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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버가 단말기에게 3차원 그래픽 콘텐츠를 제공하는 방법에 있어서,a) 상기 서버와 상기 단말기 간에 형성된 제1 무선 네트워크의 상태 및 제2 무선 네트워크의 상태를 결정하는 단계;b)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 내의 객체의 동적 정보를 획득하는 단계;c) 상기 동적 정보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의 그래픽 품질 및 이미지 화질에 기초하여,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를 분할하고, 상기 분할된 3차원 그래픽 콘텐츠의 일부들을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에 할당하는 단계; 및d) 상기 분할된 3차원 그래픽 콘텐츠의 일부들을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상기 단말기로 전송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c) 단계는,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의 시야 거리에 따른 그래픽 품질 장애 및 상기 시야 거리에 따른 상기 이미지 화질의 왜곡에 기초하여,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를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로 할당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콘텐츠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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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를 상기 단말기로 전송하는 데에 발생하는 서비스 비용에 기초하여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를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로 할당하는, 콘텐츠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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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c1) 상기 그래픽 품질 및 이미지 화질에 상기 동적 정보에 근거하는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의 페널티 지수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의 페널티 지수를 결정하는 단계; 및c2)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의 페널티 지수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의 페널티 지수에 따라,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를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로 할당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의 페널티 지수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의 페널티 지수는 상기 단말기의 사용자에 대한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의 만족도를 결정하는, 콘텐츠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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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의 페널티 지수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의 페널티 지수는,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를 상기 단말기로 전송하는 데에 발생하는 서비스 비용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콘텐츠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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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는 복수의 프레임들을 포함하고,상기 c) 단계는,상기 복수의 프레임들의 각 프레임의 일부들을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 및 제2 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상기 단말기로 전송하는, 콘텐츠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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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5항에 있어서,상기 c1) 단계는,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 페널티 지수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 페널티 지수가 상기 복수의 프레임들 각각에 대하여 결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텐츠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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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6항에 있어서,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의 제1 페널티 지수는,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상기 복수의 프레임들 중 제1 프레임에 대한 전송 비트 벡터 및 상기 제1 프레임의 시야 거리에 기초하여 결정되고,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의 제1 페널티 지수는,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상기 제1 프레임에 대한 전송 비트 벡터 및 상기 제1 프레임의 시야 거리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콘텐츠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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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3항에 있어서,상기 c) 단계는,c3)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의 페널티 지수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의 페널티 지수를 결정하는 페널티 함수를 생성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고,상기 페널티 함수는 상기 시야 거리에 따른 3차원 그래픽 품질 모델 및 상기 이미지 화질의 율-왜곡(Rate-Distortion) 모델에 기초하고, 상기 3차원 그래픽 품질 모델은 상기 시야 거리에 따른 상기 그래픽 품질 장애(graphic quality impairment)를 나타내고, 상기 율-왜곡 모델은 상기 시야 거리에 따른 상기 이미지 화질의 왜곡을 나타내는, 콘텐츠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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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페널티 함수는, 상기 3차원 그래픽 품질 모델 및 상기 율-왜곡 모델 각각에 동적 정보에 기초하여 가중치를 적용하여 생성되는, 콘텐츠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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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9항에 있어서,상기 동적 정보는 상기 객체의 속도이고, 상기 가중치는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로 제공된 프레임들에 포함된 상기 객체의 평균 속도를 이용하여 획득되는, 콘텐츠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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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8항에 있어서,상기 c3) 단계는, 상기 율-왜곡 모델을 갱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율-왜곡 모델은,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의 복수의 프레임들의 각 프레임에 대한 전송 비트 벡터 및 시야 거리를 이용하여 계산된 왜곡값 및 상기 율-왜곡 모델에 의해 예측된 왜곡값의 차이값에 기초하여 갱신되는, 콘텐츠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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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는 