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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체 항법 시스템 및 방법(NAVIGATION SYSTEM AND METHOD)

  • 기술번호 : KST2016011744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기술은 이동체 항법 시스템 및 방법, 및 항법 필터를 제안하고 있으며, 구체적으로는, 관성 항법 시스템에서 도출된 초기 항법 정보 중 속도 벡터와 헤딩각에 대한 물리적 상관성을 나타내는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속도 벡터와 헤딩각의 사이각인 가상 측정값과 각 항법 정보의 상태 변수에 대한 편미분값으로 도출된 예측값의 오차인 잉여치를 도출하고 도출된 잉여치를 상기 초기 항법 정보에 반영하여 상기 초기 항법 정보를 보정하는 항법 필터링을 실행함에 따라, 하드웨어의 변경 및 센서 추가 없이 강인하고 정확한 항법 정보를 도출할 수 있게 된다.
Int. CL G01C 21/10 (2006.01) G01C 21/16 (2006.01) G01C 21/12 (2006.01)
CPC G01C 21/10(2013.01) G01C 21/10(2013.01) G01C 21/10(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73785 (2014.12.05)
출원인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65375-0000 (2016.10.06)
공개번호/일자 10-2016-0069025 (2016.06.16)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1013)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2.05)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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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광진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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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영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2 성상경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양천구
3 원대희 대한민국 강원도 원주시
4 안종선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연수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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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은철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송파구 법원로**길 **, A동 *층 ***호 (문정동, H비지니스파크)(*T국제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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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서울특별시 광진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2.05 수리 (Accepted) 1-1-2014-1185758-2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8.11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10.0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5-0092103-19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3.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164560-49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4.29 수리 (Accepted) 1-1-2016-0415570-7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4.29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415590-8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9.2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00486-97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가속도 센서 및 각속도 센서로부터 공급되는 이동체의 가속도 및 각속도를 토대로 위치, 속도 및 자세 정보를 포함하는 초기 항법 정보를 도출하는 항법 정보 도출부와,상기 초기 항법 정보의 속도 벡터와 헤딩각의 물리적 연관성을 나타내는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가상 측정값을 도출하는 가상 측정값 도출부와,상기 속도 정보의 크기가 기 정해진 임계치 이상일 때 상기 가상 측정값 도출부의 가상 측정값과 각 항법 정보의 상태 변수에 대한 선형 관측 모델링으로부터 도출된 예측값을 토대로 항법 필터링을 실행하여 보정된 항법 정보를 출력하는 항법 필터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 항법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항법 필터부는, 상기 속도 정보의 크기가 기 정해진 임계치 이상이 아닌 경우 각 항법 정보의 상태 변수에 대한 선형 관측 모델링으로부터 도출된 예측값을 토대로 항법 필터링을 실행하여 보정된 항법 정보를 출력하도록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 항법 시스템
3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 측정값 도출부는,상기 항법 정보의 속도 벡터와 헤딩각과의 물리적 연관성을 토대로 가상 측정값을 도출하고, 도출된 가상 측정값()은 남북 방향의 속도 성분과 동서 방향의 속도 성분의 비가 이루는 각과 헤딩각의 오차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 항법 시스템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항법 필터부는,상기 위치, 속도, 및 자세에 대한 항법 정보의 상태 변수를 편미분하여 선형 관측 모델을 나타내는 예측값()을 도출하는 가상 측정값 예측 모듈과,상기 예측값()과 상기 가상 측정값()의 오차인 잉여치를 도출하는 잉여치 도출 모듈과,상기 잉여치를 상기 항법 정보 도출부에서 도출된 초기 항법 정보에 반영하여 초기 항법 정보를 보정하고 보정된 항법 정보를 출력하는 항법 정보 출력 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 항법 시스템
5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예측값()은 상기 항법 정보의 위치, 속도, 및 자세 정보의 상태 변수에 대한 각각의 편미분값으로 연산한 후 연산된 위치 정보에 대한 편미분값을 0으로 설정하여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 항법 시스템
6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잉여치는 상기 예측값()과 상기 가상 측정값()의 차로 도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 항법 시스템
7 7
이동체의 위치, 속도, 및 자세를 포함하는 항법 정보의 각 상태 변수를 편미분하여 선형 관측 모델링을 도출하여 예측값 ()를 생성하는 가상 측정값 예측 모듈과,상기 예측값()과 각 항법 정보에 대한 속도 벡터와 헤딩각의 물리적 연관성을 나타내는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도출된 가상 측정값() 간의 오차인 잉여치를 도출하는 잉여치 도출 모듈과,상기 잉여치를 입력된 항법 정보에 반영하여 보정된 항법 정보를 출력하는 항법 정보 출력 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 항법 시스템의 항법 필터
8 8
가속도 센서 및 각속도 센서로부터 공급되는 이동체의 가속도 및 각속도를 토대로 위치, 속도 및 자세 정보를 포함하는 초기 항법 정보를 도출하는 항법 정보 도출 단계와상기 초기 항법 정보의 속도 벡터와 헤딩각의 물리적 연관성을 나타내는 수학적 모델링을 통해 가상 측정값을 도출하는 가상 측정값 도출 단계와,상기 항법 정보의 속도 정보의 크기가 기 정해진 임계치 이상인 경우 상기 가상 측정값과 각 항법 정보의 상태 변수에 대한 선형 관측 모델링으로부터 도출된 예측값을 토대로 항법 필터링을 실행하여 보정된 항법 정보를 출력하는 항법 필터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 항법 방법
9 9
제8항에 있어서, 상기 항법 필터 단계는,상기 항법 정보의 속도 정보의 크기가 기 정해진 임계치 이상이 아닌 경우 각 항법 정보의 상태 변수에 대한 선형 관측 모델링으로부터 도출된 예측값을 토대로 항법 필터링을 실행하여 보정된 항법 정보를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 항법 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가상 측정값 도출 단계는,상기 항법 정보의 속도 벡터와 헤딩각과의 물리적 연관성을 토대로 가상 측정값을 도출하고, 도출된 가상 측정값()은 남북 방향의 속도 성분과 동서 방향의 속도 성분의 비가 이루는 각과 헤딩각의 오차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 항법 방법
11 11
제10항에 있어서, 상기 항법 필터 단계는,상기 위치, 속도, 및 자세에 대한 항법 정보의 각 상태 변수에 대해 편미분하여 선형 관측 모델링을 통해 예측값()을 도출하고,상기 예측값과()과 가상 측정값()의 오차인 잉여치를 도출하며,상기 잉여치를 반영하여 상기 초기 항법 정보를 보정한 후 보정된 항법 정보를 출력하도록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 항법 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 상기 예측값()은 상기 항법 정보의 위치, 속도, 및 자세 정보의 상태 변수에 대한 각각의 편미분값으로 연산한 후 연산된 위치 정보에 대한 편미분값을 0으로 설정하여 도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 항법 방법
13 13
제12항에 있어서, 상기 잉여치는 상기 예측값()과 상기 가상 측정값()의 차로 도출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이동체 항법 방법
14 14
제8항 내지 제13항 중 한 항에 따른 방법의 각 단계를 수행하기 위한 명령어를 포함하는 컴퓨터 판독 가능 매체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국가R&D 연구정보 정보 표입니다.
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국토교통부 건국대학교 산학협력단 교통체계효율화사업 육상교통 환경에서 위성항법 측정치 변화 검출 및 반성파 측정치의 안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