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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 마찰교반에 의한 박판 철강소재의 접합방법(Method For Welding iron and steel By Hybrid Friction Stir Welding)

  • 기술번호 : KST2016011931
  • 담당센터 : 광주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62-360-4654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하이브리드 마찰교반에 의한 박판 철강소재의 접합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두께가 1mm이하인 두 개의 박판 모재가 수평상으로 상호 서로 맞닿아 접합부를 형성하도록 배치된 박판 모재의 접합부에 접촉 회전하면서 마찰열을 발생시키는 마찰 교반 접합용 공구와, 마찰 교반 접합용 공구 보다 선행하면서 아크열에 의해 접합부에 예열을 수행하는 티그 토치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마찰교반 접합시스템을 이용하여 박판모재를 접합하는 방법에 있어서, 박판모재는 철강소재가 적용되고, 마찰교반 접합용 공구는 스핀들에 일부가 삽입되는 몸통부와, 몸통부로부터 하방으로 연장되며 저면이 제1외경을 갖으며 평평하게 형성되어 접합부에 접촉되는 숄더부를 갖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숄더부에는 제1외경보다 작으며 숄더부에서 하방으로 돌출된 핀이 없는 것이 적용된다. 이러한 하이브리드 마찰교반에 의한 박판 철강소재의 접합방법에 의하면 박판 접합부늬 인장강도는 물론 취성파괴 양상을 억제할 수 있으며, 공구의 마모를 줄이고, 접합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Int. CL B23K 9/167 (2006.01) B23K 20/12 (2006.01)
CPC B23K 20/12(2013.01) B23K 20/12(2013.01) B23K 20/1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78029 (2014.12.11)
출원인 조선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071483 (2016.06.22)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2.11)
심사청구항수 1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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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조선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동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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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방한서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남구
2 방희선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북구
3 김경학 대한민국 전라남도 목포시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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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이재량 대한민국 광주광역시 광산구 하남산단*번로 ***, *층(도천동, 광주경제고용진흥원)(가온특허법률사무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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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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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2.11 수리 (Accepted) 1-1-2014-1203411-12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8.10 수리 (Accepted) 4-1-2015-5106192-07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9.10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5.11.10 수리 (Accepted) 9-1-2015-0072683-48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1.04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007719-18
6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3.04 수리 (Accepted) 1-1-2016-0213606-43
7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3.04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213624-65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6.07.19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521010-80
9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7.12.06 수리 (Accepted) 4-1-2017-5199091-10
10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3.26 수리 (Accepted) 4-1-2020-5071333-01
11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20.04.17 수리 (Accepted) 4-1-2020-5088703-88
번호, 청구항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청구항 표입니다.
번호 청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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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께가 1mm이하인 두 개의 박판 모재가 수평상으로 상호 서로 맞닿아 접합부를 형성하도록 배치된 상기 박판 모재의 상기 접합부에 접촉 회전하면서 마찰열을 발생시키는 마찰 교반 접합용 공구와, 상기 마찰 교반 접합용 공구 보다 선행하면서 아크열에 의해 상기 접합부에 예열을 수행하는 티그 토치를 포함하는 하이브리드 마찰교반 접합시스템을 이용하여 박판모재를 접합하는 방법에 있어서,상기 박판모재는 철강소재가 적용되고, 상기 마찰교반 접합용 공구는 스핀들에 일부가 삽입되는 몸통부와, 상기 몸통부로부터 하방으로 연장되며 저면이 제1외경을 갖으며 평평하게 형성되어 상기 접합부에 접촉되는 숄더부를 갖는 구조로 되어 있으며, 상기 숄더부에는 상기 제1외경보다 작으며 상기 숄더부에서 하방으로 돌출된 핀이 없는 것을 적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마찰교반에 의한 박판 철강소재의 접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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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 상기 철강소재는 스테인레스 강, 탄소강 중 적어도 하나가 적용되고, 상기 티그 토치를 상기 마찰 교반 접합용 공구 보다 선행시킬 때 상기 제2모재 쪽에만 위치된 상태를 유지하면서 아크열을 통해 상기 티타늄 합금을 예열하고, 상기 마찰 교반 접합용 공구의 숄더를 상기 접합부의 중앙에 위치시킨 상태에서 진행방향에 대해 반시계방향으로 회전시키면서 상기 접합부를 가압하면서 마찰열을 이용하여 소성유동을 유도하고, 소성유동에 의해 상기 모재가 대등한 온도분포를 갖게 하면서 상기 접합부를 따라 이동시키면서 용접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마찰교반에 의한 박판 철강소재의 접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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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 상기 숄더부의 제1외경은 4 내지 12mm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마찰교반에 의한 박판 철강소재의 접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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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 상기 티그토치와 상기 마찰교반접합용 공구와의 이격거리는 20mm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마찰교반에 의한 박판 철강소재의 접합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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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티크 토치는 X, Y, Z축 좌표 설정지그를 통해 좌표 설정이 가능하고, 상기 X,Y축 좌표 설정지그는 가이드바를 따라 움직일 수 있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하이브리드 마찰교반에 의한 박판 철강소재의 접합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