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
1
철도 열차차량이 주행하는 한 쌍의 레일(3)이 동시에 설치되며 자갈층(4)으로 이루어진 자갈궤도에 사용되는 침목(1)으로서, 레일(3)이 연장되는 방향과 직교하는 방향인 횡방향으로 연장되며 연직두께를 가지는 콘크리트 부재로 제작되어 상면에 한 쌍의 레일이 동시에 결합되는 콘크리트 빔(10)과, 상기 콘크리트 빔(10)과 함께 횡방향으로 연장된 강재 빔(20)으로 이루어지며; 강재 빔(20)은 연직방향으로 합성상부와 매립하부로 구분되며; 강재 빔(20)의 합성상부가 콘크리트 빔의 내부에 매립됨으로써 강재 빔(20)과 콘크리트 빔(10)이 일체화되어 합성된 구성을 가지며, 자갈궤도에 사용될 때 강재 빔(20)의 매립하부는 자갈궤도의 자갈층(4)에 매립되어 강재 빔(20)의 매립하부는 자갈층(4)의 자갈입자 속에 위치하여 자갈층(4)의 자갈이 유동하는 것을 억제하고, 콘크리트 빔(10)은 그 하면이 자갈층(4)의 상면에 접한 상태로 자갈층(4) 위에 놓이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
|
2 |
2
제1항에 있어서, 강재 빔(20)은 상부플랜지(21), 웨브(22) 및 하부플랜지(23)로 이루어진 I빔으로 이루어지며; 상부플랜지(21)와 웨브(22)의 상부가 콘크리트 빔(10)에 매립되는 강재 빔(20)의 합성상부에 해당하여, 웨브(22)의 하부와 하부플랜지(23)가 자갈궤도의 자갈층에 매립되는 매립하부에 해당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
|
3 |
3
제2항에 있어서, 강재 빔(20)의 하부플랜지(23) 하면에는 자갈파쇄경감용 패드(30)가 더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
|
4 |
4
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 강재 빔(20)의 측면에서 상부플랜지(21)와 하부플랜지(23) 사이에는 좌굴방지 보강판(24)이 일체로 더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
|
5 |
5
제4항에 있어서, 좌굴방지 보강판(24)은 횡방향으로 복수개가 간격을 두고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
|
6 |
6
제1항 내지 제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콘크리트 빔(10)의 하면에는 자갈파쇄경감용 패드(30)가 더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
|
7 |
7
노반(200); 노반(200) 위에 자갈입자가 포설되어 형성된 자갈층(4); 및철도 열차차량이 주행하는 한 쌍의 레일(3)을 동시에 지지하도록 자갈층(4)에 설치되는 침목을 포함하여 구성되며; 침목은, 레일이 연장되는 방향과 직교하는 방향인 횡방향으로 연장되며 연직두께를 가지는 콘크리트 부재로 제작되어 상면에 레일(3)이 결합되는 콘크리트 빔(10), 및 상기 콘크리트 빔(10)과 함께 횡방향으로 연장된 강재 빔(20)으로 이루어진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1)으로 구성되는데;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1)에서 강재 빔(20)은 연직방향으로 합성상부와 매립하부로 구분되며; 강재 빔(20)의 합성상부가 콘크리트 빔(10)의 내부에 매립됨으로써 강재 빔(20)과 콘크리트 빔(10)이 일체화되어 합성되며; 콘크리트 빔(10)의 하면은 자갈층(4)의 상면에 접하여 위치하게 되고, 콘크리트 빔(20)을 제외한 강재 빔(20)의 매립하부는 모두 자갈층(4)에 매립되어 자갈층(4)의 자갈입자 속에 위치하여 자갈층(4)의 자갈이 유동하는 것을 억제하도록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1)이 자갈층에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갈궤도
|
8 |
8
제7항에 있어서, 강재 빔(20)은 상부플랜지(21), 웨브(22) 및 하부플랜지(23)로 이루어진 I빔으로 이루어지며; 상부플랜지(21)와 웨브(22)의 상부가 콘크리트 빔(10)에 매립되는 강재 빔(20)의 합성상부에 해당하여, 웨브(22)의 하부와 하부플랜지(23)가 자갈궤도의 자갈층에 매립되는 매립하부에 해당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갈궤도
|
9 |
9
제8항에 있어서, 강재 빔(20)의 하부플랜지(23) 하면에는 자갈파쇄경감용 패드(30)가 더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갈궤도
|
10 |
10
제8항 또는 제9항에 있어서, 강재 빔(20)의 측면에서 상부플랜지(21)와 하부플랜지(23) 사이에는 좌굴방지 보강판(24)이 일체로 더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갈궤도
|
11 |
11
제10항에 있어서, 좌굴방지 보강판(24)은 횡방향으로 복수개가 간격을 두고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갈궤도
|
12 |
12
제7항 내지 제9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콘크리트 빔(10)의 하면에는 자갈파쇄경감용 패드(30)가 더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갈궤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