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콘크리트 충전강관을 이용한 피암터널 및 그 시공방법(ROCK SHED TUNNEL STRUCTURE USING CONCRETE FILLED STEEL TUBE, AND CONSTRUCTION METHOD FOR THE SAME)

  • 기술번호 : KST2016012370
  • 담당센터 : 인천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32-420-3580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낙석, 토사 또는 암반붕괴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은 위치에 시공되는 피암터널(Rock Shed)을 콘크리트 충전강관(CFT)을 이용하여 형성함으로써 시공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고, 또한, 콘크리트 충전강관(CFT)의 강관을 피암터널 길이방향에 대해서 직각 방향으로 설치하고, 강관을 개별 강관으로 설치한 후에 전체 강관을 강연선으로 긴장함으로써 피암터널 전체를 일체화시킬 수 있으며, 또한, 콘크리트 충전강관(CFT)의 강관 조립시, 공장에서 다수의 강관을 하나의 강관 세트로 일체화하고, 시공 현장에서는 강관 세트를 조립함으로써 시공성을 향상시킬 수 있는, 콘크리트 충전강관(CFT)을 이용한 피암터널 및 그 시공방법이 제공된다.
Int. CL E21D 9/14 (2006.01) E01F 7/04 (2006.01)
CPC E01F 7/04(2013.01) E01F 7/04(2013.01) E01F 7/04(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84303 (2014.12.19)
출원인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074977 (2016.06.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공개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2.19)
심사청구항수 2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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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한국건설기술연구원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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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마상준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2 김승현 대한민국 경기도 고양시 일산서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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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송세근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서초구 서초대로 ***, **층 ****호 한영국제특허법률사무소 (서초동, 서초지웰타워)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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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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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2.19 수리 (Accepted) 1-1-2014-1235782-29
2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5.03.04 수리 (Accepted) 4-1-2015-5027756-61
3 선행기술조사의뢰서
Request for Prior Art Search
2015.09.14 수리 (Accepted) 9-1-9999-9999999-89
4 선행기술조사보고서
Report of Prior Art Search
2016.01.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6-2016-0015816-50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8.0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558157-37
6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10.04 수리 (Accepted) 1-1-2016-0956597-91
7 [지정기간연장]기간연장(단축, 경과구제)신청서
[Designated Period Extension] Application of Period Extension(Reduction, Progress relief)
2016.11.02 수리 (Accepted) 1-1-2016-1070594-41
8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12.02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1185541-06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2.02 수리 (Accepted) 1-1-2016-1185567-82
