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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인 항공기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 및 동력 제어 방법(UNMANED AERIAL VEHICLE HYBRID POWER SYSTEM AND POWER CONTROL METHOD)

  • 기술번호 : KST2016012410
  • 담당센터 : 서울동부기술혁신센터
  • 전화번호 : 02-2155-3662
요약, Int. CL, CPC, 출원번호/일자, 출원인,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심사진행상태, 심판사항, 구분,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기술이전 희망, 심사청구여부/일자, 심사청구항수의 정보를 제공하는 이전대상기술 뷰 페이지 상세정보 > 서지정보 표입니다.
요약 본 발명은 무인 항공기 하이브리드 동력 시스템 및 동력 제어 방법에 관한 것으로서, 본 발명에 따른 무인 항공기 동력 시스템은 무인 항공기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원부; 상기 무인 항공기에 추진력을 부여하는 부스터(booster); 및 상기 무인 항공기의 이륙시에는 상기 부스터가 동력을 제공하도록 하는 부스터 동작 모드를 활성화하고, 상기 무인 항공기가 미리 정해진 고도에 진입한 이후에는 상기 부스터 동작 모드를 비활성화하고, 상기 전원부로부터의 전력을 기반으로 하는 모터부의 작동을 통해 운행되는 전원 동작 모드를 활성화하는 동력제어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와 같이, 부스터 동작 모드와 전원 동작 모드의 하이브리드 동력모드를 채용함으로써, 전력공급원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고, 무인 항공기의 운행 시간 및 운행 거리를 연장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Int. CL B64C 39/02 (2006.01)
CPC B64C 39/02(2013.01) B64C 39/02(2013.01)
출원번호/일자 1020140184419 (2014.12.19)
출원인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등록번호/일자
공개번호/일자 10-2016-0075020 (2016.06.29) 문서열기
공고번호/일자
국제출원번호/일자
국제공개번호/일자
우선권정보
법적상태 거절
심사진행상태 수리
심판사항
구분 신규
원출원번호/일자
관련 출원번호
심사청구여부/일자 Y (2014.12.19)
심사청구항수 3

출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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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국민대학교산학협력단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성북구

발명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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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박준석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마포구

대리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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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이름 국적 주소
1 특허법인남촌 대한민국 서울특별시 종로구 새문안로*길 **, 도렴빌딩 ***호 (도렴동)

최종권리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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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서류명 접수/발송일자 처리상태 접수/발송번호
1 [특허출원]특허출원서
[Patent Application] Patent Application
2014.12.19 수리 (Accepted) 1-1-2014-1236552-14
2 보정요구서
Request for Amendment
2015.01.0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1-5-2015-0005411-27
3 [출원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Patent Application, etc.] Amendment
2015.01.15 수리 (Accepted) 1-1-2015-0043741-76
4 출원인정보변경(경정)신고서
Notification of change of applicant's information
2016.03.14 수리 (Accepted) 4-1-2016-5032192-73
5 의견제출통지서
Notification of reason for refusal
2016.04.12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266655-47
6 [명세서등 보정]보정서
[Amendment to Description, etc.] Amendment
2016.06.13 보정승인간주 (Regarded as an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0563380-84
7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06.13 수리 (Accepted) 1-1-2016-0563345-96
8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6.10.27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772610-84
9 [거절이유 등 통지에 따른 의견]의견(답변, 소명)서
[Opinion according to the Notification of Reasons for Refusal] Written Opinion(Written Reply, Written Substantiation)
2016.11.28 수리 (Accepted) 1-1-2016-1160823-46
10 [명세서등 보정]보정서(재심사)
Amendment to Description, etc(Reexamination)
2016.11.28 보정승인 (Acceptance of amendment) 1-1-2016-1160786-44
11 거절결정서
Decision to Refuse a Patent
2016.12.28 발송처리완료 (Completion of Transmission) 9-5-2016-0936691-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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번호 청구항
1 1
무인 항공기에 전력을 공급하는 전원부;상기 무인 항공기에 추진력을 부여하는 부스터(booster); 및상기 무인 항공기의 이륙시에는 상기 부스터가 동력을 제공하도록 하는 부스터 동작 모드를 활성화하고, 상기 무인 항공기가 미리 정해진 고도에 진입한 이후에는 상기 부스터 동작 모드를 비활성화하고, 상기 전원부로부터의 전력을 기반으로 하는 모터부의 작동을 통해 운행되는 전원 동작 모드를 활성화하는 동력제어모듈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항공기 동력 시스템
2 2
제1항에 있어서,상기 동력제어모듈은,상기 무인 항공기의 이륙시에 부스터 동작 신호를 생성하고, 상기 무인 항공기가 상기 미리 정해진 고도에 진입한 후에는 상기 전원부로의 동력 전환 신호를 생성하는 동력 전환부;상기 동력 전환부로부터 수신된 상기 부스터 동작 신호에 대응하여 상기 부스터를 제어하는 부스터 제어부; 및상기 동력 전환부로부터 수신된 상기 동력 전환 신호에 대응하여 상기 전원부로부터 제공되는 전력을 기반으로 동작하는 모터부를 제어하는 모터 제어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항공기 동력 시스템
3 3
제1항에 있어서,상기 모터부는 상기 전원부로부터 제공되는 직류전압을 교류전압으로 변환하는 인버터; 및 상기 인버터로부터 인가되는 교류전압에 의하여 동작하는 모터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항공기 동력 시스템
4 4
제1항에 있어서,상기 동력제어모듈로부터 부스터 분리 신호를 수신하여 상기 무인 항공기로부터 상기 부스터의 분리작업을 수행하는 핸들러(handler)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항공기 동력 시스템
5 5
제1항에 있어서,상기 전원부는 배터리 또는 연료전지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항공기 동력 시스템
6 6
무인 항공기의 동력 시스템에 의한 동력 제어 방법에 있어서,(a) 무인 항공기 이륙시에 연료를 기반으로 하는 부스터로부터 동력을 제공받는 부스터 동작 모드를 활성화하는 단계; 및(b) 무인 항공기가 미리 정해진 고도에 진입한 이후에는 상기 부스터 동작 모드를 비활성화하고, 전원부로부터 제공되는 전력을 기반으로 작동하는 모터로 운행되는 전원 동작 모드를 활성화하는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무인 항공기 동력 제어 방법
7 7
제6항에 있어서,(c) 상기 부스터 동작 모드의 비활성화 단계가 완료된 후, 핸들러를 이용하여 상기 무인 항공기로부터 상기 부스터를 분리하는 단계를 더 포함하는 무인 항공기 동력 제어 방법
지정국 정보가 없습니다
패밀리정보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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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번 연구부처 주관기관 연구사업 연구과제
1 미래창조과학부 한국항공대학교 산학협력단 IT융합고급인력과정 KULAV(한국형 군수무인기) 기반 전술군수 융합시스템 개발
2 교육부 국민대학교 산학협력단 BK21플러스사업 SSEV 특화 전문인력 양성 사업단