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꼬인 형태의 복합재 로드 제조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manufacturing composite twisted rod)

  • 기술번호 : KST2016010808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목적은 복합재 적층 구조물의 적층 방향 결합을 위한 Z-핀으로서 활용 가능한 복합재 로드를 제조하되, 상기 복합재 로드의 표면에 경제적이면서도 효과적으로 요철이 형성될 수 있도록 제조할 수 있는, 꼬인 형태의 복합재 로드 제조 장치 및 방법, 및 상기 장치에 의하여 제작된 꼬인 형태의 복합재 로드를 제공함에 있다.
Int. CL B29C 70/28 (2006.01) B29C 70/50 (2006.01)
CPC B29C 70/28(2013.01) B29C 70/28(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61486 (2014.11.19)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10-1689730-0000 (2016.12.20)
공개번호/일자 10-2016-0059682 (2016.05.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12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소멸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1.19)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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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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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최익현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황인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심은섭 대한민국 충청남도 논산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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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 플러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한밭대로 ***번지 (둔산동, 사학연금회관) **층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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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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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1.19 수리 (Accepted) 1-1-2014-1114091-39
2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5.01.19 수리 (Accepted) 1-1-2015-5003339-36
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5.02.02 수리 (Accepted) 1-1-2015-5005059-04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9.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11.10 수리 (Accepted) 9-1-2015-0072517-88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5.12.1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5-0876892-13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2.02 수리 (Accepted) 1-1-2016-0113274-65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2.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113240-13
9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6.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462853-23
10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8.19 수리 (Accepted) 1-1-2016-0806161-70
11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8.1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806144-04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2.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909313-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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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쓰레드(510)가 감겨진 권출수단(111)과, 각각이 상기 권출수단(111)을 내장하여 일측 끝단으로 상기 쓰레드(510)를 인출하도록 형성되며 서로 나란하게 배치되는 복수 개의 인출수단(112)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며,복수 개의 상기 인출수단(112) 각각 및 전체가 미리 결정된 궤적을 따라 회전 또는 이동함으로써 복수 개의 상기 쓰레드(510)를 미리 결정된 형태로 엮어 쓰레드 엮음체(520)로 형성하여 배출하는 엮음부(110);전방롤러(121), 상기 전방롤러(121)에 대하여 상기 쓰레드 엮음체(520)의 진행방향에 나란하게 이격 배치되며 상기 전방롤러(121)와 동일 방향으로 회전하는 후방롤러(122), 다수 개의 인발단위체(123a)들이 직렬 연결된 형태로 이루어지며 상기 전방롤러(121) 및 상기 후방롤러(122)에 지지되어 회전 이동하는 인발부 무한궤도(123)를 포함하여 이루어져, 상기 인발단위체(123a)에 상기 쓰레드 엮음체(520)가 끼워져 진행됨으로써 상기 쓰레드 엮음체(520)를 압축 및 인장하여 복합재 로드(500)로 형성시키는 인발부(120);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꼬인 형태의 복합재 로드 제조 장치
