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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금 및 딤플이 복합된 하이브리드 타입 저마찰 부재 및 이를 구비한 자동차 엔진(HYBRID TYPE LOW FRICTION MATERIALS MIXED PLATING LAYER AND DIMPLE AND AUTOMOTIVE ENGINE WITH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601049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도금 및 딤플이 복합된 하이브리드 타입 저마찰 부재 및 이를 구비한 자동차 엔진에 관한 것으로, 전기도금에 의해 우수한 저마찰 특성을 갖는 도금층을 먼저 형성한 후, 그 도금층이 형성된 영역에 저마찰용 딤플 패턴을 복합적으로 형성시켜 저마찰 효과를 극대화한 것이다. 이같은 본 발명은 모재와; 표면접촉으로 일어나는 마찰을 줄이기 위해 상기 모재 표면에 전기도금에 의해 형성된 도금층과; 표면접촉으로 일어나는 마찰을 더욱 줄일 수 있도록 상기 도금층에 형성된 다수의 딤플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Int. CL F02F 1/20 (2006.01.01) F02F 3/10 (2006.01.01) C25D 5/20 (2006.01.01) C25D 7/10 (2006.01.01) B23K 26/55 (2014.01.01)
CPC F02F 1/20(2013.01) F02F 1/20(2013.01) F02F 1/20(2013.01) F02F 1/20(2013.01) F02F 1/2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54510 (2014.11.07)
출원인 선문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63232-0000 (2016.09.29)
공개번호/일자 10-2016-0054906 (2016.05.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10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1.07)
심사청구항수 1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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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선문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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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수완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2 김성호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동남구
3 조성훈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4 트리파티 카젠드라 네팔 충청남도 아산시
5 정상훈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6 김태호 대한민국 충청남도 천안시 서북구
7 고빈다 가왈리 네팔 충청남도 아산시
8 최진혁 대한민국 충청남도 아산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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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기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2 오위환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강남대로**길 **, *층 (반포동, 새로나빌딩)(스카이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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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선문대학교 산학협력단 충청남도 아산시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1.07 수리 (Accepted) 1-1-2014-1075195-29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4.11.2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4-0205181-11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4.12.10 수리 (Accepted) 1-1-2014-1202083-61
4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03.10 수리 (Accepted) 1-1-2015-0233294-14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09.11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627039-10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5.11.11 수리 (Accepted) 1-1-2015-1098503-17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5.12.11 수리 (Accepted) 1-1-2015-1215679-01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1.11 수리 (Accepted) 1-1-2016-0029177-30
9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2.11 수리 (Accepted) 1-1-2016-0137249-85
10 지정기간연장 관련 안내서
Notification for Extension of Designated Period
2016.02.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6-0024115-42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3.11 수리 (Accepted) 1-1-2016-0236517-61
12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3.11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236540-12
13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6.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465321-71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8.26 수리 (Accepted) 4-1-2019-5169188-72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모재와;표면접촉으로 일어나는 마찰을 줄이기 위해 상기 모재 표면에 전기도금에 의해 형성된 도금층과;표면접촉으로 일어나는 마찰을 더욱 줄일 수 있도록 상기 도금층에 형성된 다수의 딤플을 포함하며,상기 도금층의 형성을 위한 전기도금시 전해질 용액에 초음파를 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타입 저마찰 부재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딤플은 상기 도금층이 형성된 이후에 상기 도금층이 형성된 영역에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타입 저마찰 부재
3 3
제2항에 있어서,상기 딤플은 상기 도금층의 두께를 초과하지 않는 깊이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타입 저마찰 부재
4 4
제3항에 있어서,상기 도금층의 두께는 1
5 5
제3항에 있어서,상기 도금층은 Ni-SiC를 소재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타입 저마찰 부재
6 6
삭제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초음파는 150 내지 250W 전력 범위 내에서 30 내지 58 kHz 주파수 범위로 가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타입 저마찰 부재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기도금은 펄스 전류(pulse current)를 인가하는 펄스 전기도금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타입 저마찰 부재
9 9
제3항에 있어서,상기 도금층은 Ni 소재로 이루어진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타입 저마찰 부재
10 10
제3항에 있어서,상기 딤플의 직경은 10 내지 400μm 범위 내에 속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타입 저마찰 부재
11 11
제10항에 있어서,서로 이웃한 딤플들의 간격은 120 내지 180μm 범위 내에 속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타입 저마찰 부재
12 12
제10항에 있어서,상기 딤플의 깊이는 상기 딤플 직경의 0
13 13
제10항에 있어서,상기 딤플은 레이저 조사에 의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타입 저마찰 부재
14 1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딤플에는 베어링 특성을 갖도록 구형의 고체 윤활입자가 수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타입 저마찰 부재
15 15
제14항에 있어서,상기 고체 윤활입자의 표면에는 액체 윤활제를 수용하기 위한 다수의 미세 오일포켓이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타입 저마찰 부재
16 16
제14항에 있어서,상기 고체 윤활입자의 표면에는 액체 윤활제가 도포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타입 저마찰 부재
17 17
제15항에 있어서,상기 딤플의 입구 폭은 상기 고체 윤활입자의 최대 직경보다 좁게 형성되어 상기 고체 윤활입자의 이탈을 방지하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타입 저마찰 부재
18 18
제1항 내지 제5항, 및 제7항 내지 제17항 중 어느 한 항의 저마찰 부재를 사용한 자동차 엔진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선문대학교 산학협력단 미래융합파이오니아사업 상어 표피를 모방한 저마찰 내마모성 소재 공정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