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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용 냉각 시스템 및 그 방법(System for cooling in electric vehicle and method thereof)

  • 기술번호 : KST2016011820
  • 담당센터 : 부산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51-606-6561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른 전기자동차용 냉각 시스템은 전력변환부품, 모터, 라디에이터와 전자식 워터펌프를 구비하여 상기 전력변환부품의 냉각을 수행하는 냉각부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용 냉각 시스템에 있어서, 상기 냉각부와 연동하여 차량의 공조를 수행하는 공조부; 상기 공조부를 통해 들어오는 공기의 온도를 감지하는 온도 감지부; 상기 냉각부에 흐르는 냉각수의 온도를 감지하는 냉각수 온도 감지부; 및 목표 공기유량 및 목표 냉각수 유량을 산출하여 상기 냉각부의 냉각을 제어하는 냉각 제어 컨트롤러를 포함할 수 있다.
Int. CL B60L 53/302 (2019.01.01) B60L 1/00 (2006.01.01) B60K 11/02 (2006.01.01) B60K 11/06 (2006.01.01) B60H 1/00 (2006.01.01)
CPC B60L 53/302(2013.01)B60L 53/302(2013.01)B60L 53/302(2013.01)B60L 53/302(2013.01)B60L 53/302(2013.01)B60L 53/302(2013.01)B60L 53/302(2013.01)B60L 53/302(2013.01)B60L 53/302(2013.01)B60L 53/3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75974 (2014.12.09)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10-1679927-0000 (2016.11.21)
공개번호/일자 10-2016-0069848 (2016.06.17)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20161206) 문서열기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등록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2.09)
심사청구항수 14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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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하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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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정태희 대한민국 경기도 성남시 중원구
2 정태영 대한민국 경기도 수원시 영통구
3 이무연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하구
4 서재형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하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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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태평양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중구 청계천로 **, *층(다동, 예금보험공사빌딩)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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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현대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2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3 동아대학교 산학협력단 대한민국 부산광역시 사하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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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2.09 수리 (Accepted) 1-1-2014-1197393-91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2.03 수리 (Accepted) 4-1-2015-5015182-38
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10.22 수리 (Accepted) 4-1-2015-5140465-53
4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6.01.13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5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1.22 수리 (Accepted) 4-1-2016-5009725-79
6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2.05 수리 (Accepted) 9-1-2016-0008540-28
7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5.23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369821-68
8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7.20 수리 (Accepted) 1-1-2016-0702506-12
9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7.20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702507-68
10 등록결정서
Decision to grant
2016.10.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12021-17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09.18 수리 (Accepted) 4-1-2017-5150878-54
1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8.09.04 수리 (Accepted) 4-1-2018-5179063-18
13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5 수리 (Accepted) 4-1-2019-5148973-60
