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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및 방법(APPARATUS AND METHOD FOR METEOROLOGICAL OBSERVATION OF AUTONOMOUS VEHICLE)

  • 기술번호 : KST2016011448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에 따른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및 방법은 차량 지붕에 회전센서가 구비되고, 상기 차량 주변을 스캔하여 3차원 실시간 지도를 제공하는 라이다부(100)와; 상기 차량 내부에 구비되어, 신호등, 주변 차량, 보행자 또는 장애물의 움직임을 촬영하는 카메라부(200)와; 차량의 전방이나 좌우측방으로 소정 주파수의 신호를 출력하여, 주변 차량 또는 장애물과의 거리를 측정하는 레이더부(300)와; 상기 차량의 바퀴에 구비되어, 바퀴의 미세 움직임을 측정하고 지도상에서 차량의 현위치를 계산하는 위치 연산부(400)와; 상기 차량이 주행하고 있는 도로의 통행속도, 교통밀도 또는 교통량 정보를 무선네트워크를 통해 수신하는 통신부(500)와; 상기 차량에 내장되어 주기적으로 주변의 기상정보를 검출하고 기상상황을 촬영하는 기상모듈부(600)와; 상기 차량의 각 구성요소들(100 내지 600)이 수집한 정보들을 제공받아 기상여건에 따른 차량의 속도 또는 방향을 제어하는 제어모듈부(700)를 포함하여 구성된다.본 발명에 따른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는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부, 레이더부, 센서부를 통해 차량 주변의 도로 기상환경을 검출하고, 특히 레이더부에서 출력되는 전파를 통해 차량 주변의 강수량을 보다 정확하고 간단하게 산정하여, 기상환경을 고려한 차량의 도로 주행을 제어하여 안전하게 차량을 운행할 수 있다.
Int. CL G05D 1/02 (2006.01) G01W 1/02 (2006.01)
CPC G05D 1/0212(2013.01) G05D 1/0212(2013.01) G05D 1/0212(2013.01) G05D 1/02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72154 (2014.12.03)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066854 (2016.06.13)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2.03)
심사청구항수 20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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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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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임상훈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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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세원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사임당로 **, **층 (서초동, 신영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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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2.03 수리 (Accepted) 1-1-2014-1177064-16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4 수리 (Accepted) 4-1-2015-5027756-6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3.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07.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008477-11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1.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060999-62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3.22 수리 (Accepted) 1-1-2016-0274386-56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3.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274393-76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6.07.25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535731-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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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차량 지붕에 회전센서가 구비되고, 상기 차량 주변을 스캔하여 3차원 실시간 지도를 제공하는 라이다부(100)와;상기 차량 내부에 구비되어, 신호등, 주변 차량, 보행자 또는 장애물의 움직임을 촬영하는 카메라부(200)와;차량의 전방이나 좌우측방으로 소정 주파수의 신호를 출력하여, 주변 차량, 또는 장애물과의 거리를 측정하는 레이더부(300)와;상기 차량의 바퀴에 구비되어, 바퀴의 미세 움직임을 측정하고 지도상에서 차량의 현위치를 계산하는 위치 연산부(400)와;상기 차량이 주행하고 있는 도로의 통행속도, 교통밀도 또는 교통량 정보를 무선네트워크를 통해 수신하는 통신부(500)와;상기 차량에 내장되어 주기적으로 주변의 기상정보를 검출하고 기상상황을 촬영하는 기상모듈부(600)와;상기 차량의 각 구성요소들(100 내지 600)이 수집한 정보들을 제공받아 기상여건과 도로교통에 따른 차량의 속도 또는 방향을 제어하는 제어모듈부(70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레이더부(300)는차량의 전방으로 77GHz의 주파수를 출력하는 제1레이더부(310)와;차량의 좌우측방으로 24GHz의 주파수를 출력하는 제2레이더부(32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3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기상모듈부(600)는차량 주변의 온도, 습도, 풍속, 풍향을 검출하는 센서부(610)와;상기 레이더부에서 출력되는 전파의 손실특성을 이용하여, 강우량 또는 강설량을 추정하는 제어부(620)와;주행중인 차량 주변의 풍광을 촬영하여 해당 지역의 기상상황을 전달할 수 있는 이미지를 생성하는 촬영부(630)와;상기 센서부와 제어부에서 검출된 기상정보와, 촬영부의 이미지 정보를 저장하는 메모리부(640)와;상기 메모리부에 저장된 정보를 제어모듈부로 전송하는 통신부(65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620)는각 주파수별 감쇄 정보의 차이로서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5 5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620)는강수량에 따라 감쇄정도가 다른 두 주파수의 감쇄차이를 