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춤기술찾기

이전대상기술

경량화된 연료전지 스택 및 이의 조립방법(LIGHTWEIGHT TYPE FUEL CELL STACK AND METHOD FOR ASSEMBLING OT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6011797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연료전지 셀들을 결합시 섬유재질의 결합스트링을 이용하여 결합함으로써 연료전지 스택의 중량을 가볍게 할 수 있는 경량화된 연료전지 스택 및 이의 조립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에 따른 경량화된 연료전지 스택은, 복수의 연료전지 셀(10)들이 적층되고 상기 연료전지 셀(10)들이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연료전지 스택에 있어서, 서로 적층된 연료전지 셀(10)들의 상단과 하단에 각각 배치되는 엔드플레이트(21)와, 서로 이격된 엔드플레이트(21)를 지나도록 감져지고, 상기 적층된 연료전지 셀(10)들과 상기 엔드플레이트(21)의 조립체를 결합하는 결합스트링(31)을 더 포함하고, 경량화된 연료전지 스택의 조립방법은 서로 전기적으로 연결되고 적층된 복수의 연료전지 셀(10)의 상단과 하단에 각각 엔드플레이트(21)를 배치하고, 상기 엔드플레이트(21)에 압력을 가하는 가압단계(S110)와, 상기 엔드플레이트(21)와 상기 연료전지 셀(10)을 서로 다른 위치에서 서로 다른 방향으로 감싸도록 결합스트링(31)을 감아, 상기 연료전지 셀(10)들과 상기 엔드플레이트(21)를 결합시키는 결합단계(S120)와, 상기 엔드플레이트(21)에 가해지는 압력을 해제하는 압력해제단계(S130)를 포함한다.
Int. CL H01M 8/24 (2016.01)
CPC H01M 8/24(2013.01) H01M 8/24(2013.01) H01M 8/24(2013.01) H01M 8/24(2013.01) H01M 8/24(2013.01) H01M 8/24(2013.01) H01M 8/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75930 (2014.12.09)
출원인 국방과학연구소
등록번호/일자 10-1658925-0000 (2016.09.13)
공개번호/일자 10-2016-0069831 (2016.06.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0922)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2.09)
심사청구항수 12

출원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출원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발명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김범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손영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김창수 대한민국 인천광역시 중구

대리인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대리인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양특허법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논현로**길 **, 한양빌딩 (도곡동)

최종권리자

번호, 이름, 국적, 주소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인명정보 - 최종권리자 표입니다.
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방과학연구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일자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행정처리 표입니다.
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2.09 수리 (Accepted) 1-1-2014-1197205-26
2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1.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3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3.10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028605-27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3.1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195059-02
5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5.16 수리 (Accepted) 1-1-2016-0465680-00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5.16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465693-93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09.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657348-0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복수의 연료전지 셀들이 적층되고 상기 연료전지 셀들이 전기적으로 연결되는 연료전지 스택에 있어서,서로 적층된 연료전지 셀들의 상단과 하단에 각각 배치되는 엔드플레이트와,서로 이격된 엔드플레이트를 지나도록 감겨지고, 상기 적층된 연료전지 셀들과 상기 엔드플레이트의 조립체를 결합하는 결합스트링을 더 포함하고,상기 결합스트링에 장력이 가해지도록 상기 결합스트링을 지지하고, 상기 엔드플레이트로부터 돌출되며, 상기 결합스트링이 통과하는 경로상에 형성되는 서포트를 포함하며,상기 서포트는, 상기 엔드플레이트에서 서로 다른 방향으로 상기 연료전지 셀들과 상기 엔드플레이트의 조립체를 감는 결합스트링이 교차하는 부위에 형성되고,상기 결합스트링은 적어도 2개 이상의 방향으로 상기 엔드플레이트와 상기 연료전지 셀들의 조립체를 감아 결합되며,상기 결합스트링은 상기 서포트를 지나도록 상기 조립체를 복수 회 반복하여 둘러싸도록 감기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량화된 연료전지 스택
2 2
삭제
3 3
삭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서포트는 상기 적층된 연료전지 셀의 상부에 위치한 상기 엔드플레이트에서 서로 이격된 위치에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량화된 연료전지 스택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서포트는 상기 적층된 연료전지 셀의 상부에 위치한 상기 엔드플레이트에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량화된 연료전지 스택
6 6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서포트의 단부에는 상기 결합스트링을 안착되도록 상기 서포트의 단부로부터 일정한 깊이의 홈으로 형성되는 안착홈이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량화된 연료전지 스택
7 7
제1항에 있어서,상기 서포트는 상기 엔드플레이트로부터 단부로 갈수록 단면적이 좁아지도록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량화된 연료전지 스택
8 8
삭제
9 9
제1항에 있어서,상기 결합스트링은 섬유를 재질로 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량화된 연료전지 스택
10 10
제9항에 있어서,상기 결합스트링은, 탄소섬유, 아라미드(Aramid)섬유, 초고분자량 폴리에스테르(UHMWPE ; Ultra High Molecular Weight Polyethylene), 폴리벤족사졸(polybenzoxazole) 중 선택된 어느 하나 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량화된 연료전지 스택
11 11
복수의 연료전지 셀을 적층시켜 연료전지 스택으로 조립하는 연료전지 스택의 조립방법에 있어서,서로 전기적으로 연결되고 적층된 복수의 연료전지 셀의 상단과 하단에 각각 엔드플레이트를 배치하고, 상기 엔드플레이트에 압력을 가하는 가압단계와,상기 엔드플레이트와 상기 연료전지 셀을 서로 다른 위치에서 서로 다른 방향으로 상기 엔드플레이트와 상기 연료전지 셀의 조립체를 둘러싸 감싸도록 결합스트링을 복수 회 반복하여 감아, 상기 연료전지 셀들과 상기 엔드플레이트를 결합시키는 결합단계와,상기 엔드플레이트에 가해지는 압력을 해제하는 압력해제단계를 포함하고,상기 결합스트링은 상기 엔드플레이트에서 상기 결합스트링이 교차하는 부위에 형성된 서포트의 단부를 통과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량화된 연료전지 스택의 조립방법
12 12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가압단계에서 상기 연료전지 셀들의 상단에 위치한 엔드플레이트를 가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량화된 연료전지 스택의 조립방법
13 13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결합단계에서는 상기 결합스트링의 길이는 상기 압력해제단계 이후에 상기 결합스트링의 길이가 늘어나는 것을 반영한 길이로 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량화된 연료전지 스택의 조립방법
14 14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결합스트링은 서로 동일한 횟수로 상기 연료전지 셀들과 상기 엔드플레이트의 조립체를 감싸도록 감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량화된 연료전지 스택의 조립방법
15 15
제11항에 있어서,상기 결합단계는,서로 이격된 위치에서 서로 같은 방향으로 배열되는 ?쳬濫뵈?링들이 순차적으로 상기 연료전지 스택을 감싸 묶은 후,다른 방향으로 배열되는 결합스트링들이 순차적으로 상기 연료전지 셀들과 상기 엔드플레이트의 조립체를 감싸도록 감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경량화된 연료전지 스택의 조립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