1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9.07.26 수리 (Accepted) 4-1-2019-5150191-76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1 1
전력변환부품, 모터, 라디에이터와 전자식 워터펌프를 구비하여 상기 전력변환부품의 냉각을 수행하는 냉각부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용 냉각 시스템에 있어서,상기 냉각부와 연동하여 차량의 공조를 수행하는 공조부;상기 공조부를 통해 들어오는 공기의 온도를 감지하는 온도 감지부;상기 냉각부에 흐르는 냉각수의 온도를 감지하는 냉각수 온도 감지부; 및목표 공기유량 및 목표 냉각수 유량을 산출하여 상기 냉각부의 냉각을 제어하는 냉각 제어 컨트롤러를 포함하되, 상기 냉각 제어 컨트롤러는 상기 전자식 워터펌프의 현재 RPM이 최대값이거나, 상기 라디에이터 출구측 냉각수의 온도가 최대 요구 온도 이상인 경우 상기 목표 공기유량을 산출하여 상기 목표 공기유량에 따라 상기 라디에이터의 팬의 레벨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냉각 시스템
2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공조부를 통해 들어오는 공기의 풍속을 감지하는 풍속 감지부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냉각 시스템
3 3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풍속 감지부는 상기 공조부의 입력단에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냉각 시스템
4 4
청구항 1에서,상기 온도 감지부는,상기 공조부의 입력단에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냉각 시스템
5 5
청구항 1에서,상기 온도 감지부는,상기 공조부와 상기 라디에이터 사이에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냉각 시스템
6 6
청구항 1에서, 상기 냉각수 온도 감지부는,상기 라디에이터의 입력측에 구비되는 제 1 냉각수 온도센서;상기 라디에이터의 출력측에 구비되는 제 2 냉각수 온도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냉각 시스템
7 7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냉각수 온도 감지부는,상기 전자식 워터펌프의 출력측에 구비되는 제 1 냉각수 온도센서;상기 모터의 출력측에 구비되는 제 2 냉각수 온도센서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냉각 시스템
8 8
청구항 7에 있어서,상기 냉각 제어 컨트롤러는, 상기 전력변환부품의 온도가 미리 정한 안전온도 이상이고 주행모드인 경우 라디에이터 입구측 냉각수 물성치, 상기 라디에이터 입구측과 출구측의 온도차, 상기 전력변환부품의 발열량을 이용하여 상기 목표 냉각수 유량을 산출하고, 상기 목표 냉각수 유량에 따라 상기 전자식 워터펌프의 RPM을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냉각 시스템
9 9
삭제
10 10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냉각 제어 컨트롤러는, 라디에이터 입구측 냉각수 물성치, 상기 공조부로 들어오는 공기의 풍속 및 온도, 상기 라디에이터 입구측의 냉각수 온도, 상기 전력변환부품의 발열량을 이용하여 상기 목표 공기 유량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냉각 시스템
11 11
청구항 1에 있어서,상기 냉각 제어 컨트롤러는, 라디에이터 입구측 냉각수 물성치, 상기 라디에이터와 상기 공조부 사이의 중간온도, 상기 전력변환부품의 발열량, 상기 라디에이터의 입구측의 냉각수 온도를 이용하여 상기 목표 공기 유량을 산출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냉각 시스템
12 12
청구항 8에 있어서,상기 냉각 제어 컨트롤러는, 상기 전자식 워터펌프의 현재 RPM이 최대값이거나, 상기 라디에이터 출구측 냉각수의 온도가 최대 요구 온도 이상인 경우 상기 라디에이터 팬의 레벨을 제 1레벨로 설정한 후, 상기 전력변환 부품 온도 또는 상기 라디에이터의 출구측 냉각수 온도가 증가하는 경우 상기 라디에이터의 팬의 레벨을 제 2 레벨으로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냉각 시스템
13 13
공조부, 전력변환부품, 모터, 라디에이터와 전자식 워터펌프를 구비하여 상기 전력변환부품의 냉각을 수행하는 냉각부를 포함하는 전기자동차용 냉각 시스템의 냉각 방법에 있어서,상기 전력변환부품의 온도가 안전온도 이상이고 주행모드 상태인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전력변환부품의 온도가 안전온도 이상이고 주행모드 상태이면 목표 냉각수 유량을 산출하여 상기 목표 냉각수 유량에 따라 상기 전자식 워터펌프의 구동을 제어하는 단계; 상기 전자식 워터펌프의 현재 RPM이 최대값이거나, 상기 라디에이터 출구측 냉각수의 온도가 최대 요구 온도 이상인 경우인지를 판단하는 단계;상기 전자식 워터펌프의 현재 RPM이 최대값이거나, 상기 라디에이터 출구측 냉각수의 온도가 최대 요구 온도 이상인 경우 라디에이터 팬의 레벨을 제 1 레벨로 설정하는 단계; 및상기 전력변환부품의 온도 또는 상기 라디에이터의 출구측 냉각수 온도가 증가하는 경우 라디에이터의 팬의 레벨을 제 2 레벨로 설정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냉각 방법
14 14
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라디에이터 입구측 냉각수 물성치, 상기 공조부로 들어오는 공기의 풍속 및 온도, 상기 라디에이터 입구측의 냉각수 온도, 상기 전력변환부품의 발열량을 이용하여 목표 공기 유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목표 공기 유량을 이용하여 상기 라디에이터 팬의 레벨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냉각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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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3에 있어서,상기 라디에이터 입구측 냉각수 물성치, 상기 라디에이터와 상기 공조부 사이의 중간온도, 상기 전력변환부품의 발열량, 상기 라디에이터의 입구측의 냉각수 온도를 이용하여 목표 공기 유량을 산출하는 단계; 및상기 목표 공기 유량을 이용하여 상기 라디에이터 팬의 레벨을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기자동차용 냉각 방법
16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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