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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대칭 덕트 및 핀구조물의 결합을 통한 선박 유동 제어 장치(Flow control device combined with asymmetric duct and fins for energy saving of ship)

  • 기술번호 : KST2016010679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부채꼴 형상의 덕트와 핀구조물의 상호작용을 통해 선미 유동장의 흐름을 개선하여 선박의 에너지를 절감할 있도록 하는 장치를 제공한다.
Int. CL B63H 5/16 (2006.01) B63B 1/28 (2006.01)
CPC B63H 5/16(2013.01) B63H 5/16(2013.01) B63H 5/1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59220 (2014.11.14)
출원인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058369 (2016.05.25)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1.14)
심사청구항수 15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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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영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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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광수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김유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윤식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김진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5 안해성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6 이영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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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동천 대한민국 서울시 강남구 테헤란로 **길 **, *층(대치동, 세풍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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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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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1.14 수리 (Accepted) 1-1-2014-1100823-82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4.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281190-15
3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6.06.2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457030-57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6.28 수리 (Accepted) 4-1-2017-0034176-95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1.23 수리 (Accepted) 4-1-2018-5013167-10
6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7.10 수리 (Accepted) 4-1-2018-5131202-66
7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2.25 수리 (Accepted) 4-1-2020-5042665-74
8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0.20 수리 (Accepted) 4-1-2020-5235797-63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반경이 R인 프로펠러(30)의 전방에 위치하며, 덕트(10), 제1핀구조물(21), 제2핀구조물(22) 및 제3핀구조물(23)을 포함하는 비대칭 덕트 및 핀구조물의 결합을 통한 선박 유동 제어 장치로서,상기 덕트(10)는 부채꼴 형상으로 프로펠러 축 중심선의 상부에 위치하되 센터라인을 기준으로 우현 방향으로 비대칭이 되도록 설치되며,제1핀구조물(21)은 프로펠러 축 중심선에서 상기 덕트(10) 방향으로 뻗어나가 상기 덕트(10)의 좌측 끝단과 만나도록 설치되며,제2핀구조물(22)은 프로펠러 축 중심선에서 상기 덕트(10) 방향으로 뻗어나가 상기 덕트(10)의 우측 끝단과 만나도록 설치되며,제3핀구조물(23)은 프로펠러 축 중심선에서 상기 덕트(10)의 반대 방향으로 뻗어나가 상기 제1핀구조물(21)과 상기 제2핀구조물(22)의 사이에 위치하도록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대칭 덕트 및 핀구조물의 결합을 통한 선박 유동 제어 장치
2 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덕트(10)는 후단부의 반경이 0
3 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덕트(10)는 익형의 단면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대칭 덕트 및 핀구조물의 결합을 통한 선박 유동 제어 장치
4 4
제 3 항에 있어서,상기 덕트(10)는 단면의 앞날이 선수 방향을 뒷날이 선미 방향을 향하도록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대칭 덕트 및 핀구조물의 결합을 통한 선박 유동 제어 장치
5 5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덕트(10)는 받음각이 12~14도의 크기를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대칭 덕트 및 핀구조물의 결합을 통한 선박 유동 제어 장치
6 6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덕트(10)의 코드 길이는 부채꼴 형상의 호를 따라가면서 동일하게 유지되거나 변화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대칭 덕트 및 핀구조물의 결합을 통한 선박 유동 제어 장치
7 7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1핀구조물(21), 상기 제2핀구조물(22) 및 상기 제3핀구조물(23)은 익형의 단면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대칭 덕트 및 핀구조물의 결합을 통한 선박 유동 제어 장치
8 8
제 7 항에 있어서,상기 제1핀구조물(21), 상기 제2핀구조물(22) 및 상기 제3핀구조물(23)은 단면의 앞날이 선수 방향을 뒷날이 선미 방향을 향하도록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대칭 덕트 및 핀구조물의 결합을 통한 선박 유동 제어 장치
9 9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1핀구조물(21), 상기 제2핀구조물(22) 및 상기 제3핀구조물(23)은 받음각이 10~12도의 크기를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대칭 덕트 및 핀구조물의 결합을 통한 선박 유동 제어 장치
10 10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1핀구조물(21), 상기 제2핀구조물(22) 및 상기 제3핀구조물(23)은 서로 같거나 다른 받음각을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대칭 덕트 및 핀구조물의 결합을 통한 선박 유동 제어 장치
11 11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1핀구조물(21), 상기 제2핀구조물(22) 및 상기 제3핀구조물(23)은 서로 같거나 다른 코드 길이를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대칭 덕트 및 핀구조물의 결합을 통한 선박 유동 제어 장치
12 12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1핀구조물(21), 상기 제2핀구조물(22) 및 상기 제3핀구조물(23)은 서로 같거나 다른 간격으로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대칭 덕트 및 핀구조물의 결합을 통한 선박 유동 제어 장치
13 13
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제2핀구조물(22)은 우현에 설치되며, 상기 제1핀구조물(21)과 상기 제3핀구조물(23)은 좌현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대칭 덕트 및 핀구조물의 결합을 통한 선박 유동 제어 장치
14 14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제2핀구조물(22)은 우현 방향으로 수평하게 설치되며, 상기 제3핀구조물(23)은 상기 제2핀구조물(22)로부터 시계 방향으로 135도 만큼 이격하여 설치되며, 상기 제1핀구조물(21)은 상기 제3핀구조물(23)로부터 시계 방향으로 90도 만큼 이격하여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대칭 덕트 및 핀구조물의 결합을 통한 선박 유동 제어 장치
15 15
제 13 항에 있어서,상기 제2핀구조물(22)의 받음각은 상기 제1핀구조물(21)과 상기 제3핀구조물(23)의 받음각과 그 방향이 반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비대칭 덕트 및 핀구조물의 결합을 통한 선박 유동 제어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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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JP03213165 JP 일본 FAMILY
2 WO2016076488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FAMILY

DOCDB 패밀리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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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패밀리번호 국가코드 국가명 종류
1 CN207791102 CN 중국 DOCDBFAMILY
2 JP3213165 JP 일본 DOCDBFAMILY
3 WO2016076488 WO 세계지적재산권기구(WIPO)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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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산업통상자원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그린카등수송시스템산업핵심기술개발 에너지 절감을 위한 선박 저항감소 및 추진성능 향상 핵심기술 개발
2 해양수산부 한국해양과학기술원 부설 선박해양플랜트연구소 한국해양과학기술원연구운영비지원 선박 수중소음 모형시험을 위한 계측기반 구축연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