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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각륜구동 독립차륜대차의 곡선구간 차륜 제어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Each wheel control system and a control method of the independently rotating wheel bogie for railway vehicle in the curved)

  • 기술번호 : KST2016010166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철도차량 각륜구동 독립차륜대차의 곡선구간 차륜 제어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영구자석동기 전동기 적용 철도차량 각륜구동 독립차륜대차의 곡선구간 차륜 제어시스템 및 그 제어방법에 관한 것이다. 상술한 바에 의하면, 철도차량 각륜구동 독립차륜대차(100)의 곡선구간 차륜 제어시스템에 있어서, 기 설정된 노선데이터를 저장하는 노선정보부와, 상기 노선데이터에 해당되는 곡선선로 반경구간에서의 각 차륜의 요구 회전속도를 산출하는 상위제어부와, 상기 상위제어부로부터 산출한 각 차륜의 요구 회전속도 제어신호를 인가받아 차륜의 속도를 제어하는 구동용 인버터부를 포함한다.
Int. CL B61F 3/16 (2006.01) B61F 5/38 (2006.01)
CPC B61F 5/38(2013.01) B61F 5/3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51491 (2014.11.03)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659872-0000 (2016.09.20)
공개번호/일자 10-2016-0053344 (2016.05.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927)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1.03)
심사청구항수 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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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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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찬배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2 이병송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3 김재희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4 이준호 대한민국 경기도 군포시
5 이수길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분당구
6 정신명 대한민국 경기도 용인시 수지구
7 이승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노원구
8 백제훈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9 이경표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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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2 이우영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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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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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1.03 수리 (Accepted) 1-1-2014-1058482-85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9.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10.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5-0088080-18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11.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759858-04
5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1.04 수리 (Accepted) 1-1-2016-0004342-48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2.02 수리 (Accepted) 1-1-2016-0112841-75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3.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205174-88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3.02 수리 (Accepted) 1-1-2016-0205156-66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3.02 수리 (Accepted) 1-1-2016-0205148-01
10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6.07.0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477524-68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7.26 수리 (Accepted) 1-1-2016-0727180-51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6.07.26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727173-31
1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Registration
2016.08.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593233-75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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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각륜구동 독립차륜대차의 곡선구간 차륜 제어시스템에 있어서,기 설정된 노선데이터를 저장하는 노선정보부;상기 노선데이터에 해당되는 곡선선로 반경구간에서의 각 차륜의 요구 회전속도를 산출하는 상위제어부; 및상기 상위제어부로부터 산출한 각 차륜의 요구 회전속도 제어신호를 인가받아 차륜의 속도를 제어하는 구동용 인버터부;를 포함하며,각 차륜을 독립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레일상 곡선 구간에 설치되어 곡선 구간의 시작지점 정보 및 끝나는 지점 정보를 전달하는 알림용 마그넷; 및상기 알림용 마그넷을 감지할 수 있도록 독립차륜대차의 진행방향 선두에 알림용 마그넷과 대향이 되도록 하는 마그넷 검측용 홀센서;를 더 포함하며,상기 독립차륜대차는 각 차륜에 영구자석동기 전동기가 독립적으로 장착되고, 상기 영구자석 동기 전동기의 구동을 위한 인버터가 각 차륜을 제어하기 위한 제어기가 각 차륜에 독립적으로 장착되며,상기 상위제어부는 곡선선로 반경구간에서의 선로반경과 열차허용속도값으로 좌측 차륜과 우측 차륜의 각 요구 회전속도를 각각 제어하여 대차를 조향하되, 독립차륜대차의 앞 차륜과 뒤 차륜은 조향링크로 연결되어 있으며, 조향링크에는 수축과 이완이 되는 요 댐퍼가 장착되어 있어서 곡선구간을 주행 시 곡선구간 내측 조향링크의 요 댐퍼는 수축을 하고 외측 조향링크의 요 댐퍼는 이완하도록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각륜구동 독립차륜대차의 곡선구간 차륜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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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상위제어부(300)는,미리 설정된 노선데이터를 근거로 해당되는 곡선선로 반경 구간에서의 선로반경 R과 열차 허용속도 V값을 토대로 대차의 좌측 차륜과 우측 차륜의 각 요구 회전속도를 산출하는 산출모듈(310); 및상기 산출모듈의 각 요구 회전속도를 상기 구동용 인버터부로 각 회전속도명령신호를 전달하는 제어명령모듈(320);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각륜구동 독립차륜대차의 곡선구간 차륜 제어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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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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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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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차량 각륜구동 독립차륜대차(100)의 곡선구간 차륜 제어방법에 있어서,(a) 기 설정된 노선데이터에 따라 상기 독립차륜대차가 곡선주행 구간 진입을 감지하는 단계;(b) 상기 기 설정된 노선데이터에 따른 곡선선로 반경구간에서의 각 차륜의 요구 회전속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c) 상기 각 차륜의 요구 회전속도에 따라 각 차륜의 요구 회전속도 제어신호로 각 차륜의 속도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며, 상기 제 (a) 단계는 기 설정된 노선데이터에 따라 상기 독립차륜대차가 곡선주행 구간 진입을 감지하되, 각 차륜을 독립적으로 제어하기 위해 알림용 마그넷이 레일상 곡선 구간의 시작지점 정보 및 끝나는 지점 정보를 독립차륜대차의 진행방향 선두에 알림용 마그넷과 대향이 되도록 하는 마그넷 검측용 홀센서로 전달하여 감지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 (c) 단계는 상기 독립차륜대차의 차륜을 연결하는 내측 조향링크에 장착된 요 댐퍼는 수축을 하고, 외측 조향링크에 장착된 요 댐퍼는 이완을 하여 대차를 조향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각륜구동 독립차륜대차(100)의 곡선구간 차륜 제어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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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6 항에 있어서,상기 제 (b) 단계는,(b-1) 미리 설정된 노선데이터를 근거로 해당되는 곡선선로 반경 구간에서의 선로반경 R과 열차 허용속도 V값을 토대로 대차의 좌측 차륜과 우측 차륜의 각 요구 회전속도를 산출하는 단계; 및 (b-2) 각 요구 회전속도를 구동용 인버터부로 각 회전속도명령신호를 전달하는 제어명령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철도차량 각륜구동 독립차륜대차(100)의 곡선구간 차륜 제어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