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탄소섬유강화복합소재 다층쉘 선체 구조재 개발을 위한 최적 탄소섬유량 결정 방법 및 시스템(Estimation system and method of optimum carbon fiber content of multi-layered composite for developing CFRP hull structures)

  • 기술번호 : KST2016010814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소형선박의 제작 시 이를 구성하는 탄소섬유강화복합소재를 국제표준에 기반하여 최적으로 설계하기 위한 기술로서, 국제표준에 기반하여 탄소섬유강화복합소재의 특성을 반영한 물성과 이에 따른 구조부재의 안전성을 만족함과 동시에 구조부재의 최적설계를 통해 탄소섬유강화복합소재의 설계를 최적화하기 위한 시스템과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설계하고자 하는 설계선의 주요제원으로부터 설계하중을 산출하는데 필요한 제원정보를 추출하고, 상기 설계하중을 산출하기 위한 설계면적을 결정하는 주요제원 분석부와, 선체설계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국제규정에 기반하여 상기 결정된 설계면적에 따른 최적의 설계하중을 결정하는 설계기준 결정부와, 선체설계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국제규정에 기반하여 상기 결정된 최적의 설계하중에 따른 상기 설계선의 외판 요구두께를 추정하는 요구두께 추정부와, 상기 추정된 외판 요구두께를 형성하기 위한 복합소재의 함침율 대비 최적 적층수를 결정하는 최적 적층수 결정부를 포함하는 시스템과, 그에 기반하여 실시되는 방법에 관한 발명이다.
Int. CL B63B 9/00 (2006.01) G06F 17/50 (2006.01)
CPC B63B 71/00(2013.01) B63B 71/00(2013.01) B63B 71/00(2013.01) B63B 71/0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61401 (2014.11.19)
출원인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76923-0000 (2016.11.10)
공개번호/일자 10-2016-0059655 (2016.05.2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111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1.19)
심사청구항수 8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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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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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오대균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남악*로**번길
2 이동건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3 강기문 대한민국 전라남도 해남군
4 황태호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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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전상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바우뫼로 ***, *층 (양재동, MJ빌딩)(시공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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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목포해양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1.19 수리 (Accepted) 1-1-2014-1113387-70
2 [대리인해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Dismissal of Sub-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5.04.20 수리 (Accepted) 1-1-2015-0382976-05
3 [대리인선임]대리인(대표자)에 관한 신고서
[Appointment of Agent] Report on Agent (Representative)
2015.05.26 수리 (Accepted) 1-1-2015-0503635-02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3.15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5.0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051529-95
6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5.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28459-37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7.04 수리 (Accepted) 1-1-2016-0644402-23
8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8.04 수리 (Accepted) 1-1-2016-0759846-44
9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09.05 수리 (Accepted) 1-1-2016-0863579-10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0.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959641-27
11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0.04 수리 (Accepted) 1-1-2016-0959604-48
12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0.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78412-80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11.23 수리 (Accepted) 4-1-2020-5263473-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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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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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하고자 하는 설계선의 주요제원을 입력하기 위한 주요제원 입력부;상기 설계선의 주요제원으로부터 설계하중을 산출하는데 필요한 제원정보를 추출하고, 상기 설계하중을 산출하기 위한 설계면적을 결정하는 주요제원 분석부;선체설계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국제규정에 기반하여 상기 결정된 설계면적에 따른 최적의 설계하중을 결정하는 설계기준 결정부;선체설계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국제규정에 기반하여 상기 결정된 최적의 설계하중에 따른 상기 설계선의 외판 요구두께를 추정하는 요구두께 추정부;상기 추정된 외판 요구두께를 형성하기 위한 복합소재의 함침율 대비 최적 적층수를 결정하는 최적 적층수 결정부; 그리고상기 최적 적층수 결정부에서 결정된 최적 