2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인발부(120)는상기 전방롤러(121) 및 상기 후방롤러(122)가 이격됨으로써 형성되는 상기 인발부 무한궤도(123)에 형성되는 한 쌍의 직선 구간 중, 상기 쓰레드 엮음체(520)의 진행 방향으로 진행하는 직선 구간을 진행 직선 구간(A)이라 하고, 나머지 직선 구간을 복귀 직선 구간(B)이라 할 때,상기 쓰레드 엮음체(520)는 상기 진행 직선 구간(A) 상의 상기 인발단위체(123a)에 끼워져 압축 및 인장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꼬인 형태의 복합재 로드 제조 장치
3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쓰레드(510)는탄소 섬유 다발로 이루어지는 얀(yarn) 또는 일방향 또는 직조된 강화 섬유에 수지가 예비 함침된 프리프레그(prepreg)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꼬인 형태의 복합재 로드 제조 장치
4 4
제 3항에 있어서, 상기 엮음부(110)는상기 쓰레드(510)가 얀일 경우,함침용 수지를 수용하며 상기 권출수단(111) 및 상기 인출수단(112)의 인출부 사이에 구비되어 상기 쓰레드(510)를 통과시키는 함침수단(114)을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꼬인 형태의 복합재 로드 제조 장치
5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인발단위체(123a)는원통형의 탄성재로 이루어지며, 상기 쓰레드 엮음체(520)의 직경보다 작은 직경을 가지며 중심을 관통하는 통공 형태로 이루어지는 중심통공부(124a) 및 상기 중심통공부(124a)에서 외측 끝단부까지 연장되는 슬릿 형태로 이루어지는 경로안내부(124b)가 형성되는 탄성부재(124),힌지에 의해 개폐되는 집게 형태로 이루어지며, 힌지의 일측은 상기 탄성부재(124)를 수용하여 압축하는 탄성부재수용부(125a)를 형성하고, 힌지의 타측은 하중수단수용부(125b)를 형성하는 압축집게(125),상기 하중수단수용부(125b)에 수용되며, 인장 및 수축이 가능한 형태로 이루어져 상기 탄성부재수용부(125a)를 개폐함으로써 상기 탄성부재(124)에 압축하중을 인가하는 하중수단(126)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꼬인 형태의 복합재 로드 제조 장치
6 6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인발부(120)는상기 쓰레드 엮음체(520)에 열을 가하는 가열수단(127)을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꼬인 형태의 복합재 로드 제조 장치
7 7
제 6항에 있어서, 상기 가열수단(127)은상기 인발단위체(123a) 내에 수용 배치되어, 상기 탄성부재(124) 내에 수용 배치된 상기 쓰레드 엮음체(520)에 열을 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꼬인 형태의 복합재 로드 제조 장치
8 8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인발단위체(123a)는상기 하중수단수용부(125b)에 수용되며, 상기 탄성부재수용부(125a)를 개방시키는 방향으로 복원력이 가해지도록 배치되는 복원수단(128)을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꼬인 형태의 복합재 로드 제조 장치
9 9
제 5항에 있어서, 상기 인발부(120)는상기 전방롤러(121) 및 상기 후방롤러(122)가 이격됨으로써 형성되는 상기 인발부 무한궤도(123)에 형성되는 한 쌍의 직선 구간 중, 상기 쓰레드 엮음체(520)의 진행 방향으로 진행하는 직선 구간을 진행 직선 구간(A)이라 하고, 나머지 직선 구간을 복귀 직선 구간(B)이라 할 때,상기 복귀 직선 구간(B) 상에 구비되어, 상기 쓰레드 엮음체(520)의 압축 및 인장 후 복귀되는 상기 인발단위체(123a) 상에 잔존하는 함침용 수지를 제거하는 세정수단(129)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꼬인 형태의 복합재 로드 제조 장치
10 10
제 9항에 있어서, 상기 세정수단(129)은상기 탄성부재(124) 내에 잔존하는 함침용 수지를 긁어내도록, 플레이트 형태로 이루어져 상기 복귀 직선 구간(B)을 통과하는 상기 인발단위체(123a)의 상기 경로안내부(124b)에 삽입되도록 배치되는 스크레이퍼(129a),상기 스크레이퍼(129a)에 의해 제거된 함침용 수지를 불어내어 제거하도록, 공기를 송풍하는 블로워(129b)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꼬인 형태의 복합재 로드 제조 장치
11 11
제 1항 내지 제 10항 중 선택되는 어느 한 항의 장치를 이용하는 꼬인 형태의 복합재 로드 제조 방법에 있어서,a) 복수 개의 상기 인출수단(112) 각각에 각각 상기 쓰레드(510)가 감긴 복수 개의 상기 권출수단(111)이 수용되는 단계;b) 복수 개의 상기 인출수단(112) 각각 및 전체가 미리 결정된 궤적을 따라 회전 또는 이동함으로써 복수 개의 상기 쓰레드(510)를 미리 결정된 형태로 엮어 쓰레드 엮음체(520)로 형성되는 단계;c) 상기 쓰레드 엮음체(520)가 상기 인발부(120)를 통과하면서 압축, 가열 및 인장되어, 상기 쓰레드 엮음체(520)를 형성하는 복수 개의 상기 쓰레드(510)들이 상기 복합재 로드(500)로 성형되어 인발되는 단계;를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꼬인 형태의 복합재 로드 제조 방법
12 12
제 11항에 있어서, 상기 꼬인 형태의 복합재 로드 제조 방법은상기 쓰레드(510)가 얀일 경우,상기 복합재 로드 제조 장치(100)가 함침용 수지를 수용하며 상기 권출수단(111) 및 상기 인출수단(112)의 인출부 사이에 구비되어 상기 쓰레드(510)를 통과시키는 함침수단(114)을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며,상기 a) 단계와 상기 b) 단계 사이에, 상기 쓰레드(510)가 상기 함침수단(114)을 통과하여 상기 쓰레드(510)에 수지가 함침되는 단계;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꼬인 형태의 복합재 로드 제조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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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기술 시드사업 복합재구조 접합강도 향상을 위한 Z-피닝 기술개발(I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