10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7.04.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7-030429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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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터널 길이 방향을 따라 순차적으로 터널 형태로 설치되는 강관(121); 및상기 강관(121)에 충전되는 콘크리트 충전재(122)를 포함하는 콘크리트 충전강관(CFT: 120)을 포함하되,상기 콘크리트 충전강관(CFT: 120)을 터널길이 방향으로 서로 연결하여 터널이 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크리트 충전강관을 이용한 피암터널
2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강관(121)은 다수개를 서로 일체화시킨 강관 세트로 하여 작업장에서 프리캐스트로 제작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크리트 충전강관을 이용한 피암터널
3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상기 강관(121)에 긴장력이 도입하도록 상기 강관(121)에 형성된 강연선 관통홀(123)에 삽입 체결되도록 하는 강연선(130)을 추가로 포함하며, 상기 강연선(130)은 상기 강관 세트의 강연선 관통홀(123)을 관통하도록 체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크리트 충전강관을 이용한 피암터널
4 4
제3항에 있어서, 상기 강관(121)과 강관(121)이 접촉하는 강관 접합부에 설치되어 상기 강관 접합부에서의 누수를 방지하도록 상기 강연선(130)의 긴장력 도입시 압착되는 고무패드(140)를 추가로 포함하는 콘크리트 충전강관을 이용한 피암터널
5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피암터널의 외측부에서 지수를 위해 상기 강관 접합부 상에 타설되는 차수몰드(180);상기 강관(121)의 부식을 방지하도록 상기 차수몰드(180); 및상기 강관(121) 상의 노출된 전면에 타설되는 숏크리트(150)를 추가로 포함하는 콘크리트 충전강관을 이용한 피암터널
6 6
제5항에 있어서,지수를 위해 상기 숏크리트(150) 상에 설치되는 방수포(160); 및 상기 강관(121)을 파손시키는 것을 방지하는 완충재로서 상기 방수포(160) 상에 설치되는 부직포(170)를 추가로 포함하는 콘크리트 충전강관을 이용한 피암터널
7 7
제3항에 있어서,상기 강연선(130)이 상기 강연선 관통홀(123)을 통해 상기 강관(121)을 관통하는 경우, 상기 강관(121) 내부에 충전되는 콘크리트 충전재(122)의 누출을 방지하도록 상기 강연선 관통홀(123)에 체결되는 고무패킹(124)을 추가로 포함하는 콘크리트 충전강관을 이용한 피암터널
8 8
제1항에 있어서,상기 도로 선형이 곡선부 구간인 경우, 상기 강관(121)은 상기 도로 선형의 곡선부 구간에 대응하는 곡선부가 형성되도록 상기 강관(121)의 좌측 및 우측 길이가 달라지도록 하는 테이퍼(Tapper)를 더 형성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크리트 충전강관을 이용한 피암터널
9 9
a) 도로 양측에 피암터널 형성을 위한 기초블록(110)에 충전재 주입구가 형성된 다수의 강관(121)을 터널 길이 방향을 따라 순차적으로 설치하는 단계; 및b) 상기 강관(121) 내부에 콘크리트 충전재(122)를 주입하여 콘크리트 충전강관(CFT: 120)을 형성하는 단계를 포함하되,상기 콘크리트 충전강관(CFT: 120)을 터널길이 방향으로 서로 연결하여 터널이 시공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크리트 충전강관을 이용한 피암터널 시공방법
10 10
제9항에 있어서, 상기 (a)단계의 강관(121)은 다수개를 서로 일체화시킨 강관 세트로 하여 작업장에서 프리캐스트로 제작되며,상기 b) 단계의 콘크리트 충전강관(CFT: 120)을 형성하기 전에 상기 강관(121)을 관통하도록 강연선(130)을 체결하고, 소정의 인장장치를 사용하여 상기 강연선(130)에 긴장력을 도입하며, 상기 강연선(130)은 상기 강관 세트의 강연선 관통홀(123)을 관통하도록 체결되며,상기 강연선(130)을 체결하기 전에 상기 강관(121)과 강관(121)이 접촉하는 강관 접합부에 고무패드(140)를 설치하고, 상기 강연선(130)의 긴장력 도입 시 상기 고무패드(140)가 압착되어 상기 강관 접합부에서의 누수를 방지하며,상기 강연선(130)이 상기 강연선 관통홀(123)을 통해 상기 강관(121)을 관통하는 경우, 고무패킹(124)을 상기 강연선 관통홀(123)에 체결함으로서 상기 강관(121) 내부에 충전되는 콘크리트 충전재(122)의 누출을 방지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크리트 충전강관을 이용한 피암터널 시공방법
11 11
제9항에 있어서, c) 피암터널 외측에서 상기 CFT(120) 상부에 차수몰드(140) 및 숏크리트(150)를 타설하는 단계; 및 d) 피암터널 외측에서 상기 숏크리트(150) 상에 방수포(160) 및 부직포(170)를 순차적으로 형성하는 단계를 추가로 포함하며,상기 d) 단계의 방수포(160)는 지수를 위해 상기 숏크리트(150) 상에 설치되고, 상기 d) 단계의 부직포(170)는 강관(121)을 파손시키는 것을 방지하는 완충재로서, 상기 방수포(160) 상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콘크리트 충전강관을 이용한 피암터널 시공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국가 R&D 정보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