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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기의 베어링 외륜 예압 조절 장치 및 방법(Motor-generator with outer race-preloaded of bearing)

  • 기술번호 : KST2016010911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전동기의 베어링 외륜 예압 조절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회전자를 회전 가능하게 지지하는 베어링 외륜에 대한 예압을 조절하여 회전자 불평형 원인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한 전동기의 베어링 외륜 예압 조절 장치 및 방법에 관한 것이다.즉, 본 발명은 초고속 전동발전기의 베어링 외륜 예압을 미리 측정을 통해 예측하고, 예측된 예압에 의거 베어링을 회전자에 회전 지지 가능하게 장착함으로써, 회전자의 변위 방지를 위한 베어링의 강성을 예측할 수 있고, 회전자의 고속 회전시 불평형 원인을 제거할 수 있도록 한 전동기의 베어링 외륜 예압 조절 장치 및 방법을 제공하고자 한 것이다.
Int. CL H02K 5/16 (2014.01)
CPC H02K 5/16(2013.01) H02K 5/16(2013.01) H02K 5/16(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63411 (2014.11.21)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642780-0000 (2016.07.20)
공개번호/일자 10-2016-0061032 (2016.05.31)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72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1.21)
심사청구항수 7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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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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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윤 대한민국 대구광역시 중구
2 민성기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서구
3 홍도관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남구
4 우병철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성산구
5 안민혁 대한민국 경상남도 창원시 진해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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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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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1.21 수리 (Accepted) 1-1-2014-1125311-47
2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1.1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042424-10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3.18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261955-21
4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3.18 수리 (Accepted) 1-1-2016-0261950-04
5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7.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522007-10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코일이 감겨진 고정자의 둘레부에 일체로 조립되는 메인 케이싱과;상기 고정자내에 회전 가능하게 삽입된 회전자와;제1베어링 장착구가 형성되고, 상기 메인 케이싱 및 상기 고정자의 일측부에 일체로 조립된 제1측부 케이싱과;상기 제1베어링 장착구내에서 이탈 방지되고, 상기 회전자의 일측 외경을 회전 가능하게 지지하는 제1베어링과;제2베어링 장착구가 형성되고, 상기 메인 케이싱 및 상기 고정자의 타측부에 일체로 조립된 제2측부 케이싱과;상기 제2베어링 장착구내에서 이탈 방지되고, 상기 회전자의 타측 외경을 회전 가능하게 지지하는 제2베어링과;상기 제2베어링의 후부에 장착되고, 상기 제2베어링의 외륜을 예압하는 예압 조절 기구;를 포함하고,상기 예압 조절 기구는, 상기 제2베어링의 외륜에 밀착되며 예압을 제공하는 웨이브 와셔, 상기 제2측부 케이싱에 볼트로 조여지면서 상기 웨이브 와셔를 가압하는 예압 조절판, 상기 제2측부 케이싱과 상기 예압 조절판의 사이로 구비된 스페이서로 구성되며;상기 제2측부 케이싱은 중앙부분에 형성된 제2 베어링장착구를 이용해 상기 제2베어링과 상기 예압 조절판이 끼워지는 공간으로 제공되고, 상기 메인 케이싱과 밀착되는 면의 반대 면을 이용해 상기 스페이서가 밀착되는 면으로 제공되는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베어링 외륜 예압 조절 장치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제1측부 케이싱에는 상기 제1베어링의 이탈을 방지하도록 상기 제1베어링의 외륜에 밀착되는 커버 플레이트가 조립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베어링 외륜 예압 조절 장치
3 3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제1베어링의 내륜 및 상기 제2베어링의 내륜은 상기 회전자의 대직경부 외측면에 밀착 지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베어링 외륜 예압 조절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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삭제
5 5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예압 조절 기구는, 상기 제2측부 케이싱과 상기 예압 조절판의 사이로 구비된 스페이서가 더 포함되고, 상기 스페이서의 두께는 상기 웨이브 와셔의 사용개수에 따라 가변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베어링 외륜 예압 조절 장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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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 내지 청구항3 및 청구항5 중 어느 한 항에 의한 전동기의 베어링 외륜 예압 조절 장치의 베어링 외륜 예압 조절 방법에 있어서,힘센서가 장착된 지그에 웨이브 와셔를 압축 가능하게 배치하는 단계;상기 지그에 예압 조절판을 볼트로 조여주는 동시에 상기 예압 조절판에 의하여 압축되는 상기 웨이브 와셔의 예압량을 상기 힘센서에서 측정하는 단계;전동기의 회전자에 밀착되는 베어링의 외륜에 상기 웨이브 와셔를 배치하는 단계;상기 힘센서에서 측정된 예압량에 맞추어 전동기의 측부 케이싱에 상기 예압 조절판을 상기 볼트로 조여주는 동시에 상기 예압 조절판이 상기 웨이브 와셔를 가압하는 과정을 통하여 상기 힘센서에서 측정된 예압량에 맞게 베어링 외륜에 대한 예압이 조절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베어링 외륜 예압 조절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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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힘센서에서 측정되는 상기 웨이브 와셔의 예압량은 상기 예압 조절판을 조여주는 볼트의 볼트 조임 회전수로 조절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베어링 외륜 예압 조절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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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에 있어서, 상기 웨이브 와셔의 사용개수는 상기 전동기의 측부 케이싱과 상기 예압 조절판의 사이로 구비된 스페이서의 두께로 조절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기의 베어링 외륜 예압 조절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