적층수와, 상기 복합소재의 섬유 종류에 따른 최적 함침율을 출력하는 결과 출력부를 포함하되,상기 설계기준 결정부는,상기 선체설계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국제규정에 기반하여 상기 결정된 설계면적에 따른 적어도 하나의 설계하중을 추정하는 설계하중 추정부를 포함하되, 상기 설계하중 추정부에서 추정된 적어도 하나의 설계하중 중에서 최대 설계하중을 상기 최적의 설계하중으로 결정하고,상기 최적 적층수 결정부는,상기 추정된 외판 요구두께 중에서 상기 복합소재의 함침율에 대비하여 최소 개수의 적층수를 상기 최적 적층수로 결정하거나, 상기 추정된 외판 요구두께 중에서 상기 복합소재의 함침율에 대비하여 최소 질량의 적층수를 상기 최적 적층수로 결정하고, 상기 최적 적층수에 대비되는 상기 복합소재의 함침율을 최적 함침율로 더 결정하되, 상기 설계선의 상기 복합소재로서 탄소섬유강화복합소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상기 탄소섬유강화복합소재에 함유된 탄소섬유량의 비율을 상기 함침율로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섬유강화복합소재 다층쉘 선체 구조재 개발을 위한 최적 탄소섬유량 결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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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주요제원 입력부는,상기 설계선의 길이와 폭과 높이와 흘수를 포함하는 크기 규격, 상기 설계선의 무게, 상기 설계선의 속도, 그리고 상기 설계선의 선저경사각을 포함하는 상기 주요제원을 입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섬유강화복합소재 다층쉘 선체 구조재 개발을 위한 최적 탄소섬유량 결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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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설계기준 결정부 또는 상기 요구두께 추정부는,상기 선체설계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국제규정으로 ISO 12215와 선체설계 규정(RINA 규정) 중 적어도 하나를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섬유강화복합소재 다층쉘 선체 구조재 개발을 위한 최적 탄소섬유량 결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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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항에 있어서,상기 최적 적층수 결정부는,상기 복합소재의 함침율 대비 최적 적층수를 결정하는데 차분진화 알고리즘(Differential Evolution Algorithm)을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섬유강화복합소재 다층쉘 선체 구조재 개발을 위한 최적 탄소섬유량 결정 시스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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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계하고자 하는 설계선의 주요제원을 입력받는 단계;상기 입력된 주요제원 중에서 상기 설계선의 설계하중을 산출하는데 필요한 제원정보를 추출하는 단계;상기 추출된 제원정보에 기반하여 상기 설계하중을 산출하기 위한 설계면적을 결정하는 단계;선체설계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국제규정에 기반하여 상기 결정된 설계면적에 따른 최적의 설계하중을 결정하는 단계;선체설계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국제규정에 기반하여 상기 결정된 최적의 설계하중에 따른 상기 설계선의 외판 요구두께를 추정하는 단계;상기 추정된 외판 요구두께를 형성하기 위한 복합소재의 함침율 대비 최적 적층수를 결정하는 단계; 그리고상기 결정된 최적 적층수와 상기 복합소재의 섬유 종류에 따른 최적 함침율을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최적의 설계하중을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선체설계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국제규정에 기반하여 상기 결정된 설계면적에 따른 적어도 하나의 설계하중을 추정하는 단계와,상기 추정된 적어도 하나의 설계하중 중에서 최대 설계하중을 상기 최적의 설계하중으로 결정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복합소재의 함침율 대비 최적 적층수를 결정하는 단계는,상기 추정된 외판 요구두께 중에서 상기 복합소재의 함침율에 대비하여 최소 개수의 적층수를 상기 최적 적층수로 결정하거나 상기 복합소재의 함침율에 대비하여 최소 질량의 적층수를 상기 최적 적층수로 결정하고, 상기 결정된 최적 적층수에 대비되는 상기 복합소재의 함침율을 최적 함침율로 더 결정하되,상기 설계선의 상기 복합소재로서 탄소섬유강화복합소재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상기 탄소섬유강화복합소재에 함유된 탄소섬유량의 비율을 상기 함침율로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섬유강화복합소재 다층쉘 선체 구조재 개발을 위한 최적 탄소섬유량 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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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주요제원을 입력하는 단계에서,상기 주요제원은 상기 설계선의 길이와 폭과 높이와 흘수를 포함하는 크기 규격, 상기 설계선의 무게, 상기 설계선의 속도, 그리고 상기 설계선의 선저경사각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섬유강화복합소재 다층쉘 선체 구조재 개발을 위한 최적 탄소섬유량 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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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최적의 설계하중을 결정하는 단계 또는 상기 외판 요구두께를 추정하는 단계에서,상기 선체설계에 대한 적어도 하나의 국제규정으로 ISO 12215와 선체설계 규정(RINA 규정) 중 적어도 하나를 적용하여 상기 최적의 설계하중을 결정하거나 상기 외판 요구두께를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섬유강화복합소재 다층쉘 선체 구조재 개발을 위한 최적 탄소섬유량 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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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2 항에 있어서,상기 복합소재의 함침율 대비 최적 적층수를 결정하는 단계에서,상기 복합소재의 함침율 대비 최적 적층수를 결정하는데 차분진화 알고리즘(Differential Evolution Algorithm)을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탄소섬유강화복합소재 다층쉘 선체 구조재 개발을 위한 최적 탄소섬유량 결정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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