이용하여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620)는,강수량에 따라 감쇄정도가 다른 24GHz와 77GHz 주파수의 감쇄차이를 이용하여 하기 계산식에 따라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7 7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620)는,하나의 주파수에서 수직/수평의 편파별 감쇄정도의 차이를 가지고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8 8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620)는,24GHz 또는 77GHz의 주파수에서 수직/수평의 편파별 감쇄정도의 차이를 가지고 하기 계산식에 따라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9 9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620)는,두 주파수의 감쇄차이 및 수직/수평의 편파별 감쇄차이를 이용하여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620)는,24GHz와 77GHz 주파수의 감쇄차이 및 수직/수평의 편파별 감쇄차이를 이용하여 하기 계산식에 따라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11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모듈부(700)는차량 주변에서 강우의 기상상황이 관측된 경우, 차량의 상태를 강우 드라이빙 모드로 전환하고, 관측된 강우량에 따라 차량 주행을 제어하는 강우모드부(710);차량 주변에서 강설의 기상상황이 관측된 경우, 차량의 상태를 강설 드라이빙 모드로 전환하고, 관측된 강설량에 따라 차량 주행을 제어하는 강설모드부(720);차량 주변에서 도로의 결빙이 관측된 경우, 차량의 상태를 결빙 드라이빙 모드로 전환하고, 관측된 결빙상태에 따라 차량 주행을 제어하는 결빙모드부(730); 및차량 주변에서 연무가 관측된 경우, 차량의 상태를 연무 드라이빙 모드로 전환하고, 관측된 도로의 가시거리에 따라 차량 주행을 제어하는 연무모드부(74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각 모드부(710,720,730,740)는도로의 기상정보에 따라 상기 각 드라이빙 모드를 상, 중, 하 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드라이빙 모드에 따라 각기 다른 주행속도와 차간거리를 유지하도록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13 13
라이다부(100)가 차량 주변을 스캔하여 3차원 실시간 지도를 제공하는 과정과;카메라부(200)가 신호등, 주변 차량, 보행자 또는 장애물의 움직임을 촬영하는 과정과;레이더부(300)가 차량의 전방이나 좌우측방으로 소정 주파수 신호를 출력하여, 주변 차량, 보행자 또는 장애물과의 거리를 측정하는 과정과;통신부(500)가 차량이 주행하고 있는 도로의 통행속도, 교통밀도 또는 교통량 정보를 무선네트워크를 통해 수신하는 과정과;기상모듈부(600)가 차량이 주행중인 도로의 기상정보를 검출하고 기상상황을 관측하는 과정과;제어모듈부(700)가 상기 차량의 각 구성요소들(100 내지 600)이 수집한 정보들을 제공받아 기상여건과 도로교통에 따른 차량의 속도 또는 방향을 제어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방법
14 14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레이더부(300)는차량의 전방으로 77GHz의 주파수를 출력하는 제1레이더부(310)와;차량의 좌우측방으로 24GHz의 주파수를 출력하는 제2레이더부(32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방법
15 15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기상상황을 관측하는 과정은차량의 센서부(610)가 차량 주변의 온도, 습도, 풍속, 풍향을 검출하는 과정과;차간거리 측정을 위해 차량의 전방이나 좌우측방으로 소정 주파수 신호를 출력하는 레이더부(300)의 전파 손실 특성을 이용하여, 제어부(620)가 강수량을 추정하는 과정과;촬영부(630)가 주행중인 차량 주변의 기상상황을 촬영하는 과정과;메모리부(640)가 상기 센서부와 제어부에서 검출된 기상정보와, 촬영부의 이미지 정보를 저장하는 과정과;통신부(650)가 상기 메모리부에 저장된 정보를 제어모듈부로 전송하는 과정을 포함하여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장치
16 16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강수량 추정과정은,각 주파수별 감쇄 정도의 차이로서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방법
17 17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강수량 추정과정은,강수량에 따라 감쇄정도가 다른 두 주파수의 감쇄차이를 이용하여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방법
18 18
제17항에 있어서, 상기 강수량 추정과정은,강수량에 따라 감쇄정도가 다른 24GHz와 77GHz 주파수의 감쇄차이를 이용하여 하기 계산식에 따라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방법
19 19
제15에 있어서, 상기 강수량 추정과정은,하나의 주파수에서 수직/수평의 편파별 감쇄정도의 차이를 가지고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방법
20 20
제19항에 있어서, 상기 강수량 추정과정은,24GHz 또는 77GHz의 주파수에서 수직/수평의 편파별 감쇄정도의 차이를 가지고 하기 계산식에 따라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방법
21 21
제15항에 있어서, 상기 강수량 추정과정은,두 주파수의 감쇄차이 및 수직/수평의 편파별 감쇄차이를 이용하여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방법
22 22
제21항에 있어서, 상기 강수량 추정과정은,24GHz와 77GHz 주파수의 감쇄차이 및 수직/수평의 편파별 감쇄차이를 이용하여 하기 계산식에 따라 강수량을 추정하는 것임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방법
23 23
제1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모듈부(700)는차량 주변에서 강우의 기상상황이 관측된 경우, 차량의 상태를 강우 드라이빙 모드로 전환하고, 관측된 강우량에 따라 차량 주행을 제어하는 강우모드부(710);차량 주변에서 강설의 기상상황이 관측된 경우, 차량의 상태를 강설 드라이빙 모드로 전환하고, 관측된 강설량에 따라 차량 주행을 제어하는 강설모드부(720);차량 주변에서 도로의 결빙이 관측된 경우, 차량의 상태를 결빙 드라이빙 모드로 전환하고, 관측된 결빙상태에 따라 차량 주행을 제어하는 결빙모드부(730); 및차량 주변에서 연무가 관측된 경우, 차량의 상태를 연무 드라이빙 모드로 전환하고, 관측된 도로의 가시거리에 따라 차량 주행을 제어하는 연무모드부(74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방법
24 24
제23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모듈부(700)는도로의 기상정보에 따라 상기 각 드라이빙 모드를 상, 중, 하 단계로 구분하고, 각 단계별 드라이빙 모드에 따라 각기 다른 주행속도와 차간거리를 유지하도록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율주행 차량의 기상관측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