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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콘크리트 합성 침목 및 이를 이용한 자갈궤도(Steel-Concrete Composite Sleeper and Railway Ballasted Track using such Composite Sleeper)

  • 기술번호 : KST2016010289
  • 담당센터 : 경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1-8006-157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강재 빔과 콘크리트 부재가 일체로 합성된 구조를 가짐으로써 궤도의 전체 높이를 줄일 수 있으며, 그에 따라 터널의 굴착 높이 감소, 교량의 하중 경감 등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과, 이를 이용하여 구축되는 자갈궤도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강재 빔(20)과 콘크리트 빔(10)으로 이루어지며; 강재 빔(20)의 합성상부가 콘크리트 빔(10)의 내부에 매립됨으로써 강재 빔(20)과 콘크리트 빔(10)이 일체화되어 합성된 구성을 가지는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1)이 제공되며, 더 나아가, 노반(200) 위에 형성된 자갈층(4)의 상면에 콘크리트 빔(10) 하면이 접하여 위치하게 되고, 콘크리트 빔(20)을 제외한 강재 빔(20)의 매립하부는 모두 자갈층(4)에 매립되어 있도록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1)이 자갈층에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갈궤도가 제공된다.
Int. CL E01B 3/26 (2006.01) E01B 1/00 (2006.01) E01B 2/00 (2006.01)
CPC E01B 3/26(2013.01) E01B 3/26(2013.01) E01B 3/2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54497 (2014.11.07)
출원인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673957-0000 (2016.11.02)
공개번호/일자 10-2016-0054900 (2016.05.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1108)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1.07)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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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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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장승엽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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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영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
2 이준서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종로*길 ** **층 케이씨엘특허법률사무소 (수송동, 석탄회관빌딩)(법무법인케이씨엘)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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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철도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의왕시 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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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1.07 수리 (Accepted) 1-1-2014-1075165-60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9.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11.10 수리 (Accepted) 9-1-2015-0069266-4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3.3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235271-03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5.3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517665-7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5.30 수리 (Accepted) 1-1-2016-0517651-39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0.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71173-54
8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6.11.01 수리 (Accepted) 1-1-2016-106447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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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철도 열차차량이 주행하는 한 쌍의 레일(3)이 동시에 설치되며 자갈층(4)으로 이루어진 자갈궤도에 사용되는 침목(1)으로서, 레일(3)이 연장되는 방향과 직교하는 방향인 횡방향으로 연장되며 연직두께를 가지는 콘크리트 부재로 제작되어 상면에 한 쌍의 레일이 동시에 결합되는 콘크리트 빔(10)과, 상기 콘크리트 빔(10)과 함께 횡방향으로 연장된 강재 빔(20)으로 이루어지며; 강재 빔(20)은 연직방향으로 합성상부와 매립하부로 구분되며; 강재 빔(20)의 합성상부가 콘크리트 빔의 내부에 매립됨으로써 강재 빔(20)과 콘크리트 빔(10)이 일체화되어 합성된 구성을 가지며, 자갈궤도에 사용될 때 강재 빔(20)의 매립하부는 자갈궤도의 자갈층(4)에 매립되어 강재 빔(20)의 매립하부는 자갈층(4)의 자갈입자 속에 위치하여 자갈층(4)의 자갈이 유동하는 것을 억제하고, 콘크리트 빔(10)은 그 하면이 자갈층(4)의 상면에 접한 상태로 자갈층(4) 위에 놓이게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
2 2
제1항에 있어서, 강재 빔(20)은 상부플랜지(21), 웨브(22) 및 하부플랜지(23)로 이루어진 I빔으로 이루어지며; 상부플랜지(21)와 웨브(22)의 상부가 콘크리트 빔(10)에 매립되는 강재 빔(20)의 합성상부에 해당하여, 웨브(22)의 하부와 하부플랜지(23)가 자갈궤도의 자갈층에 매립되는 매립하부에 해당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
3 3
제2항에 있어서, 강재 빔(20)의 하부플랜지(23) 하면에는 자갈파쇄경감용 패드(30)가 더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
4 4
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 강재 빔(20)의 측면에서 상부플랜지(21)와 하부플랜지(23) 사이에는 좌굴방지 보강판(24)이 일체로 더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
5 5
제4항에 있어서, 좌굴방지 보강판(24)은 횡방향으로 복수개가 간격을 두고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
6 6
제1항 내지 제3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콘크리트 빔(10)의 하면에는 자갈파쇄경감용 패드(30)가 더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
7 7
노반(200); 노반(200) 위에 자갈입자가 포설되어 형성된 자갈층(4); 및철도 열차차량이 주행하는 한 쌍의 레일(3)을 동시에 지지하도록 자갈층(4)에 설치되는 침목을 포함하여 구성되며; 침목은, 레일이 연장되는 방향과 직교하는 방향인 횡방향으로 연장되며 연직두께를 가지는 콘크리트 부재로 제작되어 상면에 레일(3)이 결합되는 콘크리트 빔(10), 및 상기 콘크리트 빔(10)과 함께 횡방향으로 연장된 강재 빔(20)으로 이루어진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1)으로 구성되는데;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1)에서 강재 빔(20)은 연직방향으로 합성상부와 매립하부로 구분되며; 강재 빔(20)의 합성상부가 콘크리트 빔(10)의 내부에 매립됨으로써 강재 빔(20)과 콘크리트 빔(10)이 일체화되어 합성되며; 콘크리트 빔(10)의 하면은 자갈층(4)의 상면에 접하여 위치하게 되고, 콘크리트 빔(20)을 제외한 강재 빔(20)의 매립하부는 모두 자갈층(4)에 매립되어 자갈층(4)의 자갈입자 속에 위치하여 자갈층(4)의 자갈이 유동하는 것을 억제하도록 강콘크리트 합성 침목(1)이 자갈층에 설치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갈궤도
8 8
제7항에 있어서, 강재 빔(20)은 상부플랜지(21), 웨브(22) 및 하부플랜지(23)로 이루어진 I빔으로 이루어지며; 상부플랜지(21)와 웨브(22)의 상부가 콘크리트 빔(10)에 매립되는 강재 빔(20)의 합성상부에 해당하여, 웨브(22)의 하부와 하부플랜지(23)가 자갈궤도의 자갈층에 매립되는 매립하부에 해당하는 구성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갈궤도
9 9
제8항에 있어서, 강재 빔(20)의 하부플랜지(23) 하면에는 자갈파쇄경감용 패드(30)가 더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갈궤도
10 10
제8항 또는 제9항에 있어서, 강재 빔(20)의 측면에서 상부플랜지(21)와 하부플랜지(23) 사이에는 좌굴방지 보강판(24)이 일체로 더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갈궤도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좌굴방지 보강판(24)은 횡방향으로 복수개가 간격을 두고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갈궤도
12 12
제7항 내지 제9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콘크리트 빔(10)의 하면에는 자갈파쇄경감용 패드(30)가 더 구비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갈궤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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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철도기술연구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주요사업 저비용 고성능 철도인프라 기술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