복수의 프레임들을 포함하고,상기 c) 단계는,상기 복수의 프레임들의 초기 프레임부터 i 번째 프레임까지의 3차원 그래픽 콘텐츠를 상기 단말기로 전송하는 데에 발생하는 서비스 비용과 상기 단말기에 설정된 총 서비스 비용을 비교하여, i+1 번째 프레임을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로 할당하는, 콘텐츠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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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항에 있어서,상기 서비스 비용은,상기 단말기에 설정된 총 서비스 비용과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를 전송하여 발생한 서비스 비용의 차이에 기초하여 설정되는, 콘텐츠 제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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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말기에게 3차원 그래픽 콘텐츠를 제공하는 서버에 있어서,상기 서버와 상기 단말기 간에 형성된 제1 무선 네트워크의 상태 및 제2 무선 네트워크의 상태를 결정하고,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 내의 객체의 동적 정보를 획득하고, 상기 동적 정보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의 그래픽 품질 및 이미지 화질에 기초하여,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를 분할하고, 상기 분할된 3차원 그래픽 콘텐츠의 일부들을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에 할당하는 제어부; 및상기 분할된 3차원 그래픽 콘텐츠의 일부들을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상기 단말기로 전송하는 통신부를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의 시야 거리에 따른 그래픽 품질 장애 및 상기 시야 거리에 따른 상기 이미지 화질의 왜곡에 기초하여,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를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로 할당하는, 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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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를 상기 단말기로 전송하는 데에 발생하는 서비스 비용에 기초하여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를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로 할당하는, 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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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4항에 있어서,상기 제어부는,상기 그래픽 품질 및 이미지 화질에 상기 동적 정보에 근거하는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의 페널티 지수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의 페널티 지수를 결정하고,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의 페널티 지수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의 페널티 지수에 따라,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를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로 할당하고,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의 페널티 지수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의 페널티 지수는 상기 단말기의 사용자에 대한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의 만족도를 결정하는, 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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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6항에 있어서,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는 복수의 프레임들을 포함하고,상기 제어부는,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 페널티 지수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 페널티 지수를 상기 복수의 프레임별로 결정하고,상기 통신부는, 상기 복수의 프레임들의 각 프레임의 일부들을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 및 제2 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상기 단말기로 전송하는, 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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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7항에 있어서,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의 제1 페널티 지수는,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상기 복수의 프레임들 중 제1 프레임에 대한 전송 비트 벡터 및 상기 제1 프레임의 시야 거리에 기초하여 결정되고,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의 제1 페널티 지수는,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상기 제1 프레임에 대한 전송 비트 벡터 및 상기 제1 프레임의 시야 거리에 기초하여 결정되는, 서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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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그래픽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의 입력을 수신하고, 상기 사용자의 입력을 서버로 전송하는 단계; 및상기 서버와 형성된 제1 무선 네트워크 및 제2 무선 네트워크를 통하여 상기 사용자 입력을 기초로 생성된 3차원 그래픽 콘텐츠를 수신하는 단계를 포함하고,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는,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 내의 객체의 동적 정보에 기초하여 생성되고,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는,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의 상태,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의 상태, 시야 거리에 따른 그래픽 품질 장애, 상기 시야 거리에 따른 이미지 화질의 왜곡, 및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를 수신하는 데에 발생하는 서비스 비용에 기초하여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로 할당되어 수신되는, 단말기에서 콘텐츠 수신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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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차원 그래픽 어플리케이션에 대한 사용자의 입력을 수신하고, 상기 사용자의 입력을 서버로 전송하는 통신부; 및상기 서버로부터 상기 사용자 입력을 기초로 생성된 3차원 그래픽 콘텐츠를 상기 서버와 형성된 제1 무선 네트워크 및 제2 무선 네트워크를 통해 수신하도록 제어하는 제어부를 포함하고,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는,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 내의 객체의 동적 정보에 기초하여 생성되고,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는,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의 상태,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의 상태, 시야 거리에 따른 그래픽 품질 장애, 상기 시야 거리에 따른 이미지 화질의 왜곡, 및 상기 3차원 그래픽 콘텐츠를 수신하는 데에 발생하는 서비스 비용에 기초하여 상기 제1 무선 네트워크 및 상기 제2 무선 네트워크로 할당되어 수신되는, 단말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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