, 상부몰드와 하부몰드로 분할 제작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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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기본구조재를 형성하는 단계 이후 혼합수지를 주입하고 경화하는 단계 이전에, 상기 종축지지대용 채움재와 횡축지지대용 채움재를 체결하여서 이루어지는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용 기본구조재의 표면에 프리폼(prefrom)을 적층하여 스킨부를 더 형성하는 3단계;가 포함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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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성형 몰드에는 제1종축지지대 성형부의 상부 양단에 혼합수지를 주입하기 위한 주입구가 배치되고, 제2종축지지대 성형부의 상부 양단에 혼합수지를 퇴출시키기 위한 퇴출구가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9 9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성형 몰드에는 횡축지지대 성형부 중앙 상부에 혼합수지를 주입하기 위한 주입구가 배치되고, 제1 및 제2종축지지대 성형부의 상부 양단에 혼합수지를 퇴출시키기 위한 퇴출구가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10 10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성형 몰드에는 제1 및 제2종축지지대 성형부의 상부 양단과 횡축지지대 성형부 중앙 상부에 혼합수지를 주입하기 위한 주입구가 배치되고, 제1 및 제2종축지지대 성형부의 하부 중앙에 혼합수지를 퇴출시키기 위한 퇴출구가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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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성형 몰드에는 제1 및 제2종축지지대 성형부의 상부 양단에 혼합수지를 주입하기 위한 주입구가 배치되고, 제1 및 제2종축지지대 성형부의 하부 중앙과 횡축지지대 성형부 중앙 하부에 혼합수지를 퇴출시키기 위한 퇴출구가 배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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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혼합수지를 주입 및 배출하는 주입구와 퇴출구의 압력차가 1기압 이상 조건을 유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13 1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주입구는 복수가 구비되며 상기 주입구별로 압력차가 존재하는 조건하에서 상기 혼합수지가 주입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14 1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퇴출구는 복수가 구비되며 상기 퇴출구별로 압력차가 존재하는 조건하에서 상기 혼합수지가 배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15 1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주입구와 퇴출구의 홀직경은 20mm이상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수지이송법을 이용한 철도차량용 복합소재 대차프레임의 제작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