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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정익 수직 이착륙 무인기(VERTICAL TAKEOFF AND LANDING UNMANNED AERIAL VEHICLE HAVING FIXED WING)

  • 기술번호 : KST2016011810
  • 담당센터 : 대전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42-610-2279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한 실시예에 따른 고정익 수직 이착륙 무인기는 조종면이 구비되지 않은 고정익을 가지는 기체, 그리고 상기 기체의 미리 정해진 위치에 배치된 복수 개의 회전익을 구비한다. 또한, 상기 복수 개의 회전익은 각각 구동모터, 그리고 상기 구동모터에 결합된 하나 이상의 비대칭 블레이드를 포함한다. 또한, 상기 비대칭 블레이드는, 상기 구동모터의 회전축을 중심으로 비대칭구조로 배치되며, 비행모드에 따라 연속 회전되어 추력을 발생시키거나, 정지된 상태에서 각도 비례 제어를 통해 미리 설정된 위치로 회전되어 양력의 크기를 조절한다.본 발명에 의하면, 복수 개의 회전익이 고정익과 함께 기체에 구비되어 비행모드에 따라 연속 회전되거나 정지된 상태에서 각도 비례 제어를 통해 소정의 위치로 회전됨으로써, 고정익에 고가의 틸트 메커니즘이 적용된 별도의 조종면을 구비하지 않고, 양력의 크기를 조절하여 신속하고 정확하게 기체의 자세제어를 수행함은 물론, 이를 통해 기체의 구조를 단순화시켜 유지보수가 용이하고,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Int. CL B64C 29/00 (2006.01) B64D 27/24 (2006.01) B64C 27/08 (2006.01) B64D 35/02 (2006.01)
CPC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B64C 39/02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50175399 (2015.12.09)
출원인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070034 (2016.06.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대한민국  |   1020140175902   |   2014.12.09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5.12.09)
심사청구항수 6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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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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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성명훈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2 장종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3 한상혁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4 문성태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5 김도윤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6 김민지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7 최연주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8 김종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9 공현철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10 황인희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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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명인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길 **, *층(역삼동, 두원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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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대한민국 대전광역시 유성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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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5.12.09 수리 (Accepted) 1-1-2015-1207844-06
2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12.21 수리 (Accepted) 1-1-2015-1253554-83
3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7.15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688511-11
4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12.2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924628-71
5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7.02.2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7-0183845-34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7.02.22 수리 (Accepted) 1-1-2017-0183835-88
7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7.06.26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444470-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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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조종면이 구비되지 않은 고정익을 가지는 기체, 그리고상기 기체에 배치된 복수 개의 회전익을 구비하며, 상기 복수 개의 회전익은 각각구동모터, 그리고상기 구동모터에 결합된 하나 이상의 비대칭 블레이드를 포함하며, 상기 하나 이상의 비대칭 블레이드는상기 구동모터의 회전축을 중심으로 대칭되지 않게 배치되는 비대칭구조로 배치되며, 비행모드에 따라 연속 회전하여 추력을 발생시키거나, 연속 회전하지 않고 정지된 상태에서 상기 구동모터의 회전축에 대한 상기 하나 이상의 비대칭 블레이드의 회전하는 각도를 조절하여 양력의 크기를 조절하는, 하이브리드 프로펠러 장치를 구비한 고정익 수직 이착륙 무인기
2 2
삭제
3 3
삭제
4 4
제1항에서,상기 하나 이상의 비대칭 블레이드는비행방향에 대하여 상기 비행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배치된 상태에서 상기 기체의 중심축으로부터 멀어지는 방향으로 회전될 경우 양의 방향으로 양력의 크기를 증가 시키고, 반대로 상기 기체의 중심축으로 가까워지는 방향으로 회전될 경우 음의 방향으로 양력의 크기를 증가시키는, 하이브리드 프로펠러 장치를 구비한 고정익 수직 이착륙 무인기
5 5
제4항에서,상기 비대칭 블레이드가상기 비행방향에 대하여 상기 비행방향의 반대 방향으로 배치된 상태에서 상기 구동모터의 회전축을 중심으로 반시계방향 또는 시계방향으로 각각 90도 범위에서 회전 가능한, 하이브리드 프로펠러 장치를 구비한 고정익 수직 이착륙 무인기
6 6
제1항에서,상기 하나 이상의 비대칭 블레이드는 상기 구동모터에 복수 개가 설치되는, 하이브리드 프로펠러 장치를 구비한 고정익 수직 이착륙 무인기
7 7
제6항에서,상기 복수 개가 설치되는 비대칭 블레이드는상기 구동모터의 회전축 방향을 따라 이격되고, 회전방향으로도 이격되게 배치되는, 하이브리드 프로펠러 장치를 구비한 고정익 수직 이착륙 무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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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서,상기 비행모드는 수직이착륙 및 저속비행모드, 고정익을 이용한 고속비행모드일 수 있고, 상기 수직이착륙 및 저속비행모드에서는 상기 비대칭 블레이드가 연속 회전되어 추력을 발생시키며, 상기 고정익을 이용한 고속비용모드에서는, 상기 하나 이상의 비대칭 블레이드가 연속 회전하지 않고 정지된 상태에서 상기 구동모터의 회전축에 대한 상기 하나 이상의 비대칭 블레이드의 회전하는 각도를 조절하여 양력의 크기를 조절하는, 하이브리드 프로펠러 장치를 구비한 고정익 수직 이착륙 무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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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KR101715136 KR 대한민국 DOCDBFAMILY
2 KR20160070033 KR 대한민국 DOCDBFAMI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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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한국항공우주연구원운영경비 다수의 프로펠러로 자세제어를 수행하는 고정익 소형 드론제어 기술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